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장. 아동문학의 역사
★<한국아동문학의 역사>
1.아동문화 운동시대(1908~1945)
① 태동 ∙ 초창기 (1908~1923)
최남선과 이광수의 2인 문단시대(1908~1919)
최남선 『소년』 →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적 종합 교육지, 아동문학 잡지의 효시
『붉은 져고리』: 한글을 중심으로 한 순수한 아동 잡지
태동, 초창기의 특징 1) 아동문화 운동의 배경이 됨 2) 『소년』, 『붉은 져고리』, 『아이들 보이』, 『새별』 같은 잡지는 순수한 아동 잡지 3) 내용면에서는 신구 사상을 병행, 형식 면에서는 한문 숙어 중심의 표현이 남아 있음 4) 개화가사와 창가가 여전히 고가사의 옛 투를 답습했으나 신체시(정형동시)와 변조 창가(동요)를 발생시켜 동시 ∙ 동요의 온상이 됨 5) 한국 아동문학은 최남선의 태동기에서 방정환의 발흥기로 성장 |
『아이들 보이』 : 목차부터 순 한글로 표현한 순수 어린이잡지,
② 발흥 ∙ 성장기 (1923~1940)
소파 방정환에 의해 초창기 아동문학은 본격적인 출발을 하게 됨
방정환
- 1922년 5월 1일 어린이날을 제정할 것을 주장
- 최초의 세계 명작 동화집 『사랑의 선물』 번안 출간
- 『어린이』 지 창간: 1923년 3월 우리나라 최초의 본격적인 아동 문예지,
- 어린이라는 호칭 보편화: 아동 인권의 역사적 회복 의미
작곡 동요의 보급으로 동요 황금시대
아동잡지의 전성기 → 『신소년』, 『새벗』, 『아이생활』, 『별나라』
집필자: 사회·문화운동가, 종교인, 언론인, 독립투사 → 독립운동적 ∙ 민족적 문화 운동이었음
현덕의 첫 동화 『고무신』은 카프(KAPF)의 한계를 극복하고 진정한 문학적인 체계를 보여줌
1930년대 시적 동요 → 정형 동시 → 자유동시 순으로 발전
윤석중 『잃어버린 댕기』 (1931) 최초의 개인 동시집
마해송 『바위나리와 아기별』 (1923) 최초의 순수창작동화
③ 암흑 ∙ 수난기 (1940~1945)
문학적 수준은 일본 아동문학의 영향을 벗어나지 못했지만, 본격 문학에 선행하는 과도기 문학 운동으로 매우 중요.
2. 아동문학 운동시대 (1945~1988)
①광복 ∙ 혼미기 (1945~1950)
윤석중의 『초생달』 동요집
운문문학의 쇠퇴와 산문문학의 완성
②통속 ∙ 팽창기 (1950~1960)
6.25 전쟁이라는 정치∙사회적 혼란으로 인해 출판을 위한 시설과 기반이 위축되었음
아동문학은 통속 대중화로 빠져들게 됨
어린이 잡지의 급증은 문화 운동적 경영체제에서 상업적 경영체제로 변모, 소년소설∙탐정 모험물 급증, 만화나 입시 위주의 편집 추세
최계락, 이종택, 이종기가 등장하여 1960년대 순수 본격 동시운동의 기초를 마련하는 데 획기적 역할 담당
통속 ∙ 팽창기의 특징 1) 1950년대의 문학만이 전체 문학사를 통해 유일하게 발전적 측면보다는 저해적 측면이 강했음 2) 1960년대 본격 문학 운동의 교량적 성격이 강하여 과도기적 특성을 보였음 |
③정리 ∙ 형성기 (1960~1976)
소천 아동문학상, 해송 동화상, 세종 아동문학상 등 많은 아동문학상이 제정
아동문학 평론이 이 시기에 당면한 문제에 대한 치열한 논쟁을 유발하여 아동문학 사상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였음
1970년대의 문학을 ‘비평 논쟁시대’라고 함
④전환 ∙ 발전기 (1976~1988)
출판사들이 국내 전문 아동문학가들의 창작집 발간
서사시(「지금 싸움이 한창 급하니」 박성만), 동화시(「무명저고리와 엄마」 권정생), 연작시(「엄마눈 아기눈」 문삼석) 등이 등장
사실동화, 생활작문 운동은 농촌 어린이, 근로 소년, 도시 서민 가정의 어린이의 생활을 소재로 저항적 리얼리즘의 문학운동을 전개
아동문학이 학문의 영역에서 확실한 위치 차지
3.전환∙발전기 이후(1988~2000)
① 그림책의 양적 급성장
- 조기교육의 중요성 강조, 유아용 교육용, 학습용 교재와 잡지 의 대량출판으로 지나친 지적교육에 대한 비판
- 2000년 전까지는 외국 그림책 번역물이 압도적으로 많았음
- 『백두산 이야기』 류재수, 보림 : 한국적인 정서를 드러내는 색감과 무늬를 담아 호평
② 다양한 소재와 주제를 다룬 창작 작품이 창작
-『노마의 발견』,『반갑다, 논리야』 등이 나옴
- 성교육에 관한 동화도 많이 출판
- 명랑동화, 괴기동화가 인기 있는 아동도서, 일본의 폭력적, 외설적 만화가 무방비 상태로 어린이에게 소개
- 사회개방과 더불어 북한 동화 출판
③ 동화를 위한 비평모임과 독서문화 활동 전개
④ 국제적인 아동문학 단체와 활발한 교류 시작
- 1996년 국제아동청소년도서협의회 한국지부(KBBY) 결성
4. 2000년~현재
다양한 국가와 작가, 다양한 양식의 작품들이 소개되고 있음
한국 문화와 역사, 정서를 담아 내려는 노력이 꾸준히 지속되고 있음 예) 『세상을 담은 그림 지도』, 『수궁가』, 『경복궁』, 등
이미 나와 있는 어린이 문학을 그림책으로 다시 선보임 예) 『고양이』, 『메아리』, 『모기와 황소』
글로부터 자유로워진 그림의 표현으로 원작과 다른 새로운 작품으로 탄생 예) 『넉 점 반』, 『엄마 마중』
창작그림책이 세계 무대에서 우수성을 인정받기 시작함 예) 『노란 우산』, 『도대체 그동안 무슨 일이 일어났을까?』, 『파도야 놀자』, 등 뉴욕 타임즈 ‘최우수 어린이 그림책'으로 선정
단행본 시장이 급속히 확대되어 독자들의 선택 폭이 넓어짐
신인 작가들의 개성 있는 작품들이 해외에서 작품성 인정받으면서 다른 나라로 수출되고 있음 예) 『넉 점 반』, 『훨훨 간다』, 『엄마 마중』, 『강아지똥』, 『솔이의 추석 이야기』, 『만희네 집』, 『세상을 담은 그림 지도』
볼로냐 국제아동도서전의 일러스트레이션 부분 선정(2005) - 『구름빵』, 『육촌형』, 『나의사직동』, 『세상을 담은 그림 지도 』, 『동물원』
볼로냐 라가치상(2004) 수상 - 『지하철은 달려온다』, 『팥죽할멈과 호랑이』
BIB (Biennial of Illustrations Bratislava) 대상 수상 - 『달려 토토』, 『어느 날』
<외국의 아동문학 역사>
1.19세기 이전의 아동문학
아동을 위한 책은 교훈적이며 학습용 부유한 상류층 자녀들만 사용 주로 어른을 위하여 쓰여졌던 문학 속에서 재미있는 작품을 선택하여 읽음 재미있는 작품의 일관된 특징은 행동 면과 운율 면에서 고려됨
캑스턴-영국에서 최초로 인쇄를 시작 『트로이 전쟁 이야기』 『예의교본』 『혼 북』 - 입문서: 교습용 글자판
코메니우스 『세계도회』 - 최초의 그림책
존 뉴베리 – 아이들을 주요 소비자로 여기며 중요성 인식, 『챕북』 - 싸고 작은 책, 최초의 어린이를 위한 대중서적
라 퐁텐 – 이솝의 우화로 알려진 이야기들을 운문으로 재각색
페로– 옛날이야기 재화 『옛날이야기 또는 동화』, 잠자는 숲속의 공주, 빨간 모자, 장화 신은 고양이, 신데렐라 - 세계 최초의 아동문학 작가
그림형제- 전승문학의 재화 - 『어린이와 가정의 옛 이야기』 , 백설공주, 헨젤과 그레텔, 브레멘의 음악대, 늑대와 일곱 마리의 염소 등
2. 19세기의 아동문학
낭만주의 문학의 전개와 함께 아동 중심 사상은 아동문학을 변모시킴
로크: “아동은 개별적인 욕구를 가진 이성적인 창조물”,
루소 『에밀』 - 어린이의 독자적인 인격 인정, 자연교육 역설 - 어린이를 위한 창작문학을 만들게 됨
1) 영국의 아동문학
램 남매 : 최초로 셰익스피어의 작품을 어린이를 대상으로 번안한 『셰익스피어 이야기』출판
디킨스: 『올리버 트위스트』
킹즐리: 『영웅 이야기』, 『물의 아이들』 - 최초의 환상 동화로 종교적∙교훈적 색채가 짙은 이야기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1865), 루이스 캐럴(글) → 단순히 기쁨과 즐거움만을 주기 위한 내용, 아동문학사의 전환점
맥도널드: 전승문학에 나타나던 모티브를 사용하거나 민담의 플롯 방식을 사용, 뛰어난 상상력『북풍의 등에서』 스티븐슨 『보물섬』(1883), 키플링 『정글북』(1894) 배너먼 『꼬마 검둥이 삼보』(1899) 출간
2) 프랑스의 아동문학
작가를 비롯해 일러스트레이터와 출판인을 중심으로 발전
베른 : 과학 동화의 선구자, 『달나라의 여행』, 『80일간의 세계 일주』
3) 독일과 이탈리아의 아동문학
독일: 호프만의 『호두까기 인형』(1821), 아라비안 나이트적 모험과 동화다운 재미, 교육적인 요소가 가미
슈피리( 『하이디』
이탈리아: 19기에 조국 재건을 위한 새로운 정신 일어났고 아동 문학에서도 활발한 움직임을 보임
이탈리아 아동문학의 황금기
이탈리아의 콜로디 : 『피노키오의 모험』 연재
4) 북유럽의 아동문학
덴마크의 안데르센 - 근대적 아동문학의 창시자, 새로운 창작동화의 창시자, - 1835년 『어린이를 위한 동화집』 출간 『눈의 여왕』, 『날으는 가방』, 『백조』, 『콩 위에 잠잔 공주』, 『벌거숭이 임금님』, 『미운 오리 새끼』, 『인어공주』
★ 안데르센 동화의 특징
① 완전히 자유로운 공상에 입각한 작품 ② 긍정적인 인간관이 잘 묘사 ③ 간결한 언어 및 함축성 있는 용어 사용
④ 사물이나 이름 없는 풀에도 언어를 부여하여 인간과 사물과 동식물의 일치를 꾀함 ⑤ 탁월한 상상력을 지님 ⑥ 섬세한 감정과 더불어 우수한 독창력을 발휘하여 예술 작품으로 승화 ⑦ 기독교적 정신을 바탕으로 함
5) 미국의 아동문학
무어: 『산타클로스의 방문』, 스토: 『엉클 톰스 캐빈』 출간
마크 트웨인: 교훈성 배제, 자립 추구 아동상, 문명의 비판, 유럽 문학과의 결별, 리얼리즘 문학의 기초 『톰 소여의 모험』 , 『허클베리 핀의 모험』
버네트 『소공자』: 가족소설의 전형을 보여준 획기적인 작품
3. 20세기의 아동문학
1) 영국의 아동문학
배리 『피터팬』
밀른 『아기곰 푸우』
트래버스 『메리 포핀스』시리즈
포터 『피터 토끼 이야기』, - 의인화된 동물 환상동화의 고전
2) 프랑스의 아동문학
브뤼노프 『어린 코끼리 바바르의 생애』 생텍쥐페리 『어린 왕자』
아나톨 프랑스『실베스트로 보나르의 죄』, 『타이스』
가공적인 요소가 매우 짙은 동화가 많았음
3) 미국의 아동문학
강한 현실지향과 자아실현의 아동상이 나타나고 정신적 자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
멜처가 ‘아동도서주간’을 장려함으로써 아동문학 발달의 중요한 자극제가 됨 - 아동 도서관 설립, 뉴베리 상 제정(1922), 칼데콧 상 제정(1938) 국제아동청소년도서협의회(IBBY): 안데르센 상 제정(1956)
바움 『오즈의 마법사』
몽고메리 부인 :『빨강 머리 앤』
화이트 : 『샬롯의 거미줄』 - 동물을 다룬 환상동화
모리스 샌닥 『괴물들이 사는 나라』 - 내면적 심리 표출에 초점을 둔 환상동화
*특징
① 1980년대 이후 아동도서가 급성장 ② 그림책으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기 위한 여러 가지 시도 ③ 출판사에서 관심을 가지는 대상과 장르의 영역이 변화 ④ 글과 그림의 양식의 다양성 ⑤ 교육과정에서 아동 도서를 많이 사용 ⑥ 좋은 책인지 아닌지에 대한 엄격한 검열 ⑦ 다양한 문화를 다룬 책에 대한 많은 요구
★<세계의 아동문학상>
국제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 상
국제 아동청소년도서협의회(IBBY)의 심사위원회에서 2년에 한 번씩 수여
아동문학 분야에서 영속적인 공헌을 했다고 평가되는 현존작가(1956~)와 일러스트레이터(1966~)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작은 노벨상’이라고 불림
모리스 샌닥, 1970년 수상 - 『괴물들이 사는 나라』, 『깊은 밤 부엌에서』
앤서니 브라운, 2000년 수상 - 『고릴라』, 『동물원』, 『돼지책』
볼프 에를브루흐, 2006년 수상 - 『누가 내 머리에 똥 쌌어?』
피터 시스, 2012년 수상 - 『용이 사는 섬, 코모도』
칼데콧 상
미국에서 전년도에 출판된 그림책 가운데 가장 뛰어난 작품을 그린 일러스트레이터에게 주는 상
칼데콧상,칼데콧 명예상: 차점상
『아기 오리들한테 길을 비켜 주세요』 (1942) 『작은 집 이야기』 (1943) 『마들린느와 쥬네비브』 (1954) 『눈 오는 날』 (1963) 『괴물들이 사는 나라』 (1964) 『태양으로 날아간 화살』 (1975) 『시간 상자』 (2007) 『아모스 할아버지가 아픈 날』(2011) 『이건 내 모자가 아니야』 (2013)
뉴베리 상
매년 전년도에 미국에서 출판된 어린이 문학작품 중 내용이 가장 뛰어난 작품의 작가에게 수여함
엘레노어 에스테스- 『진저파이』
E. B. 화이트 - 『샬롯의 거미줄』
E. L. 코닉스 버그- 『클로디아의 비밀』 , 『퀴즈 왕들의 비밀』
린다 수 박 - 『사금파리 한 조각』
케이트 그린어웨이 상
해마다 전년도에 영국에서 발행된 어린이책 중에서 그림이 가장 뛰어난 작품의 일러스트레이터에게 수여함
존 버닝햄: 『검피 아저씨의 뱃놀이』, 『깃털 없는 기러기 보르카』
헬렌 옥슨버리: 『쾅글왕글의 모자』, 『아빠가 용을 사왔어요』
앤서니 브라운: 『고릴라』, 『동물원』
볼로냐 라가치 상
볼로냐 국제아동도서전에서 한 해 동안 전 세계에서 출간된 어린이 도서 중 각 분야의 최고 아동서를 대상으로 주어지는 상
픽션과 논픽션, 최우수상, 우수상, 뉴호라이즌 상(문학성이 뛰어난 제3세계 어린이책), 오페라 프리마상(신인 작가의 첫 작품)
2007년 숀 탠 『도착』 ,스티안 홀레 『어른이 되면 괜찮을까요?』
2010년 최미란 『돌로 지은 절, 석굴암』
2012년 레오 딜런/다이앤 딜런 『비밀의 강』 이현주 『 그리미의 하얀 캔버스 』 (오페라 프리마 상)
<한국의 아동문학상>
한국어린이도서상 - 대한출판문화협회가 1980년에 제정
매년 저자, 일러스트레이션, 기획∙편집 부문의 우수한 도서들을 선정하여 시상함
한성옥 - 『수염 할아버지』(2002), 『나의 사직동』(2004)
이혜리 - 『우리 집에는 괴물이 우글우글』(2005)
배현주 - 『설빔, 여자아이 고운 옷』 (2006)
황금 도깨비상 - 출판사 비룡소에서 1992년부터 주관
그림책만을 위한 상이 아닌 모집 공고를 통해 그 해 가장 뛰어난 아동문학 작품에 수여하는 상
김세온 - 『이사 가는 날』 (1994)
정순희 - 『바람 부는 날』 (1995) 선현경 - 『이모의 결혼식』 (2003)
보림 창작그림책 공모전 - 보림 출판사에서 제정하여 2000년부터 매해 개성 있는 작품들을 발굴하여 수상
조은희 - 『마니마니마니』 (2000)
이혜란 - 『우리 가족입니다』 (2005)
하재경 - 『숲으로 간 코끼리』 (2007)
한국 안데르센상
한국출판 미술대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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