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이지도

유아교육과, 보육사, 심리학 등 놀이지도 요점 정리 5. 놀이의발달

728x90
반응형

5. 놀이의발달

1절. 연령별 놀이의 발달

 

 

1. 영아기의 놀이

 

1) 운동놀이

 

신체발달의 변화

1-3개월

턱과 머리를 들 수 있음
잡을 수 있게 됨

 

4-6개월

목 근육을 통제함
물건을 집을 수 있음

 

6-7개월

앉을 수 있음
기고 집을 수 있음
손에서 손으로 물건을 옮길 수 있음

 

1세경 걷기 시작함

 

* 운동놀이의 변화

손가락과 발가락을 사용하여 운동놀이를 함
잡고 기면서 새로운 사물을 탐색함
걷고 오르고 뛰기 등으로 놀이를 함

 

2) 사물놀이

연령이 증가하면 사물놀이도 변화함
출생~3개월
감각을 자극하는 놀이가 필요
쳐다보고, 소리 듣고, 느낄 수 있는 놀잇감 필요

 

4개월경

사물을 잡고 빨거나 흔드는 놀이

 

6~12개월
사물을 빨고 흔드는 놀이는 감소
사물을 만지고 조작하는 행동은 증가

 

12-18개월에 적절한 놀잇감
대근육 발달에 도움되는 놀잇감
작은 사물을 조작할 수 있는 것
부모와 영아의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것
영아의 감각능력 발달을 돕는 것

 

생후 2년째의 사물놀이

한 번에 한 사물만 가지고 노는 행동은 감소하고 여러 사물을 동시 사용
놀잇감의 기능을 알고 적절하게 사용함
사물의 표상적 사용이 극적으로 증가함

 

로젠블라트(Rosenblatt)의 사물놀이 행동
비변별행동: 사물의 특성이나 속성에 관계없이 같은 방식으로 반응하는 것
조사행동: 사물의 구체적 속성을 탐색하는 것
적합행동: 놀잇감을 사용 목적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

 

* 출생 후 2년까지 영아에게 적합한 놀잇감

 

연령 놀잇감
출생-3개월 감각을 자극하는 놀잇감, 종, 색상이 다양한 그림, 모빌, 음악상자, 장난감악기
3-6개월 잡기 깨물 수능력이 있는나타나 놀잇감잡고 느끼고 빨고 할 수 있는 놀잇감, 헝겊 공, 부드러운 블록,
6-12개월 그림책, 물놀이 스펀지, 장난감 전화, 거울, 쌓을 수 있는 놀잇감
12-18개월 밀 보드수, 쌓을 있는수놀잇감 있는,놀잇감 공, 블록 , 탈, 단순하고 수 있는 놀잇감 큰 퍼즐, 다루기 쉬운 조각, 폼보드, peg
18-24개월 모래상자용 놀잇감, 물놀이용폼, 이야기책, 다양한 크기 블록, 인형, 소형 인형

3) 상징놀이

12-13개월 경에 나타나 점차 증가
갑자기 출현하지만 비교적 예측 가능하고 정교해짐
휴스(Hughes): 탈중심화, 탈맥락화, 통합으로 설명

 

탈중심화: 가장놀이에서 자신에게 어느 정도 초점을 두는가의 문제
12개월 경: 자신을 향한 가상행동 (먹는 체, 마시는 체)
무생물을 가장놀이에 활용함(사물에게 흉내행동을 함)
가상행동의 대상은 자신이 아니라 사물이 됨
두 살 경: 무생물이 가상역할을 하기 시작함

 

* 탈맥락화: 사물을 다른 것으로 대용하는 것의 문제
12개월 경: 덜 정교화된 탈맥락화가 이루어지는 시기
대용사물을 현실적이고 적절한 방식으로 사용하기 시작


* 통합: 놀이가 어떤 형태로 조직화되는 것의 문제
생후 2년말 경부터 나타남
놀이 활동들간의 연결이 이루어짐
놀이주제와 관련 행동을 단순히 짝지음
2세 경: 통합은 점차 복잡해짐

 

4) 사회놀이

사회적 미소의 출현부터 나타나는 놀이
미소, 옹알이, 음성놀이 등
의사소통으로 확장
초기 사회놀이 대상은 부모, 형제자매
옹알이에 대한 부모 반응이 사회놀이를 촉진
8개월 경: 까꿍놀이
1세경: 주고 받는 게임, 사물을 가리키며 이름 대는 놀이


2. 유아기의 놀이

 

1) 2세 유아의 놀이

단순한 퍼즐, 찰흙으로 만들기
소근육의 미성숙으로 대근육 활동이 선호됨
언어의 효과적 사용으로 언어놀이가 나타남
사회적 독립성을 보이려는 욕구를 가진 시기
독립성으로 인해 고집과 부정적 태도가 나오기도 함


* 적합한 놀잇감

대근육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것 (매달리기, 탈 수 있는 것)
감각적 탐색활동을 위한 놀잇감 (핑거페인팅, 찰흙)
적목: 붙이고 떼면서 조작과 구성에 흥미를 가지게 함
책, 봉제인형 등

 

2) 3세 유아의 놀이

상상력이 풍부해지기 시작
역할놀이에 관심
고집이 세고 부정적이지만 타인의 기대에 부응하려 함
자신들의 행동이 주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에 관심
타인이 보다 중요한 존재가 되고 집단구성원의 가치를 깨달음

 

-자신이 만든 것을 타인에게 보여줄 때 만족감을 느낌
-목적달성을 계획하거나 관철하려고 하지 않음

 

* 적합한 놀잇감

상상력을 반영할 수 있는 것
친숙한 놀잇감, 다양한 적목
유아들의 기술이나 창조물을 나타낼 놀잇감
성취감을 갖고 타인에게 보여줄 수 있는 것
유아의 만족감에 초점을 두어 놀잇감을 제공해야 함

 

3) 4세 유아의 놀이

3세보다 안정적이고 자신감이 있음
신체로 균형을 잡을 수 있음
소근육 통제가 정교해짐
결과 지향적인 특성을 보임
동성부모와 동일시를 하고자 함
성 안정성이 없어 외모로 성을 구별함
어른들의 관심과 인정을 받고자 함

 

* 적합한 놀잇감

신체적 이동성을 제공하는 놀잇감
대근육 사용을 돕는 것
성인과의 상호작용을 촉진할 수 있는 것
소근육 활동을 위한 놀잇감

 

4) 5세 유아의 놀이

논리적 사고의 증후를 보임
사고가 조직화되며 덜 자아중심적임
조직화된 협동놀이가 가능
사고는 상당히 현실적이며 극놀이에 반영됨
정확히 만들기 좋아하고 다른 사람과의 비교에 관심

 

* 적합한 놀잇감

놀이의 계획과 실행을 돕는 놀잇감
놀이의 적절한 방향이 있는 놀잇감
어른들과의 작업을 제공하는 놀잇감
구조화된 놀잇감과 비구조화된 놀잇감

 

* 2-5세 유아의 놀이 요약

 

놀이유형 2세 3세 4세 5세
신체운동
놀이
감각운동놀이 세발자전거 타기,
구슬꿰기, 퍼즐
맞추기
가위질 능숙,
종이접기 가능
다양한 몸 움직임
가능, 복잡한 종이
오리기, 접기 가능
인지놀이 기능놀이 구성놀이,
상징놀이
구성놀이,
상징놀이
극놀이
사회놀이 단독놀이 병행놀이 연합놀이 협동놀이
블록놀이 5-7개 블록을
쌓을 수 있음
균형이 잡힌 쌓기
가능
블록끼우기 가능 복합적인 건축물 쌓기 가능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