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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와교육 2

문화교양학과, 교육문화학 등 방통대 문화와 교육 핵심 정리 3. 문화와 교육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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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강 문화와 교육의 관계

2.3 문화와 교육의 관계: 갈등

 

1. 자원인구담론

우리나라는 국토가 좁고 부존자원이 부족한 데다 인구밀도가 높아서 치열한 생존경쟁을 피할 수 없다.”

우리나라가 가진 것은 사람밖에 없으므로 교육을 통해 우수한 인력을 개발하는 일이 지상의 과제이다.”

자원과 인구, 인력과 교육을 연결하는 담론

교육을 적응전략 또는 생존전략으로 인식함

2. 자원인구담론의 문제점

과도한 학벌경쟁, 왜곡된 사교육, 인성교육 부재, 정서교육 부실

교육에서의 경쟁은 아무도 지지 않는 무패의 경쟁

생존중심의 문화는 생존중심의 교육을 낳고 생존중심의 교육은 또 다시 생존중심의 교육으로 이어짐

3. 국가발전담론

국가주의문화에서 국가는 항상 개인에 앞서므로 개인에 대한 국가의 지배는 논리적 정당성을 확보함

발전론은 세계경제 체제의 중심부 국가가 주변부 국가의 저발전을 설명하고 발전의 동기(motif)와 기회를 제공한다는 논리로 개발된 것임

4. 국가발전담론의 문제점

발전의 문화는 진보, 선진, 우등을 맹목적으로 선망하면서 퇴보, 후진, 열등을 맹목적으로 무시하는 태도와 관행을 초래해 왔음

교육의 관점에서 볼 때 심각한 문제는 국가가 교육을 획일적으로 기획, 지시, 관리, 평가하는 과정에서 교사, 학생, 학부모의 주체성을 박탈하여 교육소외를 야기하는 것임

5. 기능주의담론

모든 생활 장면에서 우리나라 사람들은 의미보다 기능을 먼저 따지는 경향이 있음

어떤 일의 성격, 과정, 느낌, 재미보다 그 일의 득실, 결과, 보상, 효율을 더 중시하는 입장

6. 기능주의담론의 문제점

기능주의담론은 다움보다 쓰임을 중시함으로써 본질에서 멀어질 가능성을 안고 있음

지금 당장 보기에 아무 쓸모없어 보이는 사람, 사물, 활동도 장기적이고 총체적이며 잠재적인 안목으로 보면 쓸모 있을 수 있음

교육은 무능, 실패, 실수를 존중함

 

2.4 문화와 교육의 관계: 상생

 

1. 교육다운 교육에 대한 관심의 부족

사람들이 교육을 잘 알고 있고 잘 하고 있다고 착각하고 있음

교육에 관련된 미사여구가 넘치고 교육 아닌 교육에 쏟는 열기는 뜨겁지만 진정한 의미의 교육은 찾아보기 힘든 혼동과 혼돈의 상태가 계속되고 있음

2. 교육과 비교육

사회화, 훈련, 훈육, 보육, 양성, 계몽, 교화 등은 가르쳐 기르는외형이 교육과 유사할지 몰라도 그 본질적 의미를 살펴보면 결코 교육과 같지 않음

입신양명과 부국강병은 교육의 효과일지 모르나 교육 그 자체는 아님

수학, 과학, 역사와 같은 교과 역시 그 자체가 교육은 아님

3. 존재와 실천의 문제

교육은 단순한 인식이나 의식의 문제가 아닌 존재와 실천의 문제임

교육다운 교육을 알면서도 실천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습관의 문제이고 궁극적으로는 의지와 용기 부족의 문제임

4. 교육적인 삶의 자세

내가 갖지 못한 것을 다른 사람들이 갖고 있다면 그것을 존중하고 애써 배우고자 함

불필요한 경계선을 긋지 않고 나와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배척하지 않고 상대성 속에서 보편성을 찾음

5. 교육과 문화의 상생 계기

교육적인 삶의 자세가 한 사회의 문화로 정착될 때 교육과 문화는 서로 갈등하지 않고 상생하는 계기를 가질 수 있음

- 교육은 인간의 다름, 삶의 다름, 문화의 다름을 갈등사태로 보지 않음

문화와 교육이 상생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충분조건은 문화상대주의를 구체적인 생활사태 속에서 실천하는 동시에 더 나은 문화를 향한 교육적 모색을 함께 해 나가는 데 있음

 

강의 요약

우리는 교육다운 교육을 구현하는 것보다는 교육의 쓰임새, 즉 기능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음

교육다운 교육에 대한 무관심과 무지가 교육을 왜곡시키고 있음

다름을 갈등사태로 보지 않고 그 다름을 존중하고 배우면서 그 속에서 보편성을 찾아 나가는 교육적 삶의 자세가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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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모든 문화는 집단 내부적으로 보편성을 가지면서 동시에 집단 외부적으로 어떤 특성을 가지는가?

특수성 타당성

정당성 일반성

정답:

모든 문화는 집단 내부적으로 보편성을 가지는 동시에 집단 외부적으로는 특수성을 가진다. 한국 문화는 한국인이 공유하는 보편적인 질서이지만 세계 다른 문화들과의 관계 속에서는 특수한 지위를 가진다. (교재 p.25)

 

2. 다음 중 문화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타당한 것은?

문화는 고정되어 있지 않고 유동적이다.

인류학적 관점으로 보면 보편타당한 문화가 존재한다.

문화의 경계가 해체되고 재구성되지는 않는다.

한국문화는 하나의 문화로서 하위문화가 존재하지 않는다.

정답:

내가 속한 숱한 집단과 문화라는 것들이 고정되어 있지 않고 유동적이라는 사실이다. (교재 p.26)

 

3. 각 집단이 처한 특수한 여건 때문에 그 문화의 고유성과 상대성을 존중해야 한다고 보는 입장은?

자문화중심주의 문화상대주의

타문화중심주의 타문화경시주의

정답:

각 집단이 처한 특수한 여건 때문에 독특한 삶이 있고 그 문화가 있으므로 각자의 고유성과 상대성을 존중하는 자세는 대단히 중요하며 그러한 자세를 인류학자들은 문화상대주의라고 한다. (교재 p.27)

 

4. 교통과 통신의 발달에 따라 변화되는 문화의 경계에 대한 지적으로 가장 타당한 것은?

구분되고 강력해짐 분리되고 탄탄해짐

해체되고 재구성됨 강화되고 재창조됨

정답:

필요와 관심, 유행 등을 쫓아서 문화의 경계가 부단히 해체되고 재구성되고 있다. (교재 p.27)

 

5. 자신의 문화가 다른 문화보다 더 우월하다고 고집하는 자세를 인류학자들은 무엇이라고 비판하는가?

자문화초월주의 자문화중심주의

타문화중심주의 타문화초월주의

정답:

북극 설원의 에스키모 문화가 뉴욕 사람들에게 적합하지 않듯이 미국의 대도시문화가 에스키모 사람들에게 적합할 리 없다. 그러한 사실을 간과한 채 자신의 문화가 다른 문화보다 더 우월하다거나 올바르다고 고집하는 자세를 인류학자들은 자문화중심주의라고 비판한다. (교재 p.27)

 

6. 교육에서 가치판단을 잠시도 보류할 수 없는 이유는?

교육의 주 내용이 가치판단이기 때문

교육은 철학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

교육은 성장과 향상을 지향하기 때문

교육은 인식론적 초월을 추구하기 때문

정답:

성장과 향상을 지향하는 교육에서는 가치판단을 잠시도 보류할 수 없다. (교재 p.28)

 

7. 문화전달이론은 교육의 기능을 설명하는 데 치중하여 교육의 무엇을 충분히 설명하지 않는가?

효용성 의미

효율성 환경

정답:

문화전달이론은 교육의 기능을 설명하는 데 치중하여 교육의 의미를 충분히 설명하지 않는다. 기능은 한 사물이나 사람 혹은 외부의 무엇과 관련하여 어떤 작용을 하는지를 설명하는 개념이다. 의미는 그 사물, 사람, 활동의 내부적인 본질을 해석, 구성, 부여하는 개념이다. 기능이 쓰임을 따질 때, 의미는 다움을 따진다. (교재 p.31)

 

8. 다음 중 문화전달이론의 문제점에 대한 지적으로 가장 타당한 것은?

문화의 기능보다 의미에 치중한다.

문화전달과정을 지나치게 복잡하게 본다.

문화를 고정된 내용적 실체로 본다.

정작 전달해야 할 문화를 중시하지 않는다.

정답:

문화전달이론은 문화를 고정된 내용적 실체로 보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문화는 고정되어 있지 않고 부단히 변화하는 것이며 보는 사람에 따라서 달리 보일 수 있는 것이다. (교재 p.32)

 

9. 국토가 좁고 부존자원이 부족한 현실을 타개해 나갈 수 있는 대안으로 교육을 보는 담론은?

자원인구담론 국가발전담론

기능주의담론 교육중심담론

정답:

자원인구담론은 우리나라가 가진 것은 사람밖에 없으므로 교육을 통해 우수한 인력을 개발하는 일이 지상의 과제이다라고 말한다. 그러나 이 문화가 우리 교육에 미친 부정적인 영향도 크다. 과도한 학벌경쟁, 왜곡된 사교육, 인성교육 부재, 정서교육 부실 등이 그것이다. 여기서는 교육을 적응전략 또는 생존전략으로 인식한다. (교재 p.33)

 

10. 자원인구담론의 문제점을 바르게 지적한 것은?

실존적인 삶을 돌보지 않는다.

생존의 문제를 소홀히 다루고 있다.

교육에서의 경쟁은 무패의 경쟁이 아니다.

경쟁을 통한 성취동기를 약화시킨다.

정답:

자원인구담론은 교육을 적응전략 또는 생존전략으로 인식한다. 하지만 생존의 필요를 충족하는 것으로 우리의 삶이 완성되지는 않는다. 교육은 생존보다 실존을 더 중시한다. 왜냐하면 생존하는 방식 자체에 대한 반성과 비판 없이는 교육이 지향하는 더 나은 삶을 성취할 수 없기 때문이다. (교재 p.34)

 

11. 성장을 향한 각 주체의 내면적 열정을 기반으로 아무도 지지 않는 무패의 경쟁을 추구하는 부문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문화 교육 정치 국가

정답:

교육에서의 경쟁은 절대적 경쟁이요, 아무도 지지 않는 무패적 경쟁이며 성장을 향한 각 주체의 내면적 열정이다. (교재 p.34)

 

12. 다음 중 어떤 것이든 그것의 다움보다 쓰임을 중시하는 담론은?

본질주의 담론 기능주의 담론

정초주의 담론 항존주의 담론

정답:

어떤 활동의 의미를 따지는 일은 그 활동의 쓰임이 아닌 다움을 주목하는 일이다. 바로 그 점에서 의미는 본질과 통하는 것이다. 반면, 기능주의담론은 다움보다 쓰임을 중시함으로써 본질에서 멀어질 가능성을 태생적으로 안고 있다. (교재 p.37)

 

13. 다음 중 우리 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교육의 난맥상의 원인에 대한 지적으로 가장 타당한 것은?

교육에 대한 다양한 개념 규정의 혼재

교육이 수행하고 있는 복잡하고 다양한 기능

다른 부문들에 둘러싸여 있는 교육의 현실

교육다운 교육에 대한 철저한 관심과 반성의 부족

정답:

지금 우리 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교육의 난맥상은 무엇보다도 교육다운 교육에 대한 진지하고 철저한 관심과 반성의 부족에 기인한 것이다. 교육의 이름으로 교육 아닌 숱한 일들을 자행하면서 그것이 어떤 문제를 야기하고 있는지 심각하게 검토하지 않는 데 기인한 것이다. (교재 p.39)

 

14. 문화와 교육이 상생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필요조건에 대한 언급으로 가장 타당한 것은?

교육에 대한 본질적인 태도가 문화 속에 뿌리 내림

교육과 문화 관련 부처를 통합함

교육에서 문화의 다름을 갈등사태로 파악함

교육을 인식이나 의식의 문제로 파악함

정답:

문화와 교육이 상생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필요조건은 교육의 개념에 대한, 교육이라는 삶의 형식에 대한 본질적이고 실존적인 태도가 문화 속에 뿌리를 내리는 것이다. (교재 p.39)

 

15. 문화가 다른 사람들을 만날 때 우리가 추구해야 할 자세로 가장 적합한 것은?

상대성 속에서 보편성을 찾음

불필요한 경계선을 긋지 않기 위해 배척함

차이로 인한 불편을 인정하고 회피함

상대방을 내 문화에 맞추도록 노력함

정답:

불필요한 경계선을 긋고 나와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배척할 것이 아니라 상대성 속에서 보편성을 찾아야 한다. 내가 갖지 못한 것을 그들이 가지고 있다면 그것을 존중하고 애써 배워야 한다. (교재 p.40)

 

16. 다음 중 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타당한 것은?

교육은 존재와 실천의 문제가 아니라 인식의 문제이다.

교육은 대화적이라기보다는 논쟁적이다.

교육에서는 규범이 다른 현상을 소재로 다루지 않는다.

교육은 문화의 다름을 갈등사태로 보지 않는다.

정답:

교육은 단순한 인식이나 의식의 문제가 아닌 존재와 실천의 문제이다. 교육은 인간의 다름, 삶의 다름, 문화의 다름을 갈등사태로 보지 않는다. (교재 p.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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