6장 전래동화
1. 전래동화의 정의 및 특징
정의 : 입에서 입으로 전해져 오는 전승문학에 바탕을 둔 이야기,
민담, 신화, 전설, 우화 등의 전승 문학 중에서 동심을 바탕으로 재화한 이야기
특징 : ⓵말로 된 문학: 일회적이며, 변화를 내포한 보존, 구연되는 문학
② 공동작의 문학
③ 단순하며 보편적인 문학: 형식, 내용, 문체, 플롯, 인물의 성격, 주제
④ 민중적이며 민족적인 문학: 민중의 생활 경험
⑤ 의식∙가치관 등이 반영
★전래동화와 창작동화의 차이
구분 | 전래동화 | 창작동화 |
작가 | • 구비 전승되었기 때문에 작가 미상 | • 작가에 의해 창작 |
포함된 정서 | • 민족의 생활∙이상 ∙ 가치관과 정서가 있음 |
• 작가의 개인적 정서가 큰 비중을 차지 |
줄거리, 성격 묘사, 배경 | • 줄거리 중심이며 성격 묘사나 배경, 사건이 단순 |
• 성격 묘사나 배경, 사건이 복잡하고 구체적 |
환상과 사실성 | • 우연의 일치나 천우신조 등의 인과관계를 바탕으로 한 환상 위주 | • 환상을 바탕으로하나 사실성도 중요시 |
주제 | • 주제가 권선징악적이고 인과 응보적 | • 주제 다양 |
표현 스타일 | • 관용적 표현이 많음 | • 자유로운 표현이 많음 |
대상 | • 처음에는 어린이는 물론 청소년과 어른까지 대상으로 하였으나 지금은 주로 어린이를 대상으로 함 | • 주로 어린이를 대상으로 함 |
2. 민담
(1) 주제
권선징악의 강한 도덕률과 인과응보의 강한 인과율로 지배되는 공통점을 가짐
주제 면에서 많은 공통점을 지니면서도 어머니상과 구출방식에서 서로 다른 작품→ 우리나라: 『해와 달이 된 오누이』 → 독일: 『늑대와 일곱 마리의 아기 염소』
(2) 플롯
발단에서 주인공과 시대적∙공간적 배경을 간단히 보여주면서 이야기가 전개되고, 거의 끝부분의 갈등을 해결하는 절정에 이르면 급히 그러나 만족스러운 결론을 내리는 특징이 있음 → 점진적 또는 단선적 플롯
① 서두와 결말의 형식 서두 : “ 옛날 옛적에 어느 마을에 ……가 살았는데” 결말 : “그래서 오래오래 행복하게 살았대요.”, “이제 끝이야.”, “잘 살다 죽었대.”
② 대립과 반복의 형식
선과 악의 대립: 『우렁이 처녀』, 『흥부와 놀부』, 『혹부리 할아버지』
힘과 꾀의 대립: 『호랑이와 토끼』
미와 추의 대립 : 『콩쥐 팥쥐』
반복: 비슷한 내용을 되풀이 하는 것, 자세한 묘사나 서술을 생략하면서도 효과를 올릴 수 있는 강조의 수단
세 번 반복이 많지만 선악의 대립과 결부된 반복은 대개 두 번으로 이루어짐, 『혹부리 할아버지』
(3) 등장인물
전형적인 경우가 많음,
우리나라: 어린이보다는 어른이, 여자보다는 남자가 많이 등장
우리나라 민담에는 호랑이가 가장 많이 등장
권선징악적인 사건 전개를 통해 바람직한 인간상을 제공
(4) 배경
시간적∙공간적 배경: 구체적으로 표현되지 않고 대충 만들어 볼 수 있는 정도의 보편성을 창조해 내는 배경, 중요성을 제한시킴
우리나라 민담: 공간적 배경은 현실계와 비현실계가 함께 나타나 엄격히 구분되지 않고 서로 교통할 수 있게 묘사
★민담의 공통적인 특징 주제: 권선징악적이고 도덕적, 교훈적인 것이 많음 플롯: 이야기가 짧고 플롯이 간단하며 극적인 요소가 많음 시간과 장소: 구체적이지 않고, 시공간의 자유로운 확대, 축소, 이동 인물: 전형적인 유형이 많이 나오며, 착한 사람과 악한 사람, 예쁜 사람과 미운 사람으로 대립되어 이야기가 진행 사건: 동일한 사건이 반복, 누적되고, 3이라는 숫자가 많이 나오면서 사건이 반복되고, 사건이 빠르게 진행되며 직접화법을 많이 사용 |
2) 민담의 교육적 의의
바람직한 인간 형성: 올바른 사고와 언어, 한국적 정서와 가치관을 가지며, 고난 극복의 의지를 가지고 적극적인 삶을 살아가는 사람 - 전통 문화의 계승∙발전: 민담에 우리 조상들의 전통 문화적인 요소 들이 많이 용해
윤리적 신뢰, 도덕적 교훈의 건설적인 면을 전달해 줌 - 어린이의 욕구 충족
3) 민담의 기원에 대한 이론
일원발생론 -서로 다른 여러 종족 간에 비슷한 민담이 많은 것은 모든 민담이 게르만 민족의 신화에서 유래되었기 때문이라는 주장
다원발생론 - 세계 어느 곳에 있는 사람이든지 사람들은 모두 똑같은 정서를 가지고 있고, 문화 발전 과정이 비슷하기 때문에 비슷한 민담이 세계적으로 분포 - 『콩쥐 팥쥐』와 『신데렐라』
정신분석학적 해석 - 민담이 꿈이나 몽환 상태에서 이루어졌다고 함
4) 민담의 종류
누적적 이야기: 『용감무쌍 염소 삼형제』, 『아기 돼지 삼 형제』, 『커다란 순무』, 『 장갑』
동물 이야기: 『까치와 호랑이와 토끼』
익살이나 유머 이야기 :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 『세상에 둘도 없는 바보와 하늘을 나는 배』
마술 이야기: 『개구리 왕자』, 『도깨비 방망이』
3. 우화
1) 우화의 특징
도덕적이고 윤리적인 문제에 대한 우리의 태도에 깊은 영향을 미침
우화의 교훈은 절대 진리가 아닌 처세술이 대부분, 상대적 가치 반영
주인공: 도덕이나 교훈을 명료하게 제시해주는 동물
주제: 도덕적이고 명확하며 교훈적인데, 보통 이야기의 끝부분에 명시되어 있음
구성: 단일 사건의 플롯으로 이루어져 짧고 간결한 이야기 방식
사건의 전후 상황 설명이 없이 윤곽만 보여줌으로써 갈등과 긴장감이 없어서 호기심 유발이 되지 못한다는 분석
2) 우화의 종류
이솝-『도시쥐와 시골쥐』, 『여우와 두루미』, 『개미와 배짱이』, 『처녀와 우유』, 『토끼와 거북이』 등
라 퐁텐 『바람과 해님』
4. 신화와 전설
1) 신화의 정의 및 특징
신화는 신성시되는 이야기
존재의 생명적 원천에 대한 것을 복잡한 상징성 안에서 설명하려고 하는 것
등장인물: 수는 아주 적으며 초자연적이거나 신적인 사람들 ex) 환웅과 웅녀 사이에서 탄생한 단군
주제나 관점이 광범위하면서 보편적이기 때문에 분위기는 엄숙하고 당당하며 신비로움
배경 : 시간과 공간적으로 매우 단순하고 피상적으로 소개됨
2) 신화의 교육적 의의
우리의 사고와 언어의 기원을 알 수 있으므로
신화가 지닌 아름다움과 상상의 수준 때문에 유아보다는 나이가 든 아동들에게 제공
3) 신화의 종류
① 왜 이야기
가장 단순한 형태의 신화 『모기는 왜 귓가에서 앵앵거릴까?』 처럼 자연현상(꽃∙별 등)이나 사물에 대한 물음과 관련된 신화
서양의 경우는 신화로 포함되지만 우리나라는 전설로 봄
② 비유적 내용을 담은 신화
『이카로스의 꿈』 『백두산 이야기』
4)전설 - 『아기장수 우투리』
신화에 비해 역사적 진실성을 가지며, 초자연적인 것에 덜 의존 함
신성성이 없고, 증거물이 제시되는 경우가 많음
『견우와 직녀』, 『찔레곷』
우리나라의 경우, 전설에 ‘왜 이야기’가 많음 - 『불개』, 『백일홍』 김요섭
구분 | 신화 | 전설 | 민담 |
전승자의 태도 | • 진실하고 신성하다고 인식 | • 진실하리라 믿고, 실제로 있었다고 주장 | • 흥미 본위로 진실성, 신성성은 문제되지 않음 |
시간과 장소 | • 일상적인 경험으로 측정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 선 태초의 일 | • 구체적으로 제한된 시간과 장소 | • 구체적인 시간과 장소가 없음 |
증거물 | • 매우 포괄적 | • 특정의 개별적 증거물을 가짐 | • 증거물이 제시되지 않음 |
주인공 및 그 행위 |
• 주인공은 신 • 신이 지닌 능력을 발휘 |
• 여러 종류의 인간 • 인간과 인간, 인간과 사물 사이에서 일어나 는 예기치 못한 관계 |
• 일상적인 인간 • 운명을 개척 |
전승 범위 | • 민족의 범위 | • 지역적 범위 | • 지역이나 민족으로 제한되지 않음 |
기능 | • 전 집단의 신앙을 요청하며, 집단 단결의 핵심적 역할 | • 일정 지역을 발판으로 애향심 고취 | • 흥미 본위의 사교적 교환물로서 예능적, 문학성이 뛰어남 |
★신화∙전설∙민담의 차이
5. 재화
전승된 이야기의 줄거리와 더불어 원형의 품위 및 풍미를 보존하면서 어린이가 이해할 수 있는 말로 아름답게 재창조하는 것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를 낳은 문화와 환경의 특징이 보존되어 녹아 있어야만 참된 가치가 있음
1) 외국 전래동화의 재화
① 샤를 페로(프랑스)
어린이의 읽을거리에도 흥미와 교육성이 있어야 함을 지적
1967년 세계 최초로 어린이에게 읽히기 위해 재화한 작품인 『지나간 옛날이야기』를 펴냄
근대 아동문학의 아버지
② 그림 형제 (독일)
『어린이와 가정의 옛이야기』
언어의 아름다움과 플롯의 완성도, 소재의 독자성, 자연스러운 이야기 전개
③ 제이콥스 (영국)
어린이에게 기쁨을 주기 위하여 재화함
『영국 동화집』
④ 아스뷔욘센, 묘, 다젠트 (북유럽)
묘『용감무쌍 염소 삼형제』
아스뷔욘센 『동쪽의 해와 서쪽의 달』
다젠트: 『북유럽의 이야기』
2) 우리나라 전래동화의 재화
재화할 때는 원형이 지닌 품위와 풍미를 손상시키지 말아야 하며, 원형이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정확히 전해야 함
받아쓰기(채록) - 말로 전하는 것을 그대로 받아 적는 것. 떠올려 쓰기 - 들은 이야기를 나중에 머릿속에 떠올려서 쓰는 것 다시 쓰기(재화) - 줄거리는 그대로 두고 말투나 곁가지를 손질해서 글로 쓰는 것 고쳐 쓰기 (재창작) - 줄거리를 군데군데 고쳐서 쓰는 것 새로 쓰기(창작) - 이야깃거리나 분위기만 빌려서 전혀 새로운 분위기를 만들어 내는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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