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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지도

유아교육과, 보육사, 심리학 등 놀이지도 요점 정리 2. 놀이의 이해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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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놀이의 이해 (역사적배경)

 

1.고대와중세의놀이
1) 고대와 중세의 놀이 개념

놀이는 인간의 표현과 사고를 이해하는 틀
플라톤: 놀이는 성장 후 사용될 지식의 완성용
로저 카이와의 놀이 분류: 현상경기, 모사, 혼돈 등
* 현상경기(Agon)
오늘날의 갈등을 의미함
신이 인간과 함께 놀이를 한다고 생각함
신은 인간에게 전쟁, 정치 등 다양하게 도전한다고 생각
이런 도전은 곧 인간에게 신체적, 사회적 경쟁을 하게 함
갈등을 극복한 자는 신이 축복하며 신의 지지도를 확인함
경쟁 스포츠는 누가 신의 힘을 부여받았는지 확인하는 길

 

* 모사(Mimesis)
신을 흉내내는 활동에 뿌리는 두는 다양한 표상적 형태
신이 즐거울 때 하는 활동을 하면 신 보호가 있다고 생각
신이 인간행동을 조직한다고 보는 연극, 의식 등으로 표현
모방적, 해석적, 표현적, 일상을 나타내는 것
놀이의 상징적, 극적 활동을 제시하고 있음

 

* 혼돈(Chaos)
자연의 질서와 무질서에 대한 인간 역할의 부여
신의 행동에 대한 임의성을 아는 길은 예측하는 것
신의 의도가 예측 임의성에 나타난다는 신념으로 행동함
카드놀이, 주사위 등 신의 선택에 대한 바람
오늘날의 게임, 도박, 동전 던져 정하기 등

 

2.계몽기와낭만주의시대의놀이
1) 로크

놀이는 유아기 경험에 필수적이고 중요한 부분
유아는 즐거움을 위해 상상적 놀이를 추구하는 타고난 놀이자
놀이는 건강, 영혼에 기여하는 것
태도, 적성, 신체적 건강을 증진하는 역할

 

2) 루소

유아의 자유 활동 의지를 강조함
유아 나름대로 보고, 생각하고 느끼는 방식이 있음
놀이는 유아의 성장을 촉진함
유아에게 해를 미치지 않으려면 성인의 감독을 최소화해야 함
유아기의 중요성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됨

3) 칸트

현상경기, 모사, 혼돈 개념을 자신의 철학에 포함
놀이는 지식과 이성이 작용하는 맥락
상상은 알고자 하는 지식 욕구로 나타나며 놀이로 이끌어짐
놀이는 예술과 도덕의 바탕
놀이는 상상과 인지적 견해를 포함하는 것
자신의 놀이 개념을 활동과 연결시키지 않음
유아의 놀이를 전혀 다루지 않음

 

4) 실러

일은 신체욕구(생존)를 충족하기 위해 인간 에너지를 소모하는 것
노동을 하고 남은 에너지를 소비하는 것
창의력 탐색과 현실적 삶의 전환에 사용되는 것
지금 여기를 넘어서는 상징적 활동을 포함하는 것
남은 지적 에너지는 미적 활동이나 즐거운 활동의 창출에 사용됨
놀이는 높은 차원, 영적 사고를 위한 길

 

5) 프뢰벨

놀이는 유아교육의 핵심 요인
놀이는 본성의 자유로운 활동의 표현이며 연습
놀이 중심의 유아교육과정을 구성한 최초의 사람
놀이로 유아를 지도하기 위해 놀잇감을 직접 제작
놀이를 인간 성장의 기본 요소로 간주하여 은물을 고안함
놀이를 통해 자연 법칙, , 자신의 능력을 알게 됨

 

3. 20세기의놀이
1) 몬테소리

아동의 집 교사는 잘 계획된 환경을 제공해야 함
계획된 환경에서 아동용 크기의 축소물을 풍부하게 제공해야 함
계획된 환경에서 유아가 교구로 자유롭게 참여하게 함
몬테소리 학교의 소품들은 현실세계의 필요 기술을 배우도록 고안
유아용 감각교구 놀잇감을 개발함
놀잇감으로 놀이보다 학습을 위한 준비를 하게 됨

 

2) 듀이

교육활동으로서 놀이지도 방법에 대해 틀을 제공함
놀이는 유아에게 일반적인 내적지식을 제공하는 것
놀이는 사회, 자연에 대한 자유롭고 흥미로운 탐색
놀이에 자유와 내적 동기가 들어있음
놀이는 유아가 만든 아이디어를 전달하는 수단
가장놀이 경험은 유아에게 중요한 의미를 부여함

 

1.유아의발달과놀이
1) 인지발달과 놀이

 

인지발달과 유아 놀이의 관계 연구가 활발해짐
상관연구: 인지와 놀이가 관계 있는지 알아보는 것
실험연구: 놀이와 발달의 인과 관계를 알아보는 것
* 훈련연구
실험연구의 특수 형태
놀이훈련의 결과와 인지수행 관계를 알아봄
* 결론
추상적 사고 증진, IQ 증진, 보존개념형성에 도움
유아의 창의성에 놀이는 영향을 미침

 

2) 언어발달과 놀이의 관계

놀이와 언어는 서로 밀접한 상관이 있음
가비(Garvey): 유아는 놀이로 언어를 습득함
극놀이의 규칙 및 전개를 위해 언어를 사용
사회극놀이 수준과 읽기, 쓰기와 정적 상관관계
극놀이는 이야기 이해력을 증진시킴

 

3) 사회성발달과 놀이의 관계

놀이는 타인의 생각, 지각, 감정 이해의 맥락 제공
놀이는 유아의 사회적 적응 능력을 발달시킴
놀이는 유아의 인기도, 사회성 기술과 높은 상관
놀이는 협동심, 사회적 능력을 발달시킴

 

4) 정서발달과 놀이의 관계

놀이는 유아의 자아 개념에 영향을 미침
놀이는 유아의 스트레스를 줄임
놀이는 유아의 적응을 향상시킴
놀이치료나 진단 목적의 놀이관찰이 연구됨
인지발달의 강조로 정서발달 관계연구가 급격히 줄어듦

 

2.놀이촉진에관한연구
1) 놀잇감에 대한 연구

* 파튼(Parten): 놀잇감과 놀이형태(집단놀이, 병행놀이, 단독놀이 등)와의
관련됨
* 존슨(Johnson): 놀이 양에 따른 놀이 행동을 연구
실외 놀이장에 놀이시설이 많으면 단독놀이 조장
놀이시설이 적으면 사회적 접촉과 갈등조장
* 최근: 놀잇감 종류, 구조화 정도에 따른 놀이행동
놀잇감의 구조성이 높으면 단독놀이 증가
놀잇감의 구조성이 낮으면 구성놀이, 상징놀이 증가
놀잇감 용도가 제한되지 않으면 구성, 상상놀이 자극

 

* 놀이환경: 가정환경, 교육환경, 매스미디어
* 싱어(Singer)TV와 놀이의 관계 연구
성인과의 상호작용은 상상놀이를 증가시킴
TV시청보다 성인과 상호작용이 더 중요
* 싱어의 또 다른 연구
상상의 놀이친구가 있는 유아가 TV시청이 적음
TV시청과 상상놀이는 서로 관계가 있음

 

3.유아의진단및평가와놀이
1) 유아의 발달상태 평가를 위한 놀이

발달상태, 인지 및 지능 파악을 위해 놀이 관찰
놀이 관찰을 통해 인지능력을 추론
놀이는 사회발달의 유용한 척도

 

2) 장애 유아 진단 및 평가

1960년대, 70년대 장애유아 평가에 놀이활동 권장
장애유아 놀이관찰의 구분: 비구조화된 평가, 구조화된 평가, 초학문적 평가
비구조화 평가: 놀이기간 중 나타난 모든 행동 파악
구조화된 평가: 관찰하고자 하는 놀이행동이 사전에 정해진 경우 실시하는
평가
* 초학문적 평가
부모, 발달영역 전문가가 팀을 이루어 동시에 관찰
구조화 및 비구조화된 놀이상황에서 관찰
놀이에서 나타나는 발달특성의 개인차, 아동욕구 등 관찰

 

* 초학문적 평가의 장점
자연 환경, 유아가 편안함을 느끼는 환경에서 검사
검사자가 유아와 친밀감을 형성함
유아에 따라 검사의 융통성이 있음
부모가 참여하고 통합적인 평가를 할 수 있음

 

* 놀이의 정의
학자들의 정의
기본 특성에 따른 정의: 내적 동기유발, 자발적 선택, 과정 지향성, 비사실성,
즐거움, 규칙
* 놀이, 탐색, 일의 구분
하울윌의 구분 개념, 일과에서 놀이의 구분
자극정보추구, 성취지향적
* 놀이의 분류
* 놀이의 중요성과 교육적 가치

 

* 놀이의 역사적 배경
고대와 중세의 놀이: 현상경기, 모사, 혼돈
계몽기와 낭만주의 시대의 놀이: 로크, 루소, 실러 등
20세기의 놀이: 몬테소리, 듀이
* 놀이연구
유아의 발달과 놀이
놀이촉진에 관한 연구, 유아진단 및 평가와 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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