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원자력기사

흐름이 보이는 원자력기사 시험에서 꼭 나오는 요점 요약 정리 9. 방사평형

728x90
반응형

9. 방사평형

 1. 방사평형


       1) 방사성 동위원소의 붕괴
(1) 방사성 붕괴 법칙

• 방사성 동위원소(Radioactive Isotope)는 분열 가능한 핵으로 특정 전자파를 방출하며 붕괴되는데 이는 핵의 종류에 따른 특정확률에 의해 결정된다.

-> 핵 내부에 알파입자는 핵의 가장자리에 형성된 에너지 장벽으로 인해 내부를 끊임없이 왕복운동하고 있다.

-> 그러나 양자역학에 의하면 높은 에너지 장벽을 벗어날 수 있는 적은 확률이 있기에 알파붕괴할 가능성이 있는 것이다.

• 그러나 전적으로 양자역학적 원리에 지배되기 때문에 이 확률은 고정된 값을 가진다.

-> 알파입자가 상당히 오랫동안 붕괴하지 않고 왕복운동을 하더라도 그 다음에 붕괴확률은 처음 충돌시의 확률과 동일하다.

-> 즉, 방사성 붕괴는 지금까지 붕괴를 시도한 데에 대한 기억을 가지고 있지 않기에 자발적 붕괴는 일정한 확률로 발생한다.

(2) 핵의 붕괴곡선
① 확률에 의한 반응의 결과로 지수함수의 꼴로 생존한다.
• 하나의 핵이 초당 붕괴할 확률을 (붕괴 상수)라고 한다.
-> 이는 핵이 놓여있는 외부조건에 거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 N개의 핵이 있다면이 N개의 핵중 t동안 붕괴되어 남은 핵종의 개수는 다음과 같다.

반감기

처음 핵종의 개수에 반으로 줄어드는 시간을 반감기(Half Life)라 하며, 이는 잔존하는 핵의 수에 관계없이 일정하다.

 

(3) 우라늄 동위원소 붕괴

단위

 

Ci(큐리)는 초당 붕괴하는 원자의 수 혹은 초당 3.7 x 10^10 번 방사성 붕괴하는 양을 뜻한다. (particle/s)

Bq(베크렐)는 초당 방사성 붕괴의 횟수를 뜻하며 단위는 Decay/s(dps)라고 한다.

비방사능(Specific Activity)이란 단위 무게당 방사능을 뜻한다.

-> Bq/mg , Ci/g , Bq/mol

 

우라늄 동위원소

우라늄은 천연에서 존재하는 가장 원자번호가 큰 원소이다.

-> 천연에 존재하는 우라늄은 U234, U235, U238이고 각각의 존재비는 0.0056 : 0.7205 : 99.274이다.

-> 그 외 우라늄 동위원소(U233, U236, U237)는 인공 동위원소이다.

 

우라늄 중성자 포획반응으로 생성되는 U237은 반감기가 짧아 재처리 이후에도 전부 소멸된다.

-> 그러나 U236은 반감기가 길어 재처리 이후에도 존재하기 때문에 핵연료 원료로서 UF6를 수입하는 경우 U236의 존재여부에 따라 천연우라늄, 재생우라늄으로 구분할 수 있다.

 

우라늄 동외원소 붕괴

 

U235 -> Pb207 (7번의 알파붕괴와 4번의 베타붕괴)

U238 -> Pb206 (8번의 알파붕괴와 6번의 베타붕괴)

 

2) 방사평형(Radioactive Equilibrium)

(1) 개요

 

(2) 방사성 핵종의 성장

 

(3) 영속 평형(Secular Equilibrium) [영년 평형]

 

모핵종의 반감기가 딸핵종의 반감기보다 매우 길 때(1,000배 이상) 딸핵종의 방사능은 모핵종의 방사능과 같게 된다.

-> 전방사능은 모핵종의 방사능의 2배가 된다.

영속평형은 반감기와 평형상수가 매우 크게 차이(1000) 날 때 성립된다.

(4) 일시 평형(Transient Equilibrium) [과도 평형]

모핵종의 반감기가 딸핵종보다 약간 길 때 딸핵종의 방사능이 처음에 0이었던 것이 점차 커져 최대치에 도달한 다음 모핵종과 같은 율로 붕괴 된다.

-> 이 상태에서 딸핵종은 모핵종으로부터 생성률과 동일한 율로 붕괴되는 상태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