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문학

교양, 논술, 유아교육, 방통대 등 아동문학 요점정리 2. 아동의 발달적 특성과 아동문학

728x90
반응형

2장. 아동의 발달적 특성과 아동문학

1. 아동의 욕구와 아동문학

매슬로(Maslow, 1970)욕구위계설

1) 생리적 욕구 - 잠이 안오니? 작은 곰아?

2) 안전의 욕구 - 헨젤과 그레텔

3) 사랑과 소속의 욕구 - 부루퉁한 스핑키』 『피터의 의자』 『샬롯의 거미줄 무지개 물고기』 『외톨이 사자는 친구가 없대요.

4) 자아 존중의 욕구 - 알록달록 코끼리 엘머

5) 지식과 이해에 대한 욕구 - 몸속 여행』 『사과와 나비 정보그림책

6) 미와 질서에 대한 욕구 - 만희네 집, 작은집 이야기,

7) 자아 실현의 욕구 - 이슬이의 첫 심부름, 휘파람을 불어요

8) 초월의 욕구 - 에디에게 잘 해주렴

 

2. 아동의 발달적 특성과 문학에 대한 반응

아동의 인지발달과 문학에 대한 반응

피아제의 발달 단계에 따른 문학적 반응 및 적합한 책 선택

단계 발달적 특성 문학적 반응 적합한 책(예시)
감각운동기 (0~2) 감각과 운동 능력을 통해 세계탐색 플라스틱이나 두꺼운 종이로 만든 책, 단순하고 친근한 그림으로 된 책 ∙『잘 자요, 달님
∙『손이 나왔네
∙『난 갈 수 있어
전조작기 전개념기 (2~4) 현재에 초점을 둠 상상놀이 발달 물활론적 사고 발달 시작 분명한 플롯 구조를 가진 환상 그림책 ∙『쾅글왕글의 모자
직관기 (4~7) 자신의 관점에서 세상을 인식 자기중심적 사고 다양한 경험 기회를 제공하는 책, 전래동화, 환상동화, 사실동화, 동시 등 ∙『아기 오리 들한테 길을 비켜 주세요
구체적 조작기 (7~11) 논리적 사고의 발전 과거와 미래의 이해 비교적 복잡한 이야기를 다룬 책 역사동화, 전기 박제상 전기 신사임당 전기
형식적 조작기 (11~15) 가설에 대해서 도 논리적 사고 가능 전체와 부분의 관계성 파악 이야기 전체 구조 이해, 분석적 평가 ∙『크리스마스 캐럴

비고츠키-아동을 사회적 존재로 봄, 개인의 고등정신과정 (개인 간 심리적범주 개인 내 심리적 범주로 내면화), 아동에게 자신을 표현할 기회가 많이 주어져야 함,

비고츠키 VS 피아제 생각 : 상호 보완적, 아동의 문학적 반응을 이해하고 격려하는데 이론적 기초를 제시

-피아제: 아동이 학습하는 데 있어서 능동적인 발견이 필요

-비고츠키: 아동이 사회적 상황(생각을 크게 말하고 타인이 하는 말을 듣는 것)에서 가장 잘 배움

애플비: 구체적 조작기가 시작되는 시기쯤의 아동은 가상과 현실을 구분하지 못함

 

아동의 언어 발달에 따른 문학적 반응 및 적합한 책 선택

단계 언어 발달적 특성 문학적 반응 적합한 책 (예시)
0~2 옹알이, 쿠잉 한 음절의 소리를 냄 한 단어로 의사 표현전보문 반복, 명명하는 책, 단순한 질문 제시, 친근한 사물에 대해 분명한 그림이 그려진 책, 예견되는 구성을 가진 단순한 이야기 ∙『어흥 누구게?
∙『구두구두 걸어라
2~3 두세 단어로 구성된 문구를 사용, 대명사와 전치사의 사용 시작 극화될 수 있는 단순한 이야기에 대한 흥미, 가족이나 흥미 있는 주인공 등장하는 중요한 변화, 예견되는 결과 내포 이야기 ∙『사과와 나비
3 문구에 단순한 문법을 적용, 이해력 증가 단순한 수 세기, 동시나 노래 부르기, 질문에 답하기, 매력 있는 문구 반복하기 등을 즐김 ∙『코를 킁킁
3~4 조금 복잡한 문장과 질문 등을 하면서 대화 이야기를 회상하면서 극놀이에서 등장 인물과 상황을 적용 ∙『검피 아저씨의 뱃놀이
5세 이상 글자나 단순한 단어 인식, 좋아하는 이야기를 암기해서 읽을 수 있음 이야기를 탐색, 이야기의 구성이나 등장인물을 변화시키고 싶은 욕구가 생김 ∙『거인 사냥꾼을 조심하세요!

 

사회·정서발달과 문학에 대한 반응

인지 발달과 깊은 관련성, 등장인물과 자신을 동일시하여 두려움, 슬픔을 해소하고 문제 해결과 즐거움을 느낌

2-3: 자신의 느낌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음 바바빠빠
4-7: 상황에 적합한 감정적 반응 나타냄, 상반된 두 감정에 대한 이해 곤란
11-12: 양가감정 표현
생후 1: 신뢰감 형성
2-3: 자율의식 형성, 자기 표현의 자유와 그 포기 여부를 결정 (자율성 vs 수치심)
4-5: 자발적 탐색, 호기심과 상상력 발휘, 이야기 듣고 싶은 욕구, 양심 발달, 권선징악 주제 이야기
(자발의식 vs 죄의식)
6세경: 책임감 있는 시민성의 기초 형성 (책임감 vs 열등감) 말괄량이 기관차 치치

사회적 상호작용: 친구 관계 경험, 성격발달에 영향, 자아 개념 형성에 중요한 요인

 

아동의 도덕성 발달과 문학에 대한 반응 마들린느와 쥬네비브

피아제 - 아동의 도덕적 판단에 대한 생각의 발달을 인지발달과 맞추어 설정

*타율적 도덕성 단계 : 외적인 보상이나 상벌에 의해 도덕성 유지, 아동이 규칙을 실행하는 형태는 자기중심적, 단순히 관찰에 의해 이루어짐

*자율적 도덕성 단계 : 타율적 도덕성은 7~8세에 협동 놀이, 상호작용 활동이 증대되고 자율성이 강해지면서 자율적 도덕성으로 변화, 결과보다 의도를 더 주의 깊게 생각

콜버그- 도덕성은 단순히 외부적 자극에 의한 주입식 교육으로 발달되는 것이 아니라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3세까지 아동: 규칙에 대해 복종하는 단계

-3~5세 아동: 교환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단계

 

아동의 성역할 발달과 문학에 대한 반응

아동의 성역할 개념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부모, 형제자매, 교사, 또래, , TV

아동은 이야기 속에 자신의 성과 동성의 등장인물이 나오는 책을 선호, 모방 하고 싶어함

역할에 대한 사회문화적 기대의 변화, 아동이 외부의 기대에 얽매이지 않고 능동적으로 자신의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게 지원

고정된 성 역할에서 벗어난 문학작품 소개 - 그레이스는 놀라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