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 한국 사회복지협의회의 이해
1. 지역사회복지협의회의 유형
- 사회복지기관협의회
⋅ 사회복지기관이나 사회복지를 전담하는 위원회나 부서를 가진 여타의 단
체들로 구성.
- 지역사회복지협의회
⋅ 개인회원과 사회복지기관을 대표하는 단체회원으로 구성.
- 전문분야협의회
⋅ 위의 유형 중 하나의 기능적 형태로 소협의회 혹은 독립기구로 존재.
2. 사회복지협의회의 조직
가. 회원
- 회원은 단체회원과 개인회원이 있다.
- 중앙협의회의 회원자격은 시․도 협의회의장.
- 사회복지 법인 및 사회복지사업과 관련 있는 비영리법인의 대표자.
- 경제계, 언론계, 종교계, 법조계, 문화계, 보건의료계 등의 대표자.
- 기타 사회복지사업 수행에 필요한 사람으로 협의회의 장이 추천한 사람.
나. 개인 회원의 자격은 정관으로 다음과 같이 규정
- 전⋅현직 정무직 공무원
- 전⋅현직 국회의원
- 경제 단체와 100인 이상 상시 고용 기업의 대표자
- 대학의 부교수 이상인 사람으로 사회복지 발전에 공헌을 할 수 있는 사
람
- 4급 이상 공무원으로 사회복지 관련 -업무에 5년 이상 재직한 사람
- 사회복지사업에 20년 이상 실무 경험자
- 기타 회장이 추천하는 사람
3. 한국사회복지협의회의 주요업무
- 사회복지에 관한 조사, 연구 및 정책 건의
- 사회복지에 관한 교육 훈련
- 사회복지에 관한 자료수집 및 간행물 발간
- 사회복지에 관한 계몽, 홍보
- 자원봉사활동의 진흥
- 회원단체 상호간의 연락조정 및 협의
- 사회복지 자원개발
- 사회복지에 관한 정보화사업의 진흥
- 협의회 활동에 대한 평가
4. 협의회의 재정
- 사회복지협의회 운영비 : 사무국 운영비, 직원 인건비, 사업 추진비 등.
- 재원 : 지자체의 보조금, 공동모금회의
- 지원금, 회비, 후원금, 수익사업비
- 지자체의 이해도에 따라 일부 정부보조금을 지원받기도 하거나 못 받기도
함.
- 재정자립 방안
⋅ 지도력있는 민간인의 참여.
⋅ 이사회의 정례화와 역할 분담.
⋅ 새로운 복지과제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는 운영회의 운영.
⋅ 전문성을 가진 사무국 직원의 충원과
⋅ 계속적 교육.
5. 협의회의 효과적 업무실행
- 협의회는 진보성과 현실성을 균형 있게 갖추어야 한다.
- 다양한 사람들의 이익을 반영해야 하며, 협의회의 지도력은 다양한 이익을
대표해야 한다.
- 사실발견과 문제해결의 결과과정에 적극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 주민들의 다양한 견해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개인이나 집단의 태도에 민
감하게 대처하고, 기술적으로 대처해야 한다.
- 협의회가 목적달성을 위해서는 관심을 가진 집단 간의 합의에 도달하도록
힘써야 한다.
⋅ 모든 조치에 대한 결정은 객관적인 사실에 입각해야 한다.
- 협의회는 문제를 규정하고, 분명한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 사업수행에 따른 세부일정과 완료에 대한 계획을 만들 수 있어야 한다.
- 협의회가 건의 할 때는 자원과 관련하여 실제성을 지녀야 한다.
⋅ 건의를 받았을 때는 면밀히 검토하고 실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어야
한다.
- 협의회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조치를 취함에 있어서 상상력을 활용하여야
한다.
⋅ 대대적인 홍보와 협상을 병행
- 협의회가 마련한 모든 보고서와 건의안은 간단∙명료한 언어로 작성되어 지
역주민과의 의사소통이 가능해야 함.
- 협의회는 사업계획을 예산편성에 관련시켜야 한다.
⋅ 투명성을 확보해야 하며, 불필요한 시간과 정력이 과도하게 낭비되는 것
을 피해야 하며, 장∙단기 사업이 조화.
6. 지역복지증진을 위한 비영리민간단체의 활용방안
7. 지역사회복지협의회의 위상 강화 필요성
가. 지역주민의 입장
- 의료기술 향상과 식생활개선, 건강관리증대, 이동속도의 증가, 공해, 산업
재해 등으로 인하여 인구의 고령화 및 장애인 · 만성질환자의 증가로 말
미암아 다양한 사회복지 욕구가 대두.
- 산업화, 도시화, 핵가족화로 인하여 가족 부양능력의 약화와 지역의 상호
부조 역량 저하를 초래하게 함.
- 과거 가정이나 지역사회에서 해결할 수 있었던 사회적 서비스가 새로운
체계 안에서 제공되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
나. 사회복지기관 · 시설의 입장
- 기관간의 연계 · 협력 조정 필요
8. 지역사회복지협의회의 위상 강화 방안
가. 지역사회복지협의회 자체적인 부분
(1) 조직의 강화 : 회원구성과 사무국의 인력 확보
(2) 사업의 확대
⋅ 지역복지계획의 수립 시행
⋅ 수립단계 : 지역복지 계획 수립의 목적과 취지에 대하여 공사의 인식을 공
유하기 위하여 가능한 한 많은 주민, 공무원, 전문가, 활동가를
참여하도록 하여 합의를 형성
⋅ 실시단계 : 공사가 협동하여 진척 상황을 점검하고 필요한 조정과 원조를
하여 궤도수정을 도모하는 것이 필요
⋅ 평가단계 : 공사가 협동하여 계획을 실시한 후 성과와 남겨진 과제를 확인
하고 다음의 계획책정으로 이어지는 것이 바람직함.
⇒ 지역복지 계획의 수립과 시행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주민의 폭넓은
자발적인 참여.
나. 다른 조직과 관련된 부분
- 지방자치단체와 동등한 파트너쉽을 형성하는 것이 필요.
- 지방자치단체에서 지원받은 재정에 대한 적절한 집행을 통하여 공공재원
사용에 따른 책무성을 다해야함.
- 지역에 있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협력적인 관계를 형성․유지해나가야
함.
다. 재정의 확보
- 기본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사무국 운영에 필요한 재정을 회원의 회비와
자체 재정 조달 방안을 수립하여 해결해야 함.
- 사업의 성격상 공공성이 강하고 지역사회에 전체적으로 영향력을 미치는
사업비는 지방자치단체의 지원을 받는 것이 적절하다.
학 습 정 리 |
1. 한국사회복지협의회의 주요업무 - 사회복지에 관한 조사, 연구 및 정책 건의 - 사회복지에 관한 교육 훈련 - 사회복지에 관한 자료수집 및 간행물 발간 - 사회복지에 관한 계몽, 홍보 - 자원봉사활동의 진흥 - 회원단체 상호간의 연락조정 및 협의 - 사회복지 자원개발 - 사회복지에 관한 정보화 사업의 진흥 - 협의회 활동에 대한 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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