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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와교육 2

문화교양학과, 교육문화학 등 방통대 문화와 교육 핵심 정리 1. 삶과 문화와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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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강 삶과 문화와 교육

1.1 삶의 구조와 형식

 

1. 삶에 대한 성찰

삶에 대한 회고 또는 분석

자신의 삶에 대한 이야기

더 나은 삶에 대한 모색

2. 삶을 구조화하는 틀

시기: 시간을 축으로 삼아서 삶을 구조화하는 틀

영역: 공간을 축으로 삼아서 삶을 구조화하는 틀

형식: 삶을 해석하고 실천하는 다양한 방식과 그 목적, 초점, 관심 또는 무게중심

3. 삶의 형식으로서의 문화

삶의 형식: 삶을 대하는 관점, 삶을 살아가는 방식

- 동일한 요소나 자원에 대해 동원하는 상이한 배치 또는 계열화 방식

문화: 인간이 생존과 실존에 필요한 것들을 얻기 위해 자연을 길들이고 신체를 길들이는 과정에서 생겨난 것

- 나와 남의 행동을 이해하는 방식, 행동의 방향을 설정하는 준거

- 그것을 공유하는 사람들끼리 의미를 나누는 배타적인 방식

- 집단적 전통을 중시

4. 삶의 형식으로서의 교육

교육: 문화를 비롯한 삶의 형식들을 반성하여 더 나은 것으로 변화시키려는 일종의 메타적인 삶의 형식

- 가르침과 배움을 통한 인간 형성의 과정

- 사람이 되고자 하는 에너지와 사람을 만들고자 하는 에너지의 만남

교육이 지향하는 인간

- 부단한 반성을 통해 능력과 품성의 향상을 추구하는 인간

- 다른 사람들과 단순히 함께 사는 존재가 아니라 함께 더 나은 모습을 지향하는 존재

 

1.2 문화의 이해

 

1. 다양한 문화론

- 예술 또는 문명 / 의식 또는 허위의식의 체계

- 일상세계의 맥락 중시

2. 인류학적 문화론

- 모든 사회, 모든 인간의 모든 생활 영역에 존재

- 관념론적 문화론 또는 유물론적 문화론

- 실증주의적 탐구의 대상 또는 현상학적 해석의 대상

공통된 입장

- 상대성 중시 / 총체적 현상 / 일상적인 것

- 인간의 관심과 관점에 상관없이 보편타당한 절대적 진리의 형태로 실재하지는 않음

3. 교육학적 문화론

교육: 사는 방식과 보는 방식(, 문화)을 다시 보는 활동

- 다시 돌아봄(, 반성)을 통해서 더 나은 삶을 모색하는 활동

교육학적 관점에서의 문화

-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인 형식

- 교육적 반성의 소재가 되는 일상적인 삶의 형식

4. 문화의 위력과 함정

문화는 태어나 성장하는 과정에서 어느새 습득되어 사람들의 온몸과 마음에 뱀

- 애국주의문화

- 가부장문화

- 입시문화

- 대중문화

인간: 문화를 만들고 그 문화에 갇히는, 자유로운 동시에 자유롭지 못한 역설적인 존재

 

1.3 교육의 이해

 

1. 교육의 실제와 개념

교육이라 불리고 있거나 교육이라는 이름으로 행해지고 있는 활동들

교육이라는 개념의 그물로 포착 가능한 활동

교육의 실제·현실은 교육의 개념·이념형과 근본적으로 일치할 수 없음

2. 교육 개념의 3요소

교수와 학습의 상호보완적 결합: 가르치고 배우려는 지향 혹은 에너지의 조화로운 만남

인간 형성의 변증법적 방식: 변증법적 대화와 체험의 방법을 통한 바람직한 인간과 삶과 세상의 형성

평생에 걸친 노력의 과정: 주체적인 참여와 노력 전제

3. 교육 개념의 9가지 속성(1)

상호보완성: 이질적이면서도 서로를 요구하는 보완적인 교수와 학습

의도성: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 쌍방 또는 최소한 어느 한 쪽의 의도와 의지, 의식 전제

개별성: 집단 속에서 하는 개별적 활동

사회성: 남들 속에서 남들과 함께 해야 하는 활동

과정성: 부단히 완성을 지향하는 과정

4. 교육 개념의 9가지 속성(2)

내면성: 인간의 내면적 변화에서 오는 즐거움

변증성: 무지, 부족, 모순에 대한 각성에서 출발. 창조적 반대와 방법적 부정을 통한 해석학적 순환 추구

개방성: 실수와 실패 존중, 항상 수정과 보완에 개방

총체성: 전체적이고 장기적인 성장 지향

5. 학교와 교육의 혼동

학교형 인간: 말도 행동도 학교태를 따르는 인간

- 취업을 정점에 두고 상급학교에서 하급학교로 이어지는 생존경쟁의 연속선

학교에는 교육 이외에도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종교 등 숱한 다른 삶의 형식들이 작용하고 있음

교육의 입장에서 가장 중요한 과제: 학교에서 일어나는 모든 활동들을 최대한 교육의 이념형에 맞게 수렴

 

강의 요약

문화와 교육을 삶의 형식으로 조망해 볼 수 있음

다양한 문화론이 있지만 교육학에서는 문화가 교육에 영향을 미치며 교육의 소재가 될 수 있다고 봄

문화가 삶을 살고 보는 방식이라면 교육은 그 방식을 다시 보는 것임

교육의 이념형을 충족시키는 고유한 요소와 속성이 존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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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삶을 회고하거나 분석할 때 삶을 구조화하는 틀이 필요한데 이 틀에 해당하는 것은?

형식 가정 친구 학교

정답:

삶을 회고하거나 분석할 때 우리는 특정한 틀을 선택하고 그 틀을 이용하여 삶을 구조화한다. 구체적인 경험이나 체험이 추상적 구조들을 통해서 구분·해석되고 재구성되는 것이다. 삶을 구조화하는 틀로서 시기, 영역, 형식이 있다. (교재 p.4)

 

2. 삶의 시기는 다양한 형태로 구조화되는데 그 방식은 무엇에 따라 달라지는가?

지형 문화 속도 노동

정답:

삶의 시기는 대단히 다양한 형태로 구조화되며 그 방식은 문화에 따라서 달라진다. (교재 p.4)

 

3. 다음 중 영아기, 유아기, 소년기, 청년기, 장년기, 노년기로 삶을 구조화하는 틀에 해당하는 것은?

형식 영역 시기 제도

정답:

삶을 구조화하는 틀로서 시기, 영역, 형식이 있다. 시기는 시간을 축으로 삼아서 삶을 구조화하는 틀이다. 이를테면 연령을 일정한 대 또는 층으로 나누어 구분한다. 영역은 공간을 중심축으로 삼아서 삶을 구조화하는 틀이다. 형식은 삶을 해석하고 실천하는 다양한 방식과 그 목적, 초점, 관심 또는 무게중심을 의미한다. (교재 pp.4~5)

 

4. 시간을 축으로 삼아 삶을 구조화하는 틀과 공간을 축으로 삼아 삶을 구조화하는 틀을 차례대로 바르게 연결한 것은?

시기-영역 시기-형식

형식-영역 매듭-영역

정답:

시기는 시간을 축으로 삼아서 삶을 구조화하는 틀이고 영역은 공간을 축으로 삼아서 삶을 구조화하는 틀이다. (교재 pp.4~5)

 

5. 삶을 구조화하는 틀로서 삶을 해석하고 실천하는 방식 또는 초점을 의미하는 것은?

영역 형식 시기 수준

정답:

형식은 삶을 해석하고 실천하는 다양한 방식과 그 목적, 초점, 관심 또는 무게중심을 의미한다. (교재 p.5)

 

6. 인간이 생존에 필요한 것들을 얻기 위해 신체를 길들인 결과 나타난 것을 바르게 지적한 것은?

채소 언어

정답:

문화는 인간이 생존과 실존에 필요한 것들을 얻기 위해 자연과 신체를 길들이는 과정에서 생겨난 것이다. 채소는 자연의 풀을 길들여 얻은 것이고 개는 들개를 길들인 것이며 결혼은 짝짓기를 길들여 제도화한 것이다. 언어는 신체의 소리를 분별하여 길들인 것이고 색은 빛의 감각을 길들인 것이며 표정은 의사소통을 위해 길들인 것이다. (교재 p.7)

 

7. 다양한 언어, 표정, 결혼풍습, 식생활에 문화의 차이가 반영되어 있다고 말할 때, 여기서 문화는 무엇으로 규정되고 있는가?

삶의 형식 하부구조

생산양식 이데올로기

정답:

무엇을 선택하여 어떻게 길들이는가에 따라서 다양한 문화가 생겨난다. 다양한 언어, 표정, 결혼풍습, 식생활은 문화라는 삶의 형식 차이를 반영한다. (교재 p.7)

 

8. 다음 중 집단적 전통을 중시하는 삶의 형식은?

문화 전략 유행 개혁

정답:

문화가 집단적 전통을 중시하는 삶의 형식인 까닭에 그로 인한 불편과 폐단이 수반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한국의 가부장문화는 남성을 부엌에서 멀어지게 하고 여성에 대한 불평등을 초래한다. (교재 p.7)

 

9. 나와 남의 행동을 이해하는 방식이자 행동의 방향을 설정하는 준거가 되는 것은?

사회 교육 문화 수준

정답:

문화는 나와 남의 행동을 이해하는 방식이며 행동의 방향을 설정하는 준거다. (교재 p.7)

 

10. 다음 중 문화를 문명과 동일시하는 관점을 보여주는 것은?

보드리야르의 후기현대 문화론

문화를 일상세계의 맥락에서 규정함

문화를 허위의식의 체계로 규정함

문화생활, 문화상품권 등의 용법

정답:

문화를 문명과 동일시하는 관점에서 문화는 세련된 것, 잘 손질된 것, 교양 있는 것 등을 지칭하며 자연상태의 야생이나 조잡과 대비된다. 그리고 문화의 외연이 예술뿐만 아니라 문학, 역사, 종교, 때로는 과학과 기술문명까지 확장된다. ‘서양문화사’, ‘문화관광부’, ‘문화상품권’, ‘문화예산’, ‘문화생활등의 용법에서 이 부류의 문화론을 발견할 수 있다. (교재 p.9)

 

11. 일상성 속에서 문화적 지배를 전복시킬 수 있는 계기를 구해야 한다고 주장한 학자는?

윌리스 르페브르

마르크스 알튀세르

정답:

르페브르는 일상적인 삶을 식민화함으로써 즉 문화적 지배를 통해 자기 이익을 관철시키는 상류 자본가계급을 전복하기 위해서는 바로 그 일상성 속에서 전복의 계기를 구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교재 p.10)

 

12. 세상을 해석하고 표현하는 상징적·소통적·규범적 질서로 문화를 보는 관점은?

예술적 문화론 종교적 문화론

유물론 문화론 관념론적 문화론

정답:

정신, 관념, 주체를 중시하는 문화론은 흔히 관념론적 문화론으로 통칭된다. 대표적 관념론자인 구디너프(W. Goodenough, 1981)는 문화를 세상을 해석하고 표현하는 상징적·소통적·규범적 질서로 이해한다. (교재 p.11)

 

13. 인류학자들이 문화에 대해 대체로 공유하는 입장을 바르게 지적한 것은?

문화는 상대적인 것이다.

문화는 분절적인 것이다.

문화는 일상을 벗어나 있다.

문화는 가시적인 것이다.

정답:

인류학자들이 문화에 대해 대체로 공유하는 입장은 다음과 같다. 문화의 상대성을 중시한다. 문화를 총체적인 현상으로 본다. 문화를 일상적인 것으로 본다. 문화가 인간의 관심이나 관점에 상관없이 보편타당한 절대적 진리의 형태로 실재한다고 보지 않는다. (교재 p.12)

 

14. 문화가 사는 방식과 보는 방식이라면 교육은 어떻게 규정할 수 있는가?

사는 방식과 보는 방식을 통일하는 것

사는 방식과 보는 방식을 다시 보는 것

사는 방식과 보는 방식을 분리하는 것

사는 방식과 보는 방식을 초월하는 것

정답:

문화가 사는 방식과 보는 방식이라면, 교육은 사는 방식과 보는 방식을 다시 보는 것이다. (교재 p.14)

 

15. 조용환이 주장하는 교육 개념의 요소에 해당하는 것은?

인간됨의 존재론적 방식

인간형성의 변증법적 방식

평생에 걸친 억압적 과정

교수와 학습의 배타적 결합

정답:

조용환(1997)이 제시한 교육 개념의 세 가지 요소는 교수와 학습의 상호보완적 결합 인간 형성의 변증법적 방식 평생에 걸친 노력의 과정이다.(교재 p.17)

 

16. 다음 중 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타당한 것은?

교육의 실제는 교육의 개념과 근본적으로 일치할 수 없다.

교육은 교수만으로 존재할 수 있는 삶의 형식이다.

교육은 언제나 총체적이기보다는 부분적이다.

교육에서는 세뇌, 주입 같은 방법도 정당하게 인정된다.

정답:

교육의 실제·현실은 교육의 개념·이념형과 근본적으로 일치할 수 없다. (교재 p.17)

 

17. 다음 중 학교에 대한 언급으로 가장 타당한 것은?

학교에는 교육이라는 삶의 형식만 작용한다.

권력다툼이 일어나는 곳은 학교가 아니다.

학교는 공부만 하는 곳이다.

학교는 복합적인 삶의 영역이다.

정답:

학교에 작용하는 삶의 형식이 교육만이 아니다. 교육 이외에도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종교 등 숱한 다른 삶의 형식들이 작용하고 있다. 학생들은 학교에서 공부 이외에 도시락도 먹고 축구도 하며 연애도 하고 권력다툼도 한다. 요컨대, 학교는 복합적인 삶의 영역이다. (교재 p.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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