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와교육 2

문화교양학과, 교육문화학 등 방통대 문화와 교육 핵심 정리 6. 학교문화 연구

728x90
반응형

6강 학교문화 연구

5.1 학교문화의 개념과 연구방법

 

1. 학교문화에 대한 초기연구

주로 문화인류학적 배경을 가진 학자들이 주도함

- 문화전달 혹은 문화화 과정에 대한 관심과 관련하여 공식적인 학교교육 현상에 주목함

- 참여관찰, 비교문화적 시각, 상대주의적 시각을 가지고 학교를 연구함

이전에는 암흑상자로 간주되었던 교육의 과정을 해명할 수 있는 길을 염

- 소수집단의 학교 실패는 지역에서 획득한 문화와 학교에서 접하는 문화의 차이에서 비롯됨

- 교육의 전 과정에 여러 문화가 개입되어 갈등하고 있음

2. 학교문화 연구의 두 가지 관심

학교문화에 대한 기술적 이해

- 학교에서 일어나는 여러 현상을 가능한 한 있는 그대로 기술하고 이해하려고 함

학교문화에 대한 규범적 처방

- 학교문화의 당위적 준거에 비추어 현재의 학교문화를 기술하고 이에 기반하여 학교문화를 어떻게 변화시켜야 할지를 다룸

3. 학교문화의 세 가지 층위

일반문화: 하나의 조직으로서 학교가 공유하고 있는 문화

특수문화: 모든 학교가 보편성을 넘어서 서로 다르게 갖고 있는 문화

지각된 문화: 학교 바깥의 사람들이 학교에 대해 갖고 있는 문화

4. 학교문화에 대한 질적 연구방법

현장에 초점을 두는 경향이 있음

일정한 방법적 원리나 절차를 따르기보다는 연구자의 주관적 안목에 크게 의존하는 경향이 있음

의미의 이해에 관심을 가지고 있음

특수한 사례에 관심을 가지는 경향이 있음

5. 학교문화에 대한 양적 연구방법

학생의 성취 수준, 학교의 효과성, 학교의 변화 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조작적으로 정의함

표준화된 설문조사를 통해서 자료를 수집하고 비교함

학교문화를 구성하는 특정 변인들이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밝힘

 

5.2 학교문화 연구의 주요 내용

 

1. 학교의 개혁에 대한 반성

학교가 개혁되어야 한다는 요구가 지속되어 왔으며 이에 부응하여 학교를 개혁하는 다양한 정책이 추진되어 왔음. 그러나 그 정책들이 성공적이라는 평가는 드문 편임

- 교육 관련 대통령 자문위원회의 역사 스케치

그렇다면 정책을 뒷받침한 연구와 이에 따른 정책의 추진에 어떤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음

2. 교사문화에 대한 연구

학생들과의 정서적 교감, 동료 교사들과의 친목을 중시함

자신의 교육활동에 대한 경계를 비교적 분명하게 유지하려고 함

학생통제에 효과적인 방식으로 일을 처리함

교사의 자율성이 존중되지 않는 관행으로 무력감을 느낌

3. 학생문화에 대한 연구(1)

인문계 고등학생의 삶의 방식과 자아정체성은 성적에 따라서 차별적인 양상을 보임

수업, 시간계획, 각종 행사, 물리적인 공간배치 등 학교 일 전반은 입시를 최우선으로 하여 조직됨

노는 아이들은 학교 교육과정에 참여하기를 거부하며 비공식적인 학교생활과 학교 밖에 더 관심을 가짐

4. 학생문화에 대한 연구(2)

청소년은 대중문화를 수용하고 그것을 실행함으로써 억눌렸던 욕구를 해소함

청소년은 학교생활에서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인간관계를 경험하고 자신에 대한 새로운 정체성을 형성하기 시작함

- 영상매체와 함께 자라서 이미지로 사고하는 청소년은 과거와는 다른 문화적 감성과 정체성을 지님

5.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

학습 프로그램 내지 계획된 학습경험이 무엇이어야 하고 누가 그것을 결정해야 하며 학생들에게 그것을 어떻게 경험시킬지에 관련된 문제는 문화의 영향을 받음

- 학교의 교과내용은 시대와 장소에 따라서 엄청난 차이를 보임

- 학교의 교과과정을 결정하는 방식도 문화의 영향을 받음

6. 교실문화에 대한 연구

교실이라는 제도적 공간 자체가 특수한 문화적 산물임

교실에는 누가 언제 참여하며 어떻게 참여해야 하는가와 관련된 대화 배분의 규칙이 존재함

교사가 학생들을 분류하고 차별적으로 대하는 방식, 학생들이 교실에서 생존하기 위해서 대응하는 방식 등 수많은 현상이 교실문화 연구의 주제가 될 수 있음

 

강의 요약

학교문화는 학교에 형성되어 있는 문화로서 학교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문화이며 여기에는 여러 하위문화가 있음

학교문화는 질적 연구방법과 양적 연구방법으로 연구할 수 있음

교사나 학생들이 공유하고 있는 문화, 교과과정이나 교실과 관련된 문화 등을 이해할 때 학교문화를 더 풍부하게 이해할 수 있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