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주식분석

18년만에 치매 신약 승인! 알츠하이머 관련 주목받는 관련 종목 정리와 관련된 이슈를 함께 소개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 치매(알츠하이머) 관련 이슈 급상승 이유

치매는 여러가지 원인에 의한 뇌손상에 의해 기억력을 위시한 여러 인지기능의 장애가 생겨 예전 수준의 일상생활을 유지할 수 없는 상태를 의미하는 포괄적인 용어이다. 치매에 해당하는 질환으로 우리가 익히 들어본 알츠하이머가 대표적이다. 최근 18년 만에 알츠하이머 신약이 나와 미지의 세계 같던 치매 세계를 정복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알츠하이머 치매를 정복하기 위한 인류의 첫걸음이 시작됐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미국 바이오젠·일본 에자이가 개발한 알츠하이머 치매치료제 ‘아두카누맙’(제품명 아두헬름)을 우여곡절 끝에 7일(현지시간) 승인했다. 아두카누맙은 지난 2003년 이후 18년 만에 나온 알츠하이머 신약이다. 또 알츠하이머 원인으로 지목되는 베타 아밀로이드 플라그를 제거하는 작용 기전으론 첫 신약이다. 베타 아밀로이드가 축적되면 신경독성으로 인해 알츠하이머 병리 증상이 진행된다는 가설을 바탕으로 한다. 아두카누맙이 FDA 승인을 받았다는 건 베타 아밀로이드 단백질 축적을 억제하는 항체치료제로 인정받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 교수는 "이번 신약은 알츠하이머병의 발생 원인이며 증상 악화에 관여하는 불용성 단백질인 아밀로이드베타단백질을 뇌 조직 내에서 효과적으로 제거한다"며 "병의 진행을 억제하거나 근원적으로 병의 발생을 차단할 수 있는 ‘원인 치료제’라는 점에서 신기원을 이룩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로이터통신은 이날 기존 치료제는 불안·불면증 같은 증상을 관리하는 데 그쳤기 때문에 알츠하이머를 근본적으로 치료하기 위한 신약이 승인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전했다. 환자들은 이 약을 4주에 한 번씩 주사 맞아야 한다.

지난 7일 FDA가 승인한 '아두헬름'

국내 치매 전문가들은 크게 환영한다. 한림대병원 신경과 이병철 교수는 “현재 대체 치료제가 없어 FDA가 조건부 허가에 가까운 승인을 낸 것으로 보인다”며 “뇌 속 베타 아밀로이드 제거에 어느 정도 효능을 보인 약이 첫 허가를 받은 것은 치매 치료가 한 발짝 나아간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중앙치매센터에 따르면 국내 65세 이상 노인 치매 추정환자는 75만488명(2018년 기준)이다. 노인 인구의 10.2%가 치매를 앓고 있다. 2024년 100만명, 2039년 200만명, 2050년 300만명으로 늘어난다. 치료비로 2조5000억원, 노인장기요양보험에서 케어 비용으로 4조원이 들어가는 등 연간 15조3000억원(국내총생산의 0.8%)이 투입된다. 중앙치매센터는 세계 치매 인구를 약 5000만명으로 추정한다(알츠하이머병 인터녀셔널 자료).

치매 치료에서 치료약은 전무했다. 이번에 치료약이 나온 것은 정말 획기적이라는 것이다. 그럼에도 아직 나아갈 길이 멀다. 아밀로이드 단백질과 함께 신경섬유원다발이라는 신경세포 독성 물질이 있는데, 이를 제거하는 약이 나와야 완전한 알츠하이머 정복이라고 할 수 있다. 빠르게 발전해온 우리 인류가 이번 약을 통해 한 걸음 도약할 수 있을지 그 귀추가 주목된다.

 

* 치매 관련 종목과 추천 이유 및 관련주

* 명문제약 : 일반 및 전문 의약품 제조/판매업체. 중추신경용제, 뇌기능장애 증상 개선제 '뉴라렌정', 알츠하이머 형태의 치매증상 치료제 '셉트페질정' 등 노인성 질환 치료제 판매 중.

* 고려제약 : 일반 의약품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중소 제약업체. 중추 신경계 치매 예방제인 뉴로메드정 등을 판매 중.

* 메디프론 : 알츠하이머병 치매치료제와 치매 조기진단키트 등에 대한 연구개발 사업을 영위.

* 환인제약 : 의약품 제조,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하는 제약업체. 알츠하이머형 치매 증상 치료제 '환인도네페질정'을 보유.

* 에이치엘비제약 : 완제의약품 및 원료의약품 개발, 제조 업체. 치매증상치료, 파킨슨병 관련 치매증상의 치료 제품인 엑셀씨캡슐을 생산 중.

* 대웅제약 : 의약품 생산 및 판매사업을 영위하는 제약업체. 치매치료제 '아리셉트'를 제조, 생산 중이며, 뇌기능개선제 '글리아타민'을 생산해 대웅바이오에 공급.

* 종근당 : 다양한 의약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제약업체. 뇌기능개선제 '글리아티린'을 도입 판매.

* 유한양행 : 치매치료제 글리아티린의 제네릭(복제약)인 뇌기능 개선제 '알포아티린'을 판매 중.

* 삼진제약 : 순환기 및 뇌질환 의약품 중심의 중견 제약 업체로 치매치료제 아리셉트의 제네릭의 정신신경용제 '뉴토인' 판매 중.

* 모나리자 : 위생용품 제조 및 판매업체. 노인용 기저귀 판매.

* 유유제약 : 의약품 제조/판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로 신약/개량신약/제네릭 의약품을 국내 병,의원에 공급.

* 바이오스마트 : 종속회사인 오스틴제약에서 치매 및 뇌질환 관련 치료 보조제인 카리나제를 생산.

* 씨티씨바이오 : 기존 일본 에자이의 치매치료제 아리셉트를 필름형 약품으로 제형한 치매 치료제 '리메셉트구강용해필름' 및 병용 처방약품인 '리콜린산제'를 출시하여 판매 중.

* 일진홀딩스 : 2016년 2월 한국과학기술원으로부터 혈액검사를 통한 알츠하이머 치매 조기진단기술을 이전 받은 바 있는 알피디언메디칼시스템(주)의 지분 94.1%를 보유.

* 켐온 : 비임상실험대행, 신약개발 및 연구대행 업체. 치매치료제 효과측정 시험법을 개발하여 수주를 통한 치매제의 효능시장 공략.

* 젬백스 : 자회사 지분인수를 통해 확보하게 된 보유 신약 'GV1001'이 16년 12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중증도에서 중증의 알츠하이머병 환자 대상 제2상 임상시험 계획을 승인받고, 17년 8월 본격적인 2상 미상시험에 돌입.

* 메디포스트 : 알츠하이머성 치매 줄기세포치료제인 뉴로스템AD의 국내 임상 1/2a 종료.

* 일동제약 : 멀구슬나무 열매에서 추출한 천연물 성분으로 'ID1201' 치매치료제의 임상을 진행 중.

* 보령제약 : 라파스와 도네페질 패치형 치매치료제를 공동 개발 중.

* 이연제약 : 알츠하이머병을 포함한 퇴행성 뇌질환 항체 치료제를 개발 중인 전문기업인 뉴라클사이언스와 치매·신경계질환 등을 타깃으로 한 차세대 항체치료제 공동개발 계약 체결.

* 피씨엘 : 2017년 12월 NEURIX(스위스 제약사)와 신규 마커를 이용한 고감도 알츠하이머 진단키트 및 휴먼 미니브레인 체외 스크리닝 플랫폼 개발 국책과제 협약 체결.

* 펩트론 : 약효지속성 의약품 연구개발 및 생명공학관련 첨단기술소재의 제조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 SK케미칼 : 패치형 치매 치료제 SID710을 국내, 유럽, 호주, 캐나다 등에서 판매 중.

* 리메드 : 신경자극 치료기기 전문 업체. 뇌재활 사업 적응증 확대 추진 속에 산업자원부 산업핵심 연구개발 과제의 주관기업으로 선정되어 삼성서울병원 신경과 등과 함께 노인 및 혈관성 치매에 대한 연구 임상 진행 중.

+ 피플바이오, 국전약품, 한국파마, 수젠텍, 에이비엘바이오, 동구바이오제약, 아이큐어, 배럴, 에이프로젠제약, 화일약품, 진양제약, 대화제약, 현대약품, 엔에스엔, 퓨처켐, 네이처셀 등이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