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유아교육, 보육, 방통대 등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요점정리 9. 발도르프 프로그램

728x90
반응형

9장 발도르프 프로그램

<슈타이너의 인간본질의 네가지 구성체>

물리적 신체, 생명체(에테르체), 감정체(아스트랄체-인간을 포함한 동물에게만있음), 자아체(인간만의 독특한 본성)

 

<영유아기의 발달특징>

0~3- 머리부분발달, 기는 연령에서 자아의식이 깨어나는 반항기로의 발달

3~5- 몸통부분발달, 상상과 즉흥적인 놀이조형

5~7- 사지부분발달, 생각한 그림과 계획된 놀이

 

<발도르프의 교육원리>

모방과 본보기의 교육, 감각중시교육, 리듬과 반복교육, 상상력에 기반을 둔 창의성과 감성교육

 

<교육내용과 활동>

놀잇감과 상상력의 발달

놀잇감- 나무로 만든 블록이나 그릇, 탈것, 조개껍데기나 돌, 찰흙으로 빚은 그릇, 천연염색천

 

예술작업과 노작교육

예술작업을 통해 인간생활에 필요한 문화적인 행위와 조형과정을 직간접적으로 체험한다.

노작- 육체,영혼,정신을 일치시켜주는 전인교육의 과정,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라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다른 교과와도 밀접하게 관련맺음

오이뤼트미와 라이겐

오이뤼트미-몸을 움직이는 놀이, 몸을 통하여 소리를 보여주는 움직임의 예술, 말과 음악의 법칙성을 영적인 체험으로 표현

라이겐- 주제가 있는 움직임, 시나 동화, 노래를 가지고 신체적인 움직임으로 표현

 

<교사의 역할>

개별화교육, 모방하기에 적합한 기회제공, 모방을 통해 교사와의 유대감형성, 남녀 균형 있는 기회제공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