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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성교육과 성상담

청소년, 상담, 심리 등 청소년 성교육과 성상담 요점 정리 및 문제 6. 발달과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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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발달과 성

<연습문제>

1. 아동기의 성적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성기관은 태어나기 전에 이미 기능하고 있음을 초음파를 통해 알 수 있다.

2세 이후에는 성 항상성(gender constancy)을 갖추어 가며 성 정체성을 바꾸는 것이 점점 어려워진 다.

2세의 영아는 성기능을 다른 신체 기능들과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된다.

아동이 자위행위를 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지나칠 경우에 대해서는 적절한 훈육이 필요하다.

해설) 영아는 성기능을 다른 신체기능들과 구별하지 못하며 모유수유를 통해 입술과 입으로 전해지는 자극 이 전신에 퍼져 신경반응이 만들어져 생식기의 반응을 자극한다.

 

2. 사춘기 청소년이 보이는 성적 특징으로 옳은 것을 고르시오.

안드로겐은 생리주기를 통지해서 생리를 규칙적으로 할 수 있도록 만든다.

에스트로겐은 남성의 2차 성장이 발달하도록 자극함으로써 목소리, 체모, 얼굴과 신체에 변화를 준다. 테스토스테론은 자궁과 질 내부의 발달을 촉진시켜 임신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게 한다.

사춘기의 신체는 빠른 변화를 경험하는데, 시상하부가 변화를 주로 일으킨다.

해설) 여성의 생리주기와 관련되는 호르몬은 에스트로겐이다. 에스트로겐은 여성의 가슴을 형성하는 조직 을 발달시킨다. 남성의 2차 성장을 촉진하는 호르몬은 테스토스테론이고, 자궁과 질 내부의 발달을 촉진하는 호르몬은 에스트로겐이다.

 

3. 성인기 · 노년기 성에 대한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동거는 법적으로나 경제적으로 구속하지 않으면서 남녀가 서로에 대해 경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 만 단점도 동시에 있다.

노인은 탈성적 존재이기 때문에 성교육을 받는 범주 밖에 존재한다.

여성의 사회진출로 인한 경제적 독립 양상은 이혼율 증가에 하나의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독신은 간섭받지 않고 자신의 삶에서 자신이 원하는 대로 시간과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지만 단점도 있다.

해설) 노인들은 성에 대해서 초월해야 성숙한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으로 인해 노인 당사자들도 성생활을 일찍 포기하거나 체념하는 경우가 많다. 노인은 탈성적 존재가 아니며 단지 사회적 편견 때문에 자 신의 성적 욕구를 자연스럽게 표현하지 못하고 스스로를 제약한다. 따라서, 노인 또한 성교육이 필 요한 대상이며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것만이 아니라 성에 대해 올바르게 인식할 수 있도록 도와 야 한다.

 

<요약하기>

1. 1~2세 영아들은 성 정체성 발달이 시작되고, 2세 이후에는 성 항상성(gender constancy)을 갖추어 간다. 이 시기에 한쪽 성에 대한 강한 동일시가 생기고 양육자의 모델링 가르침에 의해 형성된 성역할 행동은 영아의 자아개념에 기본적인 부분이 된다.

2. 아동기가 되면 대소변훈련과 성기에 강한 관심을 갖는 등 신체에 대한 진지한 탐구를 시작한다. 이 시 기에 자위행위가 나타나기도 하는데 너무 과할 경우 적절한 훈육과 충분한 정서적 안정이 제공되어야 한다.

3. 학령기의 아동들은 집단으로 몰려다니면서 이성과의 접촉에 관심을 보이는 시기로, 성적인 호기심으로 인해 잡지, 인터넷 음란물 등에 접촉하여 성을 배우기도 한다. 따라서 이 시기에 정확한 성교육이 이루 어지지 않으면 성에 대한 왜곡된 태도를 갖게 된다.

4. 사춘기(puberty)라는 용어는 라틴어로 pubescere털로 덮는다는 뜻이다. 사춘기에는 시상하부라는 기관에서 급격한 신체변화를 일으킨다.

5. 성인기가 되면 대부분 부모로부터의 독립이 이루어지며 독신, 동거, 결혼, 이혼 등 여러 가지 형태로 살아간다.

6. 우리 사회는 노인을 탈성적 존재로 단정해 버려 노인은 자신의 성적 욕구를 자연스럽게 표현하지 못하 고 스스로를 제약한다. 따라서 이러한 왜곡된 신념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돕고, 성에 대해 새로운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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