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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조언어학

한국어학, 문학창작과 등 대조언어학 핵심 요점 정리 5. 음운대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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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음운대조

- 음운대조는 대조언어학에서 가장 잘 발달된 분야
- 음소대조/ 분절음 –자음, 모음
- 운소대조 / 초분절음 – 성조, 장단, 악센트, 억양
변별적으로 작용하는 분절음, 초분절음은 언어마다 다름.


1) 자음과 모음


- 대조 분야: 조음의 위치적 특징과 조음 방법적 특징
- 한국어
♠  자음 조음 위치는 타 언어에 비해 단순
♠  자음 조음 방법은 기(氣, aspiration)의 세기에 따른 삼지적 대립이 존재
♠  모음 조음 위치는 ‘어’와 ‘으’ 모음이 비교적 유표적


2) 음절구조와 음운현상


- 대조분야
♠  초성, 중성, 종성 등에 나타나는 자음과 모음의 수를 대조
♠  음절의 위치에 따른 특별한 음소배열 제약 여부를 대조
- 한국어: 자음동화 현상 (비음화, 유음화)가 특징적.


3) 여러 언어의 음운대조

영어 한국어 베트남어 일본어
model 모델 모덴 모데루
file 파일 파인 화이루
bus 버스 바스
world cup 월드컵 원굽 와루도캅푸
Mc Donald 맥도날드 막도난 마쿠도나루도

 

 

4)음운 분야에서 나타나는 학습자 오류의 예


얼음[어럼] 어른[어런] 있으면[이써면]:영어권 화자
♠  한국어 ‘으’모음을 ‘어’모음으로 발음하는데 영어에는 ‘으’모음이 없어 ‘으’발음이 쉽지 않기

때문
여자[요자] 여기[요기] 여름[요르므]: 일본어권 화자
♠  한국어 ‘여’모음을 ‘요’모음으로 발음하는데 일본어에는 ‘여’모음이 없기 때문
환영[화닝] 명사[밍사] 의지[으어지] : 중국어권 화자
♠  중국어에는 이중모음인 ‘여’모음이 없어 ‘이’모음과 비슷하게 발음하거나 ‘야’모음으로 발음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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