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 사회복지기관간의 연계
1. 사회복지 서비스 실태
가. 과거
- 사회복지서비스의 종류, 프로그램의 내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복지기
관, 사회복지시설, 사회복지단체가 매우 제한적이었음. 따라서 각 기관이나
시설에 부여된 일차적 목적사업 수행으로도 존재 의의.
나. 현재
- 의식주는 기본이며, 이를 포함한 다양한 측면의 사회적 서비스를 요구하기
때문에 대상자 중심의 서비스 제공, 대상자가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
스, 대상자가 희망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패키지로 이용할 수 있도록 시스
템이 갖추어져야 함. 따라서 사회복지기관, 사회복지단체의 사회복지 서비
스 연계가 필수적임.
2. 연계의 개념 : 조작적 정의
가. 연계는 동적인 개념이고 과정으로 보아 역할, 기능에 초점을 맞추어 파악
하는 것이 유익하다.
나. 클라이언트에게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사회복지기관 간의 협
력적 관계를 형성, 유지하는 과정이다.
다. 연계는 상호관계성 측면에서는 연락수준에서 연계, 통합 수준에 이르기까
지 모든 수준을 포함 하며 공식적 측면에서는 개인적인 연락 차원에서부
터 기관의 사업계획 수립, 회칙이나 규칙, 법률에 이르기까지 모든 차원을
포함 하는 개념이다.
라. 연락, 연계, 통합의 구분
(1) 연락
- 낮은 수준의 연계, 개별기관이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정보교환 및 정보
공유의 단계.
(2) 연계
- 서비스 중복을 방지하고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개별기관이
하는 서비스 제공으로 개별기관의 정체성은 유지, 서비스 제공에 있어
팀 접근법 시도.
(3) 통합
- 개별기관들이 서비스 제공을 위해 하나의 조직체로 통합, 서비스 계획
과 실천이 일원화되어 클라이언트에게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조직
체.
3. 사회복지기관, 사회복지단체의 연계 필요성
- 사회복지기관이나 조직들이 연계를 갖는 궁극적인 목적은 클라이언트가
사회적 서비스에 대하여 보다 만족하게 하여 이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있다.
가. 사회복지욕구가 증대되었기 때문
- 인구 고령화 현상 심화, 사회적 이동속도의 증가, 공해, 산업재해로 인
한 장애인 및 만성질환자의 증가가 초래되어 사회적 욕구가 급증.
- 과거 가정이나 지역사회에서 해결 가능했던 사회적인 서비스가 새로운
시스템 안에서 제공되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이 되었음.
- 오늘날 클라이언트는 소득수준 향상, 고학력화로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스스로 선택 ⇒ 사회복지욕구의 중복화, 중증화, 복합화.
나.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 제공이 중요시되었기 때문
- 과거, 사회복지에 대한 사회적 관심도가 낮았을 때에는 C․T들은 그들
의 욕구를 사회적 서비스 수준에 맞출 수밖에 없었음.
- 현재, 다양한 사회복지P/G의 개발 및 실시와 더불어 C․T의 권리의식
향상, 재가복지의 확대로 인해 대상자 중심의 서비스 제공 시스템으로
전환.
다. 재가복지사업이 부각되었기 때문
⋅ 가장 패키지화된 서비스는 시설보호로 종합적인 서비스.
- 체제가 정상적인 인간의 생활과 다르고 자칫 인권침해의 가능성.
- 시설보호의 비판을 해소하고 정상화 원리에 충실한 서비스 제공방안이
재가보호 확대.
라. 사회복지자원의 효율적인 활용이 필요했기 때문
- 우리나라 사회복지영역의 자원부족현상을 방지, 예방하기 위해서는 필
요한 복지자원을 확보하려는 노력과 이미 확보된 복지자원의 효율적인
활용에 대한 방안마련이 필요함.
- 1870년 영국의 자선조직협회(COS : The Charity Organization
Society)는 민간복지기관의 서비스를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서 도입된 체제.
- 지역 내의 사회복지자원은 매우 제한적. 이를 상호 연계함으로 절약할
수 있다.
4. 사회복지기관 연계의 부작용
- 클라이언트에게 패키지화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 의존심을 갖게 할 우려.
- 한 케이스에 대해 여러 기관 전문가의 협의과정으로 시간 소모, 즉시성 결
여.
- 다양한 기관간의 연계로 클라이언트의 프라이버시 침해 내지는 정보유출
우려.
학 습 정 리 |
1. 연락, 연계, 통합의 구분 - 연락 : 낮은 수준의 연계, 개별기관이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정보교 환 및 정보공유의 단계 - 연계 : 서비스 중복을 방지하고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개별기관이 하는 서비스 제공으로 개별기관의 정체성은 유 지, 서비스 제공에 있어 팀 접근법 시도 - 통합 : 개별기관들이 서비스 제공을 위해 하나의 조직체로 통합, 서 비스 계획과 실천이 일원화되어 클라이언트에게 통합 서비스 를 제공하는 조직체 2. 연계의 필요성 - 사회복지욕구가 증대되었기 때문 -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 제공이 중요시되었기 때문 - 재가복지사업이 부각되었기 때문 - 사회복지자원의 효율적인 활용이 필요했기 때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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