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장 그림책
1.그림책의 정의와 특징
1) 그림책의 정의
다감각적 경험 제공, 시각적 경험과 촉감을 느낄 수 있는 책 → 글자를 읽지 못하는 유아에게 상상력을 확장 시켜줌
아동문학에서 다루어지는 모든 장르를 다 포함하여 표현할 수 있는 독특한 장르(전래동화, 환상동화, 사실동화, 동요∙동시, 정보책, 위인전)
이야기가 있는 그림으로 된 책
슐레비츠
⁻ 그림책 이야기가 있는 그림으로 된 책, 글과 그림이 하나로 통합되어 하나의 내용을 구성하므로 글만으로 이해 할 수 없음
2) 그림책의 문학적 특징
(1) 주제와 소재
주제는 이야기 속에 들어 있는 핵심적인 생각
단순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보편타당한 진리를 담고 있어야 함
아동의 기본적 욕구를 만족시켜 주는 주제가 되어야 함
아동의 발달 수준에 적합하면서도 성∙인종∙연령 차별이 포함되지 않아야 함
그림책의 주제와 소재로 다루어지는 내용
① 가족이야기 - 『터널』 앤서니 브라운
② 일상적 경험 이야기 - 『지하철을 타고서』
③ 자연에 대한 어린이들의 느낌과 호기심을 다룬 이야기 - 『새들은 어떻게 하늘을 날게 되었을까?』 『염소 시즈카』
④유머와 환상적인 요소가 어우러진 내용 - 모리스 샌닥 『괴물들이 사는 나라』, 『깊은 밤 부엌에서』 - 존 버닝햄 『지각대장 존』, 『마법침대』 , 백희나『구름빵』
⑤농촌의 도시화에 따른 사회문제나 환경문제 내용 - 데이비드 스몰 『리디아의 정원』 - 레미 쿠르종 『커다란 나무』
⑥현대화된 민담 형식의 이야기와 민속 문화에 대한 재발견 내용–제리 핑크니 『사자와 생쥐』
⑦ 신앙을 다룬 종교적 이야기- 피터 스피어 『노아의 방주』 - 파멜라 돌턴 『태양의 노래』(2013)
⑧ 정보그림책 - 조은수 『꿈꾸는 뇌』 - 몰리 뱅 『태양이 주는 생명 에너지』
(2) 등장 인물의 성격 묘사
좋은 그림책의 등장 인물은 어린이다운 성격을 갖고 있으며 어린이의 시선에서 일상성을 근본으로 하여 묘사됨
어린이가 쉽게 동일시하고 공감할 수 있는 인물-『눈 오는 날』 에즈라 잭 키츠
(3) 플롯
간단한 발단으로 시작하여 이야기가 경쾌하게 전개되다가 절정에 이르러 급속히 만족스러운 결말을 맺는 것이 흥미를 줌
① 단선적 형식 - 시간의 흐름에 따라 이야기가 순차적으로 전개 되는 것- 유아를 위한 그림책에서 가장 많이 사용 ★
② 누적적 형식 - 비슷한 사건들이 반복 되는데, 하나의 행위가 원인이 되어 다음 행위가 생기는 결과로 진행됨 『좁쌀 한 톨로 장가가기』
③ 연쇄적 형식 - 사건들이 반복은 되지만 사건들 사이에 인과관계가 없어서 중간의 어느 사건이 빠져도 줄거리 진행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경우-아기곰 푸우
④ 회귀적 형식 - 비슷한 사건이 반복되거나 다시 제자리로 돌아가는 경우
(4) 문체 및 언어 표현력
리듬감이 있고 반복이 많아서 즐거워야 함 -『지각대장 존』
간결한 문장과 대화, 정확하고 경쾌한 언어
우리말의 아름다움을 살리는 의성어∙의태어 - “데굴데굴 떽데굴 커다란 밤송이가 데굴데굴”, “어, 이게 뭐지?” 『데굴데굴 굴러가네!』 허은미
어린이가 이해할 수 있는 쉬운 말의 사용
호기심을 자극하고 사고력을 활성화시키는 의문문형, 창의력과 상상력을 자극하는 세련된 언어로 표현
(5) 배경
민담 - 시대적∙공간적 배경이 단순하게 처리
환상적 이야기, 사실적 이야기 - 시간과 공간이 좀 더 구체적으로 제시
시간의 흐름과 공간의 변화에 따른 분위기를 연출해 주어야 함
3) 그림책의 미술적 특징-선, 공간, 모양, 색, 촉감, 구도와 원근법★
(1) 선 - 『태양으로 날아간 화살』 → 직선과 곡선이 잘 어우러진 그림책
사물의 특성을 나타내고 모양의 윤곽을 드러냄
정서적인 반응 암시, 움직임, 거리, 느낌 제시
(2) 공간 - 『괴물들이 사는 나라』 → 여백 없이 처리된 그림은 환상세계의 절정을 보여줌
페이지의 여백 부분은 큰 영향력을 가짐
(3) 모양 - 『피터 토끼 이야기 』 → 부드럽게 구부러진 선과 동그란 모양은 따뜻함과 안정감을 느끼게 함
눈에 띄게 두드러진 모양들은 여러 가지 정서적인 반응을 이끌어 냄
(4) 색 - 『누가 누구를 먹나』 → 색깔 없이 검은 펜으로 섬세하게 묘사
아동이 항상 밝게 채색된 그림을 좋아한다는 생각은 잘못된 것
색에 대해서 관습적인 반응의 문화적에 따라 다름
(5) 촉감 ∙ 결
하얀 종이의 평면적인 표면에 3차원적인 표면의 특성을 부여하는 것
사실적 특성을 강조하고 싶은 화가는 촉감에 매우 큰 관심을 기울임
(6) 구도와 원근법 - 『작은 집 이야기』 → 원근법을 잘 활용한 작품
정서적인 면, 이야기를 끌어 나가는데 영향을 줌
좋은 구도는 그림과 본문이 통합된 전체로서 만족감을 줌
2. 그림책의 교육적 의의
① 이야기에 대해 더 많이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줌
② 문해기술과 사고기술이 생기도록 실습할 기회를 제공
③ 글자를 못 읽더라도 그림을 보고 이야기할 수 있도록 도와줌
④ 주인공과 등장 인물에 더 쉽게 빠져들고 동일시 할 수 있도록 함
⑤ 이야기 문법, 이야기 스키마, 이야기 감각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도와 줌
⑥ 세련된 언어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함
⑦ 미술적∙예술적 요소를 감상하면서 간접적으로 가르침
⑧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것을 관찰할 수 있는 기회 제공
⑨ 정서적 경험을 많이 할 수 있으며 이야기에 대한 아동의 정서적 반응을 더 잘 유도할 수 있도록 함
3. 그림책의 유형
1) 영아를 위한 그림책
⓵ 알파벳 책 『움직이는 ㄱㄴㄷ』
② 수세기 책 『잘잘잘 123』
③ 개념 책 『왜 색깔은 이렇게 아름다울까?』
2) 글 없는 그림책 - 『파도야 놀자』 『이상한 화요일』, 『구름공항』, 『시간상자』, 『거울속으로』 등
동일한 그림 장면을 다양한 이야기로 해석해 봄으로써 아동이 자신만의 이야기를 상상하여 만들어 갈 수 있음
창의력과 상상력을 고무시키고 격려함
3) 글이 있는 그림책
① 나 『치킨 마스크』
② 가족 『피아노를 쳐 줄게』
③ 친구 『친구랑 싸웠어!』 , 『놀이터의 왕』
④ 소수자 - 장애 『나의 꿈꾸는 눈동자』
⑤ 생명과 죽음 『네가 태어난 날엔 곰도 춤을 추었지』
⑥ 사회문제의 이해 『내 목소리가 들리나요』
'아동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양, 논술, 유아교육, 방통대 등 아동문학 요점정리 7. 환상동화 (1) | 2022.09.16 |
---|---|
교양, 논술, 유아교육, 방통대 등 아동문학 요점정리 6. 전래동화 (1) | 2022.09.15 |
교양, 논술, 유아교육, 방통대 등 아동문학 요점정리 4. 아동문학의 장르 (0) | 2022.09.14 |
교양, 논술, 유아교육, 방통대 등 아동문학 요점정리 3. 아동문학의 역사 (1) | 2022.09.14 |
교양, 논술, 유아교육, 방통대 등 아동문학 요점정리 2. 아동의 발달적 특성과 아동문학 (0) | 2022.09.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