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이지도

유아교육과, 보육사, 심리학 등 놀이지도 요점 정리 1. 놀이의 이해

728x90
반응형

1. 놀이의 이해

 


1. 놀이란 무엇인가?
…………………………………………………………………………………………………..…….
2. 놀이의 역사적 배경
…………………………………………………………………………………………………..…….
3. 놀이 연구

 

1. 놀이란 무엇인가?

 

1.놀이의정의
1) 놀이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
실러(Schiller): 잉여에너지를소모하는활동
프뢰벨(Froebel): 인간 본성의 자유로운 활동표현 & 연습
듀이(Dewey): 유아 문제해결력을 증진시키는 활동
결론: 노는 활동, 모방, 탐험, 실험, 창조 등이 있는 활동

 

2) 기본 특성에 따른 정의
* 내적동기유발
외적 목표 성취를 위해 나타나는 것은 아님
특정 종류의 지적 상태를 나타낸다는 스펜서 주장과 유사
자극과 유기체의 처리 능력간의 불일치로 나타나는 것
습득 기술, 획득 기능의 연습과 이와 관련된 정서

 

* 과정 지향적
놀이 관심사는 활동 목표가 아닌 활동 자체
결과보다 과정에 더 의미를 두는 것
목표지향적이 아니어서 융통성이 나타나는 것

 

*자발적인선택
유아가 스스로 선택한 것
교사의 지시로 하는 것은 일
연령 증가하면서 자발적 선택 감소, 즐거움이 더 중요해짐

 

* 비사실적 속성
가장적 요소, 현실의 왜곡이 나타나는 것
사물의 도구적 의미가 사라지고 다른 것처럼 대함
‘마치~처럼’의 표상적, 비의식적, 가장적 행동 나옴
감각운동적 활동은 제외됨

 

* 즐거운것
즐거움은 놀이를놀이답게만드는것
놀이에 약간 두려움도 있지만 반복하면서 즐거움이 나타남
자신들이 하는 활동으로 즐거움을 느낌
성인이 원하는 것을 하는 것은 놀이의 즐거움이 없음

 

* 규칙이 있는 것
규칙은 외부에서 정해지지 않고 놀이자와 함께 정함
놀이라는 체제 안에서 놀이를 하면서 규칙을 조직함

 

2.놀이,일,탐색간의관계
1) 놀이와 탐색
유사개념으로 사용되었으나 구분되어 사용됨
탐색
이것은 무엇일까? 라는 질문으로 유도되는 것
자극에대한 정보를 얻고자 하는 행동
자극 주도적인행동

 

* 놀이
유기체 주도적인행동
이것으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로 나오는행동
유아의욕구나 바람에의해 나타나는 행동

 

* 발달단계와놀이,탐색의구분
영아기: 놀이보다 탐색이 우세
걸음마기: 놀이와 탐색의 빈도가 유사함
영아기결론: 탐색행동과 놀이행동을 조합한 ‘탐색적 놀이’
유아기: 탐색보다 놀이가 우세함
* 하울윌의놀이,탐색의구분:전형성,주의집중,정서
* 전형성
탐색: 상황과 관계없이 나타나는 전형적 행동
놀이: 다양한 행동으로 나타남

 

* 주의집중
탐색: 주의 정도가 심각함
놀이: 주의 정도가 심각하지 않음
* 정서
탐색: 중립적이거나 부정적인 정서
놀이: 긍정적인 정서를 수반함

 

1) 놀이와 탐색: 정리

구분 놀이 탐색
시간 탐색 뒤 일어남 놀이보다 먼저 발생
맥락 친숙한 사물 낯선 사물
목적 자극유발 사물에 대한 정보 획득
초점 내적 현실 외적 현실
행동의 전형성 다양 일정
기분 즐거움 심각
심장박동 높음 낮음
주의 심각하지 않음 심각
정서 긍정적 정서 부정적 정서나 중립

 

2) 놀이와 일
구분기준:동기유발형태(내적,혹은외적동기유발)
*
외적동기로진행되는것
성취를 추구하는 것
* 놀이
자발적으로 선택하고 즐거운 것
비사실적 속성을 지닌 것

 

* 프로스트와클라인(Frost & Klein, 1979)
놀이는능동적,자발적,과정중심적
일은 수동적, 강요적, 단조롭고, 규칙 외재적
* 유아교육기관일과에서놀이
일과: 자유놀이, 안내된 놀이, 지시된 놀이, 일(학습)로 구분
자유놀이는 유아 주도적
안내된 놀이: 규칙 있는 놀이, 교사지도와 개입이 있는 놀이
지시된 놀이: 교사주도적, 교사 지시에 따라 놀이에 참여
일: 특정 목표의 달성을 위해 외적으로 동기화된 활동

 

* 놀이와유아교육기관의일과(계속)
유아가놀이활동을주도하고스스로정한것에참여하면성취감
어른이설정한성공,실패의개념에근거하지않아야함
자유놀이와교사주도적놀이,일의균형이필요함

3.놀이의분류
1) 인지놀이

인지적행동을토대로하는놀이
피아제이론에근거한놀이,스밀란스키놀이가대표적
피아제인지놀이:기능놀이,상징놀이,규칙있는게임
스밀란스키인지놀이:구성놀이와사회극놀이강조
* 기능놀이
연습놀이,감각운동기술의습득후습득된것의의도적인반복
* 상징놀이
전조작기의놀이,상징의동화적조작이이루어지는것

 

* 규칙있는게임
다양한 놀잇감으로 무언가를 창조하는 놀이
피아제는 독립된 놀이로 인정하지 않고 않음
이유: 사물 창조가 놀이, 모방, 자발적 작업의 구분 불가
상징/게임 중간, 놀이/지적 활동 중간, 놀이/모방 중간
* 사회극놀이
상징놀이가 더욱 발전된 형태의 놀이
한 명 이상의 또래가 참여하는 놀이

 

2) 사회놀이

또래와의 상호작용으로 놀이를 분류함
파튼(Parten, 1932)의 구분: 단독,병행,연합,협동
단독놀이: 주위와 상호작용없이 단독으로 놀이
병행놀이: 같은 곳, 같은 놀잇감, 상호작용 없음
연합놀이: 다양한 놀잇감, 또래와 상호작용하며 놀이함
협동놀이: 사회화된 역할과 리더가 있는 놀이
연령이 증가하면 단독놀이에서 협동놀이로 나아감

 

4.놀이의중요성및교육적가치
1) 놀이의 중요성

놀이로 유아의 발달을 확인할 수 있음
놀이기술은 사회성, 지능, 언어발달, 창의력과 관계
놀이 아이디어는 학업성취도와 연결됨
놀이는 이해와 의사소통의 경험을 제공하는 맥락
* 놀이의 중요성 정리
유아의 신체성장과 기본운동능력을 증진시킴
유아의 인지능력 발달, 창의력의 향상
유아의 언어능력을 증진시킴
유아의 사회, 정서발달을 도움

 

2) 놀이의 교육적 가치

놀이는 교육이며 최상의 발달을 이끄는 최적 방법
유아교육에서 놀이는 가장 효율적인 학습 매체
교육적 가치는 학습, 교육, 평가, 치료로 정리됨
* 놀이는 학습시간
자발적 내적 동기로 나타나는 것이므로 학습효과가 큼
감각운동적 능력과 기능의 형성 기회
지적 발달과 창의성 촉진의 기회
사회성, 자율성 및 정서 발달의 기회

* 놀이는 교육시간
유아교육의 효율적 매체, 놀이를 유아교육과정으로 활용
교육적 놀이, 바람직한 놀이환경 제공필요
* 놀이는 평가시간
놀이에 나타나는 유아의 상태 이해
유아의 발달수준과 발달상의 문제점 진단
* 놀이는 치료시간
놀이는 기쁨, 슬픔, 긴장, 분노 등을 표출하는 곳
정서의 표출로 내면 정서를 치유할 수 있음
놀이는 문제행동을 치료할 수 있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