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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유아교육, 보육, 방통대 등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요점정리 14~15. 보육교육평가 및 평가결과의 활용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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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장 보육교육평가 및 평가결과의 활용>

진단평가- 학기초나 새로운 단원이 시작되기 전에 실시, 영유아의 현행수준을 파악하여 프로그램의 방향과 활동목적의 틀을 안내하는 역할

형성평가- 영유아프로그램이 진행되는 과정 중 수시로 실시, 영유아의 이해정도를 파악하고 프로그램이 계획한 바가 제대로 수행되고 있는지 평가 분석함으로써 의도한 교육적 성과를 달성하는 것

총괄평가- 영유아프로그램의 최종 사정을 위하여 보육 교육시설 단위로 학년말에 실시하는 평가 프로그램의 전체적인 성과를 평가하거나 목표충족정도를 사정

 

 

절대평가- 교사가 선정하고 조직한 학습경험이 실제로 의도한 만큼의 성과를 얻었는지, 학습자의 행동변화에 얼마만큼 영향이 있었는지 알아보는 평가방식으로 교수목표를 준거하여 평가점수를 점수화하고 해석한다.

상대평가- 표준화된 검사를 통해 개인의 위치를 전체 집단의 평균치와 관렩어 점수화하고 해석하다.

양적평가- 사회성검사, 지능, 운동능력검사

질적평가- 관찰이나 영유아의 작품 및 포트폴리오, 심층적인 면접등이 자료를 통하여 이루어진다.

교사평가- 교사의 자기평가. 동료 및 주임교사가 시설장에 의한 평가, 부모들에 의한 평가

 

<영유아검사-표준화검사의 장점>

표집된 대집단의 규준이 있기 때문에 이에 비추어 개별 영유아의 행동이나 성취도를 비교하는 것이 가능하다, 전문가에 의해서 만들어진것이기 때문에 주의 깊게 실시하고 정확하게 해석한다면 진단도구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다.

신뢰도와 타당도가 검증된 것이므로 이를 통하여 객관적인 자료를 얻을 수 있다.

 

<15- 제도적평가: 유치원 어린이집 평가>

유치원 평가제도의 절차

자체평가-서면평가-현장평가-평가결과서송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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