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장 환상동화
1. 환상동화의 정의와 역사
1) 환상동화의 정의
마술적∙초자연적인 요소를 가지고 비실제적인 세계를 다루지만 이야기 속에 연속성과 논리를 가지고 있음
2) 환상동화의 역사
환상동화의 뿌리는 전승문학
① 초기의 환상동화
교훈적∙종교적∙도덕적∙사실적인 것에서 상상적인 것으로의 진보 과정을 통해 발전되어 옴
안데르센은 민담을 재화하면서 풍부한 상상력을 동원하여 『인어공주』와 『미운 오리 새끼』 등의 작품 저술, 이는 본격적인 환상동화를 쓰는 작가에게 영향을 미침
② 빅토리아 시대의 환상동화
빅토리아 시대(1837-1901)는 어린이들을 좀 더 자유로운 시각에서 보고자 했던 시대로, ‘아동문학의 황금기’로 불림
환상동화의 3대 거장인 찰스 킹즐리, 루이스 캐럴, 조지 맥도널드 등장
루이스 캐럴의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1865)는 아동문학의 기본적인 성격과 창작 방향에서 후세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환상동화의 효시
③ 1950년대까지의 환상동화
20세기 초: 베아트릭스 포터의 『피터 토끼 이야기』, 바움의 『오즈 의 마법사』, 배리의 『피터팬과 웬디』, 밀른의 『아기곰 푸우』 등과 같은 도덕과 교훈적인 요소가 배제된 환상동화 작품들 등장
포터의 『피터 토끼 이야기』는 잘 쓰여진 글과 아름답고 섬세한 그림의 완벽한 조화, 어린이의 손에 맞는 작은 크기의 책으로 아동문학에 큰 영향을 미침
④ 환상 그림책의 발전
1960년대 이후 환상그림책: 모리스 샌닥의 『괴물들이 사는 나라』를 기점으로 초기와 현대 환상 그림책으로 구분
(1) 초기 환상 그림책
베아트릭스 포터의 『피터 토끼 이야기』는 아동문학사의 초석이 되었음
1930년~1960년대 이전: ‘그림책의 황금기’로서 아동의 실생활과 밀접한 소재나 배경을 토대로 한 아동의 상상의 세계가 첨가되는 형식, 글과 그림의 이상적인 균형에 기초하는 특징을 가졌음
서더랜드: 1930년대의 그림책의 황금기를 선도하는 작품으로 완다 가그의 『백만마리 고양이』(1928) 지목
이 시기의 환상 그림책의 특징: 어린이의 실생활에 바탕을 두고 환상과 실제의 구분이 분명하지 않으며, 동물 환상 그림책, 집, 자동차 종류를 의인화한 환상그림책이 다수 『앤디와 사자』 『작은 집 이야기』
(2) 현대 환상 그림책
다양한 등장인물과 보다 적극적으로 표현된 어린이의 상상의 세계
『괴물들이 사는 나라』 - 아동의 내면 표출에 초점을 둠
작품에 다양한 등장인물 묘사- 토미 웅게러 『크릭터』뱀을, 『세 강도』에 강도를, 『제랄다와 거인』사람을 잡아먹는 거인을 등장시켜 그들이 갖고 있는 부정적인 인식을 바꾸었음
레오 리오니: 쥐, 카멜레온을 비롯한 많은 동물을 등장시켜 우화적인 환상을 만들어 냄 - 『으뜸 헤엄이』(1963), 『잠잠이』
윌리엄 스타이그: 『실베스터와 요술 조약돌』(1969)에 서는 당나귀를, 『멋진 뼈다귀』(1976)에서는 돼지와 여우를, 『치과의사 드소토 선생님』에서는 쥐와 여우를 등장시켜 동물의 특성을 의인화하여 이야기를 함
아동의 심리 표출에 초점을 두고, 순수한 기쁨과 재미를 주는 상상에 기초한 환상동화, 이야기의 흐름뿐만 아니라 그림에 중점을 둔 동화, 다양한 인물∙소재, 가능성과 환상성을 지닌 이야기, 독특한 기법의 일러스트레이션의 변화를 보이며 발전
2. 환상동화의 특징과 유형
1) 환상동화의 특징
티멀먼 환상동화의 특징 - ① 전통적인 이야기의 이용 ② 평범한 인물과 영웅적인 자질의 묘사 ③ 다른 세계의 환기 ④ 마술과 초자연적인 것을 사용 ⑤ 선과 악의 갈등 표출 ⑥ 탐색의 추적
(1) 주제
화이트의 『샬롯의 거미줄』 - 샬롯과 윌버의 우정, 샬롯의 죽음, 레오 리오니의 『새앙쥐와 태엽쥐』 - 자아 개념의 형성 『잠잠이』 - 예술가의 책임과 역할에 관해 정체성 문제를 놓고 탐구하는 주제를 보여줌
인간의 정신을 다룬다고 할 수 있음
(2) 등장인물
성격이 매우 구체적이고 개성이 뚜렷함
레오 리오니의 『으뜸 헤엄이』, 화이트의 『샬롯의 거미줄』
(3) 배경
시∙공간이 자유롭기 때문에 배경이 매우 다양
현실과 비현실의 세계를 연결하는 장치나 통로를 사용
비현실적 세계를 사용함으로써 우리에게 객관적인 관점을 취할 수 있도록 하며, 불공정함을 직시하게 만듦
(4) 플롯
각 이야기의 골격 안에는 논리와 일관성이 있고 질서가 유지 됨
우연적 사건의 남발이 없으며, 현실과 비현실 세계 사이의 전환이 자연스럽게 연결 됨
2) 환상동화의 유형
(1) 등장 인물에 따른 환상동화의 유형
① 초현실적 인물의 환상동화 - 『바바빠빠』
② 의인화된 동물의 환상동화 - 인간의 사고∙감정∙언어를 동물에게도 부여하는 물활론적 특징이 있기 때문에 아동이 무척 좋아하고 재미있어 하며, 아동의 정서 발달에도 기여함 『치과의사 드소토 선생님』
③ 의인화된 무생물의 환상동화 - 『새앙쥐와 태엽쥐』
④ 현실적 인물의 환상동화 -아스트리드 린드그렌의 『삐삐 롱스타킹』
(2) 배경에 따른 환상동화의 유형
⓵ 신비한 배경의 환상동화
실제의 시간적∙공간적 배경을 초월하여 초현실적 세계를 창출함
*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존 버닝햄 『구름나라』 - 절벽에서 떨어짐으로 인해 환상의 세계로 들어갔다가 주문에 의해 환상으로부터 빠져 나옴 모리스 샌닥 『깊은 밤 부엌에서』
② 과학 환상동화
조병철의 『고래 목장』, 쥘 베른의 『땅 속 여행』, 『피닉스 킹』
(3) 사건에 따른 환상동화의 유형
⓵ 비현실적 사건이 있는 환상동화 - ‘『악어야, 악어야』
② 초현실적 사건이 있는 환상동화 - 마법과 변형이 나타남
『멋진 뼈다귀』 윌리엄 스타이그
『꼬마 호랑이와 요술 약』 조문현
(4) 메타픽션 환상동화의 유형
“픽션과 현실 사이의 관계에 대한 질문을 던지기 위해 자신의 위 상과 구조에 대해 의식적으로, 조직적으로 집중하여 쓰는 허구적 글쓰기”
텍스트를 마음대로 시작하고 끝내는 것, 이야기를 연대기적 순서 없이 펼쳐 나가는 것 등의 특성을 보임
『아기 돼지 세 마리』 『콜랭의 멋진 신세계』
**환상동화와 다른 장르의 비교
*환상동화와 신화
모두 상상에 의해 만들어 졌음
신화는 옛사람들의 세계와 이해할 수 없는 자연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만들어낸 상징이야기 또한 초인적인 영웅들이 등장
*환상동화와 우화
말하고 행동하는 등장 인물이 인간이 아닌 동물이라는 점에서 우화는 비현실적인 요소를 지님
우화 - 도덕적이며 교훈적인 내용을 담고 있음
환상동화 - 인간의 진실성을 다루며 감동을 줌
구성요소 | 전래동화 | 환상동화 |
배경 | • 초현실 세계와 현실 세계가 공존 | • 초현실 세계와 현실세계가 분리 |
통로 | • 초현실적 존재와 사건이 당연하게 받아들여짐 | • 사건은 두 지평에서 따로 벌어지고, 특정한 전환점에서 만남 |
두려움 | • 놀라움, 걱정, 감정적 동요가 없음 | • 현실 세계의 인간은 초현실 세계의 기이함을 자각 |
시간 및 공간 |
• 시∙공간이 정해져 있지 않음 • 시간과 공간에 대한 묘사가 없거나 간략 |
• 공간적 배경이 다양 • 시간적 배경이 융통성을 지님 |
등장 인물 유형 및 성격 | • 평면적이고 복잡하지 않음 • 정형화된 인물 • 인물들이 서로 분리 • 상세한 묘사가 없음 • 감정의 동요, 개인적 반응이 없음 • 해피엔딩 |
• 섬세하게 발달 • 입체적이고 다면적인 인물 • 다양한 인물 등장 • 인물들이 서로 긴밀한 관계 • 인물의 개성을 세밀하게 묘사 • 감정을 정확하게 묘사 |
플롯 | • 간단한 일화 형식 | • 다양한 결론 |
길이 | • 짧은 | • 다양 |
작가 | • 작가미상 | • 작가존재 • 작가마다 개성 뚜렷함 |
**전래동화와 환상동화 비교
3. 환상동화의 교육적 의의와 평가 준거
1) 환상동화의 교육적 의의
① 아동에게 기쁨을 준다
② 아동의 상상력을 발달시키며 경이에 빠지도록 한다
③ 인간의 행동과 문제에 대한 통찰력을 기른다
④ 주인공과의 동일시를 통해 심리적 안정감을 얻는다
⑤ 환상 세계와 현실 세계의 구분을 명확하게 해 준다
★문학요소별 환상동화의 평가 준거
① 주제 - 가치 있는 것을 다루어야 함
② 플롯 - 독자가 흥미를 느끼고 이야기에 빠져들도록 하는 요인가치 있는 것을 다루어야 함
일련의 사건들이 논리적 일관성을 가져야 함
줄거리가 믿을 만해야 함
환상과 실제가 잘 융합되어 불가능한 것을 가능하게 해야 함, 독자가 흥미를 느끼고 이야기에 빠져들도록 하는 요인, 가치 있는 것을 다루어야 함
우연적인 사건의 남발이 없어야 함
③ 등장 인물 - 등장 인물의 감정과 상황이 인간 생활의 보편성에 근거하여 실제와 연결되어 묘사되어야 함
독자가 동일시할 수 있는 인물이어야 함
환상적 인물이든 현실적 인물이든 간에 인물은 일관성 있는 행동과 믿을 만한 방법으로 사건에 반응하여야 함
④ 문체 - 환상을 그리는 데 적합해야 함
세부 묘사가 줄거리∙장면∙인물∙관점과 일관성을 지녀야 함
⑤ 배경 - 현실 세계와 비현실 세계로 나누어질 수 있는데 이 두 세계의 연결이 자연스러워야 함
훌륭한 환상동화는 인물과 사건, 플롯 면에서 일관성이 있고, 독자로 하여금 믿을 수 있는 세계가 묘사되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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