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놀이이론(고전적 놀이이론)
1. 고전적 놀이이론
1.1. 잉여 에너지 이론
1) 쉴러(Shiller)
18세기 시인이자 철학자
심미적 교육에 대해 관심을 가짐
놀이
일하고 남는 에너지를 소비하는 것
1차 욕구가 만족되고 에너지가 남으면 놀이
* 에너지 잉여에 따른 놀이 형태
물질적 잉여: 신체적 놀이로 표출됨
심미적 잉여: 상징놀이로 표출됨
* 유아
생존을 위한 노동을 할 필요가 없는 존재
남는 에너지가 성인보다 많아 놀이를 많이 함
놀이에서 현실을 뛰어넘는 변형으로 새로운
상징적 표상을 얻음
피아제, 비고츠키, 싱거의 이론에 영향을 줌
2) 스펜서(Spencer)
놀이는 잉여에너지라는 표현을 사용함
고등동물은 생계활동보다 다른 활동에 많은
에너지를 씀
* 놀이
여분의 활동이 궁극적인 목적 없이 수행될 때 나타남
정복 및 지배하려는 욕구의 표현
생애 만족적이고 생득적인 본능의 무의식적 산물
유아기는 본능욕구가 없으므로 성인과 다른 놀이를 함
놀이를 질적으로 분류함
감각운동기관의 활동: 감각운동놀이
예술적 놀이: 상징적 표상놀이
고도 협동의 게임: 규칙있는 게임
모방놀이: 상상놀이
공헌점
유아가 성인보다 놀이를 더 많이 하는 이유 설명
고등동물이 하등동물보다 놀이를 더 많이 하는 지 설명
3) 비판점
유아는 지친 상태에서도 놀이를 함
새로운 자극을 주면 놀이에 지쳐있어도 다시 놀이를 시작함
유기체가 잉여에너지를 비생산적인 것에 사용하므로
진화론과 상치됨
잉여에너지와 실제 에너지가 같을 경우
놀이는 놀이행동으로 결정됨
1.2. 휴식이론
1) 개념
노동으로 쌓은 피로를 풀기 위해 놀이를 함
라자루스(Lazarus)
인간은 힘든 노동 후 휴식과 수면을 통해 충전함
재충전을 위해 현실에서 벗어나 일과 반대되는 활동을 함
놀이는 재충전을 위해 하는 것임
아동의 놀이에 대한 언급은 없음
패트릭(Patrick)
노동은 추상적 사고, 주의집중, 눈과 손의 협응이 필요
이것은 모두 진화에 의해 획득된 것
오늘날은 육체노동보다 정신노동이 많이 요구됨
따라서 피로를 풀기 위해 원시관련 놀이(사냥, 낚시)로
회복함
2) 유아의 놀이
종족의 습관이나 종족 활동의 무의식적 기억
식량을 얻기 위한 동물 사냥놀이
가축 기르는데 필요한 동물놀이
드럼, 나팔 등은 조상들의 초기 악기 놀이
3) 비판점
정신노동이 육체노동보다 더 피로하면
육체노동자의 놀이를 설명하지 못함
스트레스를 풀고 재충전하기 위한 것이라면
유아의 놀이를 설명하지 못함
종족활동에 대한 무의식적 기억이라는 것에
대한 과학적 증거가 없음
1.3. 연습이론
1) 개념
그루스(Groos)가 주장함
놀이는 유아기의 전유물, 유아기는 놀이를 위해
존재함
고등동물이고 생존기간이 길수록 놀이기간도
길어짐
성인기에 필요한 기술의 숙달에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
놀이는 성인기의 활동을 연습하기 위해 존재함
유아의 놀이가 성인기 활동과 무관해 보이는 이유
유아가 결과보다 과정에 더 많은 관심을 갖기 때문
모방보다 놀이를 통해 필요한 과업을 이루기 때문
2) 발달에 따른 놀이활동 종류
실험적 놀이
감각기능과 운동기능의 연습
자아통제를 위함
사회적 놀이
쫓고 쫓기는 거친 신체놀이
모방, 사회극, 가족놀이 등
대인관계의 발달을 위함
3) 단점과 시사점
단점
성인기에 필요한 기술이 놀이에서 획득된다는 증거가 없음
발달의 중심이 본능이라는 것에 지나치게 의존하고 있음
시사점
놀이가 유아기에 왜 나타나는가를 잘 설명함
놀이에서 연습의 역할을 강조함
놀이의 계통발생이론과 지적 행동과의 관계를 정교화
시킴
1.4. 반복이론
1) 반복이론의 배경
홀(Hall)과 귤릭(Gulik)의 주장
다윈의 진화론에 근거함
놀이로 진화과정의 반복, 재현
놀이는 원시본능 제거의 정화역할
2) 개념
놀이는 인류 역사의 과정의 재현
동물단계 재현: 기어오르기, 활개치기
야만단계 재현: 숨기, 추적하기 등
유목민기 특성: 애완동물 기르기
농경단계 문화: 인형놀이, 모래파기 등
부족단계: 무리지어 놀이하기
현대의 게임
원시인 행동의 재현
야구에서 달리기, 던지기, 방망이로 맞추기
3) 놀이의 기능
유아의 발달에서의 정화 역할
종족본능이 놀이에 표출됨
놀이는 생활에 불필요한 원시 본능을 제거시키는 것
놀이로 본능이 약화되고 고도의 기술 획득의
준비가 됨
4) 비판점
종족 초기의 많은 활동들이 간과됨
놀이에서 활동이 변형, 퇴화되는 점을 간과함
놀이활동의 불변적 순서에 대한 구체적 증거가 없음
놀이기술이 세대간 전이된다는 가정이
지지되지 않음
* 고전적 놀이이론의 정리
이론 | 창안자 | 놀이의 목적 |
잉여 에너지 이론 | 쉴러, 스펜서 | 잉여 에너지의 제거 |
휴식이론 | 라자루스 | 노동을 통해 소모된 에너지 보충 |
연습이론 | 그루스 | 성인기 활동에 필요한 기능의 숙달 |
반복이론 | 홀 | 원시본능의 제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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