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장. 아동의 발달적 특성과 아동문학
1. 아동의 욕구와 아동문학
★ 매슬로(Maslow, 1970)욕구위계설
1) 생리적 욕구 - 『잠이 안오니? 작은 곰아?』
2) 안전의 욕구 - 『헨젤과 그레텔』
3) 사랑과 소속의 욕구 - 『부루퉁한 스핑키』 『피터의 의자』 『샬롯의 거미줄』 『무지개 물고기』 『외톨이 사자는 친구가 없대요.』
4) 자아 존중의 욕구 - 『알록달록 코끼리 엘머』
5) 지식과 이해에 대한 욕구 - 『몸속 여행』 『사과와 나비』 정보그림책
6) 미와 질서에 대한 욕구 - 『만희네 집』, 『작은집 이야기』,
7) 자아 실현의 욕구 - 『이슬이의 첫 심부름』, 『휘파람을 불어요』
8) 초월의 욕구 - 『에디에게 잘 해주렴』
2. 아동의 발달적 특성과 문학에 대한 반응
⓵아동의 인지발달과 문학에 대한 반응
★ 피아제의 발달 단계에 따른 문학적 반응 및 적합한 책 선택
단계 | 발달적 특성 | 문학적 반응 | 적합한 책(예시) | |
감각운동기 (0~2세) | ∙감각과 운동 능력을 통해 세계탐색 | ∙플라스틱이나 두꺼운 종이로 만든 책, 단순하고 친근한 그림으로 된 책 | ∙『잘 자요, 달님』 ∙『손이 나왔네』 ∙『난 갈 수 있어』 |
|
전조작기 | 전개념기 (2~4세) | ∙현재에 초점을 둠 ∙상상놀이 발달 ∙물활론적 사고 발달 시작 | ∙분명한 플롯 구조를 가진 환상 그림책 | ∙『쾅글왕글의 모자』 |
직관기 (4~7세) | ∙자신의 관점에서 세상을 인식 ∙자기중심적 사고 | ∙다양한 경험 기회를 제공하는 책, 전래동화, 환상동화, 사실동화, 동시 등 | ∙『아기 오리 들한테 길을 비켜 주세요』 | |
구체적 조작기 (7~11세) | ∙논리적 사고의 발전 ∙과거와 미래의 이해 | ∙비교적 복잡한 이야기를 다룬 책 역사동화, 전기 | ∙박제상 전기 ∙신사임당 전기 | |
형식적 조작기 (11~15세) | ∙가설에 대해서 도 논리적 사고 가능 | ∙전체와 부분의 관계성 파악 ∙이야기 전체 구조 이해, 분석적 평가 | ∙『크리스마스 캐럴』 |
비고츠키-아동을 사회적 존재로 봄, 개인의 고등정신과정 (개인 간 심리적범주 → 개인 내 심리적 범주로 내면화), 아동에게 자신을 표현할 기회가 많이 주어져야 함,
비고츠키 VS 피아제 생각 : 상호 보완적, 아동의 문학적 반응을 이해하고 격려하는데 이론적 기초를 제시
-피아제: 아동이 학습하는 데 있어서 능동적인 발견이 필요
-비고츠키: 아동이 사회적 상황(생각을 크게 말하고 타인이 하는 말을 듣는 것)에서 가장 잘 배움
애플비: 구체적 조작기가 시작되는 시기쯤의 아동은 가상과 현실을 구분하지 못함
②아동의 언어 발달에 따른 문학적 반응 및 적합한 책 선택
단계 | 언어 발달적 특성 | 문학적 반응 | 적합한 책 (예시) |
0~2세 | ∙옹알이, 쿠잉 → 한 음절의 소리를 냄 → 한 단어로 의사 표현→ 전보문 | ∙반복, 명명하는 책, 단순한 질문 제시, 친근한 사물에 대해 분명한 그림이 그려진 책, 예견되는 구성을 가진 단순한 이야기 | ∙『어흥 누구게?』 ∙『구두구두 걸어라』 |
2~3세 | ∙두세 단어로 구성된 문구를 사용, 대명사와 전치사의 사용 시작 | ∙극화될 수 있는 단순한 이야기에 대한 흥미, 가족이나 흥미 있는 주인공 등장하는 중요한 변화, 예견되는 결과 내포 이야기 | ∙『사과와 나비』 |
3세 | ∙문구에 단순한 문법을 적용, 이해력 증가 | ∙단순한 수 세기, 동시나 노래 부르기, 질문에 답하기, 매력 있는 문구 반복하기 등을 즐김 | ∙『코를 “킁킁”』 |
3~4세 | ∙조금 복잡한 문장과 질문 등을 하면서 대화 | ∙이야기를 회상하면서 극놀이에서 등장 인물과 상황을 적용 | ∙『검피 아저씨의 뱃놀이』 |
5세 이상 | ∙글자나 단순한 단어 인식, 좋아하는 이야기를 암기해서 읽을 수 있음 | ∙이야기를 탐색, 이야기의 구성이나 등장인물을 변화시키고 싶은 욕구가 생김 | ∙『거인 사냥꾼을 조심하세요!』 |
③사회·정서발달과 문학에 대한 반응
인지 발달과 깊은 관련성, 등장인물과 자신을 동일시하여 두려움, 슬픔을 해소하고 문제 해결과 즐거움을 느낌
2-3세: 자신의 느낌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음 바바빠빠 4-7세: 상황에 적합한 감정적 반응 나타냄, 상반된 두 감정에 대한 이해 곤란 11-12세: 양가감정 표현 |
생후 1년: 신뢰감 형성 2-3세: 자율의식 형성, 자기 표현의 자유와 그 포기 여부를 결정 (자율성 vs 수치심) 4-5세: 자발적 탐색, 호기심과 상상력 발휘, 이야기 듣고 싶은 욕구, 양심 발달, 권선징악 주제 이야기 (자발의식 vs 죄의식) 6세경: 책임감 있는 시민성의 기초 형성 (책임감 vs 열등감) 『 말괄량이 기관차 치치 』 |
사회적 상호작용: 친구 관계 경험, 성격발달에 영향, 자아 개념 형성에 중요한 요인
④아동의 도덕성 발달과 문학에 대한 반응 『마들린느와 쥬네비브』
피아제 - 아동의 도덕적 판단에 대한 생각의 발달을 인지발달과 맞추어 설정
*타율적 도덕성 단계 : 외적인 보상이나 상벌에 의해 도덕성 유지, 아동이 규칙을 실행하는 형태는 자기중심적, 단순히 관찰에 의해 이루어짐
*자율적 도덕성 단계 : 타율적 도덕성은 7~8세에 협동 놀이, 상호작용 활동이 증대되고 자율성이 강해지면서 자율적 도덕성으로 변화, 결과보다 의도를 더 주의 깊게 생각
★ 콜버그- 도덕성은 단순히 외부적 자극에 의한 주입식 교육으로 발달되는 것이 아니라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3세까지 아동: 규칙에 대해 복종하는 단계
-3~5세 아동: 교환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단계
⑤아동의 성역할 발달과 문학에 대한 반응
아동의 성역할 개념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부모, 형제자매, 교사, 또래, 책, TV 등
아동은 이야기 속에 자신의 성과 동성의 등장인물이 나오는 책을 선호, 모방 하고 싶어함
성 역할에 대한 사회문화적 기대의 변화, 아동이 외부의 기대에 얽매이지 않고 능동적으로 자신의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게 지원
고정된 성 역할에서 벗어난 문학작품 소개 - 『그레이스는 놀라워!』
'아동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양, 논술, 유아교육, 방통대 등 아동문학 요점정리 6. 전래동화 (1) | 2022.09.15 |
---|---|
교양, 논술, 유아교육, 방통대 등 아동문학 요점정리 5. 그림책 (1) | 2022.09.15 |
교양, 논술, 유아교육, 방통대 등 아동문학 요점정리 4. 아동문학의 장르 (0) | 2022.09.14 |
교양, 논술, 유아교육, 방통대 등 아동문학 요점정리 3. 아동문학의 역사 (1) | 2022.09.14 |
교양, 논술, 유아교육, 방통대 등 아동문학 요점정리 1. 아동문학의 본질 (0) | 2022.09.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