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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와교육

문화 교양 학과, 인문학 등 문화와 교육 요점 정리 12. 대중문화와의 갈등과 교육의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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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강 대중문화와의 갈등과 교육의 과제

대중문화와 청소년

1980년대 중반 이후 청소년이 대중문화의 주소비자로 부각되었다. 오늘날 청소년들은 소비세대라고 불릴 정도로 대중문화의 소비를 주도하고 있다. 텔레비전 프로그램, 음반, 광고, 의상, 영화, 각종 게임 등의 문화상품들이 주로 청소년을 대상으로 생산되고 있다. 대기업들은 문화산업에 진출하면서 청소년들의 취향에 맞는 대중문화와 문화상품을 양산하고 있다.

청소년의 대중문화 소비의 의미

1)청소년들은 대중문화 소비를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일상의 억압으로부터 탈출하고자 한다. 2)청소년들의 대중문화 소비는 자신을 표현하는 수단이기도 하다. 3)청소년들은 또래집단의 정체성을 확인하기 위해 대중문화를 활용하기도 한다.

대중문화와 학교문화의 갈등

학교는 진학을 위해 청소년의 현재 욕구를 유보해야 하는 공간이지만, 대중문화는 학교문화의 규율에 지친 학생들에게 해방의 출구를 제공하는 변화의 공간이다. 이제 학교공동체는 학생들이 자신의 정체성을 붙들어 맬 유일한 준거집단이 아니다. , 청소년들이 학교를 대하는 방식이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노래나 영화에서도 볼 수 있다. 서태지의 <교실 이데아>, 잭스키스의 <학원별곡>, H.O.T<열맞춰>, 한스밴드의 <꼴지만세>, 신해철의 <매미의 꿈>, 강산애의 <공부해서 남주자>는 학교에 대한 비판적인 메시지를 담고 있다. <여고괴담>이라는 영화 역시 학교를 부정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청소년의 대중문화에 대한 반응

청소년들은 정체성의 혼란 속에서 대중문화의 소비자로서의 정체성을 배타적으로 선택하고 학생이라는 정체성을 사실상 포기하기도 한다. 또한, 학교라는 제도 혹은 조직의 구성원으로서의 정체성만 내면화하는 경우도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자신의 욕구와 생각을 스스로 소외시키기도 한다.

청소년과 사이버세계

청소년들은 학교문화에서 일탈하는 정도에서 머물지 않고 적극적으로 자기들만의 담론을 만들고 자기들의 발언권을 행사하기 위한 활동을 하기도 한다. 청소년들의 대안담론이 형성되는 중요한 통로가 바로 사이버세계이다. 사이버세계에서 청소년들은 자유롭게 표현하고, 대중문화에 대한 자기 나름의 문화를 형성하고 소통하며, 새로운 연대를 체험한다.

청소년들은 가상공간 내에서 해방과 일탈 혹은 연대의 경험을 하기도 하지만, 학교나 사회현실을 개선하기 위한 활동을 적극적으로 하기도 한다. 네가진, 채널텐, 사이버 유스, 청소년 웹연대 위드’, ‘아이두등에서 청소년들이 활동하고 있다. 이러한 사이버공간은 청소년들이 자신의 목소리를 자유롭게 외칠 수 있는 대안공간으로서 의미가 있다.

대중문화와 교육의 과제

매체교육의 유형-매체교육에는 매체비평교육, 매체문해교육, 매체제작교육이 있다. 매체비평교육은 매체에 대한 비판적 능력을 신장시키는 교육이다. 매체문해교육은 매체를 통해 얻은 정보를 분석평가하고, 이를 기초로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교육이다. 매체제작교육은 매체생산에 필요한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교육이다.

학교문화와 대중문화 비교

학교문화는 청소년에게 금지하는 것이 많고, 정전적 전통을 중시하며, 그것을 강압적으로 주입한다. 또한, 학교문화는 교사 중심의 위계를 가지고 있다. 반면 대중문화는 분출을 조장하고, 다양한 실험을 허용하며, 달콤한 설득을 앞세운다. 그리고, 대중문화는 청소년과 고객으로서 평등한 관계를 맺는다.

학교의 재구조화

1)대중매체와 관련하여 학교에서는 대중매체들이 청소년들의 자아를 빠르게 장악해 들어가고 있는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 2)무엇보다도 학교에서는 청소년들의 자발성과 창의성을 존중해야 한다. 3)청소년들의 다양한 문화적 실천에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자아를 능동적으로 구성해 가도록 조력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학교의 재구조화가 필요하다.

성인의 대중문화 교육

1)성인들의 대중문화교육에서는 대중문화가 다양한 세력들이 자신들의 메시지를 관철하기 위해서 투쟁하는 이데올로기의 장이라는 것을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2)대중문화의 수용자들이 대중문화의 메시지를 주체적이고 능동적으로 수용하고 재구성할 수 있는 존재라는 것을 자각하는 것도 중요하다. 3)이러한 토대 위에서 성인은 대중문화를 발전시키고 사회를 변화시키는 문제를 진지하게 논의하는 능동적 실천가로서 참여해야 한다.

 

강의요약

1. 청소년들은 대중문화의 주된 소비자로서 기성세대의 문화와는 다른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음

2. 학교는 청소년들의 삶에서 점점 그 중심적 위치를 상실하고 있으며, 청소년들은 사이버공간을

대안공간으로 만들어 가고 있음

3. 대중문화와 대중매체에 대한 이해와 새로운 대안의 모색을 위해서는 대중문화, 대중매체교육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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