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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조언어학

문학, 국어, 한국어학, 문학창작과 등 대조언어학 핵심 요점 정리 46. 신정보와 구정보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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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신정보와 구정보 등

1. 신정보와 구정보

 

1) 신정보와 구정보의 정의


구정보 – 화자와 청자가 모두 알고 있는 정보
/ 신정보 – 화자는 알지만 청자는 모르는 정보
♠  언어마다 신정보와 구정보를 표시하는 표지가 존재함.


2) 신정보와 구정보의 표지


⑴ 한국어
♠  신정보 – 이/가 , 구정보- 은/는 ⇒ 조사
♠  철수가 학교에 가요. 철수는 우리 반 반장이에요.
♠  책상에 사과가 있어요. 이 사과는 맛있어요.


⑵ 일본어
♠  신정보 - が[ga], 구정보 - は[wa] ⇒ 조사

 

⑶ 중국어
♠  신정보 - 有+신정보 명사, 구정보 – 구정보 명사 +在 ⇒ 서술어와 명사의 위치


⑷ 영어
♠  신정보 – a(n), 구정보 – the ⇒ 관사
♠  There is an apple. The apple is delicious.

 

※ 참고 – 학습자 오류
* (추운 아침에 선생님께 커피 한 잔을 건네며) 선생님, 커피는 따뜻해요.
* 여기 사과는 있어요. 이 사과는 맛있어요.
* (자기소개 시) 제가 왕빙빙입니다. 중국 상해에서 왔습니다.

 

※ 참고 - ‘은/는’의 의미
① ((받침 있는 체언이나 부사어, 합성 동사의 선행 요소 따위의 뒤에 붙어))
어떤 대상이 다른 것과 대조됨을 나타내는 보조사.
- 다른 사람은 몰라도 너만은 꼭 와야 한다.
- 그 녀석이 노력은 하는데, 실력은 아직 그대로다.
- 노래를 잘은 못하지만, 보통은 한다.
- 이 방이 깨끗은 하지만, 너무 좁다.
② ((받침 있는 체언 뒤에 붙어)) 문장 속에서 어떤 대상이 화제임을 나타내는 보조사.
- 오늘은 금요일이다.
- 이 책은 내 동생이 빌려 왔다.
- 내가 그 친구를 마지막으로 본 것은 작년 여름이었다.
③ ((받침 있는 체언이나 부사어, 일부 연결 어미 뒤에 붙어))
강조의 뜻을 나타내는 보조사.
- 공부만 하지 말고 가끔은 쉬기도 해라.
- 너에게도 잘못은 있다.
- 무엇이든 열심히 하면은 좋은 일이 있을 것이다.

 

2. 청자 중심 언어와 화자 중심 언어

 

1) 지시표현의 정의


♠  어떤 대상을 가리킬 때 사용하는 표현.
♠  언어에 따라 2가지로 지시 대상을 가리키기도 하고 3가지로 지시 대상을 가리키기도 함.
♠  이분법 체계 – 영어, 중국어, 러시아어 등
삼분법 체계 – 한국어, 일본어, 태국어 등

 

2) 이분법과 삼분법체계의 차이

 

이분법 삼분법
영어, 중국어, 러시아어 등 한국어, 일본어, 태국어 등
This / That
화자에게 가까우면 ‘this’
화자에게 멀면 ‘that’
이/그/저
화자에게 가까우면 ‘이’
청자에게 가까우면 ‘그’
화자와 청자 모두에게 멀면 ‘저’

 

※ 참고 – 학습자 오류
사례 1: 영어권 화자가 책을 들고 있는 사람에게
“아저씨가 갖고 있는 저 책을 보여 주세요”
사례 2: 영국에서 살고 있는 한국인 초등학생이 쓴 일기
‘학교에서 축구를 놀았다. 친구가 찬 공이 잔디밭으로 들어갔다. 공을 찾으러 잔디밭에
들어가니까 멀리 있던 선생님이 “저기 들어가면 안 돼”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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