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장 사실동화
1.정의
현실에서 일어날 수 있는 것을 다루게 되므로 ‘현실동화’ 또는 ‘생활동화’ 라고도 함.
2.특징
* 등장 인물: 이야기가 끝날 때가지 현 단계에 머무르지 않고 성장하고 변함
* 플롯: 실제로 일어날 수 있는 사건- 과거회상(원인규명), 삽화적 구성(특별한 상황,사건), 교호적 구성(작가의 다른관점, 시각)
3. 교육적 의의
① 삶을 이해하도록 도와줌
② 주인공과의 동일시를 잘 하게 됨
③ 심리적 안정감을 줌
④ 개성의 중요성을 배우게 하고, 개성과 독창성을 길러줌
⑤ 다양한 사건의 간접적 체험으로 풍부 한 경험을 가지게 함
⑥ 주현실을 극복할 수 있는 용기, 문제 해결 능력, 자신감을 불러일으키도록 격려함
⑦ 다른 아동들이 경험하고 있는 문제에 보다 민감해 질 수 있게 함
구분 | 사실동화 | 환상동화 |
공통점 | 창작동화 | |
주제 | 인간 본성에 대한 기본적 진리 인간 문제, 인간관계, 가정 |
인간의 정서, 가치, 관계, 보편적 진리 |
등장 인물 | 아동의 생각이나 행동과 비슷한 사람 | 의인화된 동물이나 무생물 초자연적 인간 또는 상상적 경험을 하는 사람 |
배경 | 아동이 살고있는 시∙공간 | 시∙공간을 초월 • 현실에서 상상 세계 속으로의 여행 |
구조 | 아동에게 실제 일어날 수 있는 문제 • 주인공의 힘으로 문제들을 처리∙해결 | 전형적으로 갈등 상황이 초자연적인 힘에 의해 발생 • 환상이나 마술적인 힘에 의해 문제를 해결 |
언어적 표현 방식 |
환유적 표현 | 은유적 표현 |
4. 사실동화와 환상동화의 비교
5. 유형
1) 신변처리에 관한 동화
『따라가면 안 돼요: 데려가지 마세요』 , 『도와주세요: 엘리베이터에 갇혔어요』 , 『누가 왔어요: 낯선 사람의 방문』 성폭력 관련 사실동화
2) 일상생활 훈련에 관한 동화
『똥이 풍덩』 『이슬이의 첫 심부름』
3) 친구와 가족과의 관계에 관한 동화
『이사 가는 날』, 『아빠와 함께 피자 놀이를』 『병원에 입원한 내 동생』 『피터의 의자』 『돼지책』
4) 자연(동∙식물, 자연 현상 등)과 사회 현실에 대한 관찰과 탐색의 동화
『새벽』, 『심심해서 그랬어』
5) 다양한 삶에 대한 가치와 태도를 다룬 동화
『따로 따로 행복하게』(이혼), 『우리도 똑같아요』(장애), 『집에서 멀리 날아』(노숙), 『나무 위의 아이들』(환경보존)
타 문화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는 그림책- 『예슬 엄마 이름은 구티엔』
편견과 차별 및 불평등에 대한 다문화그림책- 『그레이스는 놀라워!』, 『사라, 버스를 타다』
'아동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양, 논술, 유아교육, 방통대 등 아동문학 요점정리 10. 전래동요와 동시 (0) | 2022.09.17 |
---|---|
교양, 논술, 유아교육, 방통대 등 아동문학 요점정리 9. 정보그림책 (0) | 2022.09.17 |
교양, 논술, 유아교육, 방통대 등 아동문학 요점정리 7. 환상동화 (1) | 2022.09.16 |
교양, 논술, 유아교육, 방통대 등 아동문학 요점정리 6. 전래동화 (1) | 2022.09.15 |
교양, 논술, 유아교육, 방통대 등 아동문학 요점정리 5. 그림책 (1) | 2022.09.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