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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현대문학론

중문학과, 중국사, 방통대 등 중국현대문학론 요점 요약 정리 20. 새로운 환경과 중국문학의 위상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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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새로운 환경과 중국문학의 위상변화 

개혁개방이 본궤도에 올라 시장경제가 전 중국에 걸쳐 확고하게 제도화된 1990년대 이후 중국문학의 가장 주된 발전 방향은 상업화와 통속화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경제적 풍요로 인해 중국인들의 관심이 일상적 문제로 전환되고 6.4천안문사태로 인한 중국공산당의 정치적 보수화가 중국인들에게 정치적 무관심을 조장한 것이 주요한 원인으로 꼽힐 수 있을 것입니다. 이와 함께 첨단매체의 발달과 현란한 대중문화의 성황으로 인해 중국의 문인과 지식인들은 문학의 위상에 대해 심각한 고민에 잠기지 않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21세기의 상황은 분명 오사운동 이래 신문학을 발달시켜 왔던 진지한 문인들과 지식인들에게 매우 어려운 문제를 제기하고 있습니다. 중국혁명과 이데올로기, 국가발전, 중국적 정체성 등을 세기적 문제로 설정하고 고민해 온 진지한 지식인들과 문인들은 이제껏 접해 본 적이 없었던 새로운 문화적 상황에 직면하여 고민에 고민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1. 중국공산당의 새로운 문화정책

19896.4천안문사태를 군대를 동원하여 강경하게 진압했던 중국공산당은 이후 보수적인 문화정책으로 선회하였습니다. 비판적으로 본다고 할 때 중국공산당이 주도하고 있는 경제 일변도의 국가발전전략, 반체제적 활동에 대한 강경한 억압, 통속적인 대중문화와 문화산업의 육성, 일상적 문제를 주요 내용으로 한 첨단매체의 보급 등으로 인해 진지한 성찰을 주조로 한 중국문학은 위축되고 있습니다.

 

2. 새로운 문학관념의 유포

중국공산당은 개혁개방을 경제적 영역에 국한시키고자 노력하였고 정치적 영역의 개혁개방에 대해서는 매우 보수적인 태도로 임하였습니다. 그러나 그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비사회주의적인 생각들은 중국사회의 곳곳에 스며들어와 중국인의 정신세계를 바꾸기 시작하였습니다. 중국공산당의 억제에도 불구하고 비사회주의적인 문학관념은 중국의 문인과 지식인들 사이에서 널리 유포되고 있으며 조만간에 다시 수면 위로 부상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3. 출판제도와 독자층의 변화

구체적으로 문학과 지식의 보급 시스템의 핵심인 출판제도의 변화로 인해 중국문학은 새로운 문제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점진적이기는 했지만 1990년대 이후 중국공산당은 지속적으로 출판 부문의 시장화를 추진해 왔습니다. 출판물에 대한 정치적 통제는 이전 시기와 별단 다를 바가 없지만 이제 작가들은 도서 판매량에 따라 수입이 결정되는 시장경제 체제에 적응해야만 하게 된 것입니다. 한편 개혁개방 이전 10%를 약간 상회하던 도시 인구는 최근에는 30%를 넘어서고 있습니다. 이데올로기보다도 개인적 풍요와 직업적 활동을 주요한 문제로 생각하지 않을 수 없게 된 개혁개방 시기 이후에 성장하여 성인이 된 도시의 젊은 노동자들과 학생들이 주요 독자로 대두됨에 따라 문학 또한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는 중입니다.

 

4. 새로운 매체의 보급

텔레비전, 인터넷 등의 새로운 매체가 널리 보급되고 상업적 대중문화가 전 중국에 걸쳐 발달함에 따라 중국문학은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인쇄매체를 기반으로 한 전통적인 문학 활동은 위축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며 다른 방향으로 활로를 개척해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영화, 텔레비전 드라마, 인터넷 매체 등과 결합하려는 노력이 이루어지는 것은 당연하다고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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