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계절을 가리지 않는 수족냉증! 수족냉증에서 벗어나기 위한 일상의 소소한 팁을 알려드려요!

728x90
반응형


겨울철에 특히 수족냉증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정말 많으신데요.

정의
수족냉증은 추위를 느끼지 않을 온도에서 손이나 발이 지나치게 차가운 상태를 의미합니다.

원인
수족냉증은 추위 등 외부 자극에 의해 혈관이 수축되면서 손발 같은 말초 부위에 혈액이 적게 공급되어 발생합니다. 출산이나 폐경과 같은 호르몬 변화, 스트레스와 같은 정신적 긴장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수족냉증은 다양한 원인 질환에 의해 생길 수 있으며, 현재까지 확실한 이유는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여름철에도 시원한 에어컨 바람 밑에서 등에는 힘들긴 마찬가지죠. 사무실이나 공부하려고 책상에 앉아 있다 보면 손발이 너무 시려서 정말 견디기 힘든 경우도 있습니다.

사실 수족냉증 원인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아서 증상 개선을 하기가 무척 어려운데요.

핫팩, 따뜻한 차 온갖 방법을 동원해도 해결하기 어려웠던 수족 냉증! 지금부터 수족냉증을 타파할 수 있는 생활에서의 팁들을 올려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첫 번째로, 따뜻한 물을 자주 마시거나 따뜻한 물에 손을 잠깐씩 담가 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족냉증 증상을 앓고 있는 분들은 한번 열을 잃은 손발이 다시 스스로 따뜻해지기 무척 어렵습니다. 이럴 때 사용하면 좋은 방법이 커피포트로 물을 살짝 데운 다음, 보온 병보다는 머그컵과 같이 열전도가 비교적 잘 되는 컵에 물을 담아 마시는 것입니다.

따뜻한 컵을 잡으면서 물이나 차를 마시게 되면 혈액 순환이 개선될 뿐만 아니라 손의 차가운 기운도 사라져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세면대에 따뜻한 물을 받아놓고 약 3~4분 정도 손을 담그고 있는 것도 수족냉증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때 소금을 약 2 티스푼 정도 넣으면 피부의 보호막을 형성해주고 신경전달력을 상승시켜 손 저림과 손 시림을 개선해 준다고 합니다. 다만 수욕이 끝나고 바로 물기를 완전히 제거해야 물의 증발로 인해 열을 다시 뺏기는 일이 없다는 점, 주의해주세요~!







두 번째로, 손뼉 치기와 간단한 스트레칭은 사무실이나 학교에서 손쉽게 수족냉증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잠깐 시간이 내어 1~2분 정도 손뼉을 치면 체온이 상승하게 되고 혈액순환을 도와준다고 하네요! . 이때 바로 손뼉을 치는 것이 아니라 손가락 깍지를 껴서 마사지를 조금 해주어야 박수 칠 때의 충격이 덜하다고 합니다.

또한, 일어서서 온몸을 흔들거나 다리를 떠는 것도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다리 쪽 막혀 있던 혈류를 풀어 준다고 하니 해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기쁠 때만 손뼉 치지 말고 건강을 위해서 손뼉을 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세 번째로, 보온 물 주머니, 발 난로와 같은 제품도 이용해 보는 것입니다. 요새 수족냉증을 앓는 사람들을 위해 다양한 물건들이 나왔는데요,

수면 양말에서부터 미니 전기장판을 이용한 발 난로 등, 추운 사무실이나 학교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수족냉증을 앓는 사람들은 손발이 냉기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땀이 나는 경우가 많으니 발 난로, 발 찜질기의 경우에는 습기에 유의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수족냉증에는 홍삼과 인삼이 좋다고 합니다. 실제로 홍삼은 혈액순환 개선 효능이 크다고 하는데요, 여러 국내 임상시험에서 수족냉증 환자들이 홍삼을 복용한 경우 기존에 비해 체온이 1,5도나 상승한 것이 밝혀지기도 했습니다.


물론 꾸준히 복용해야 효과가 좋겠죠? 이외에도 수족냉증을 앓는 사람들은 설거지나 빨래를 할 때도 고무장갑을 꼭 끼고 찬 음식이나 냉장고 안에 들어 있는 물건을 잡을 때도 유의해야 수족냉증을 예방할 수 있다는 점, 잊지 마세요! 지금까지 겨울철 수족냉증에 좋은 팁들을 알려드렸습니다.



※ 부족하지만 글의 내용이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셨다면, 단 1초만 부탁드려도 될까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