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강 학교문화 연구
5.1 학교문화의 개념과 연구방법
1. 학교문화에 대한 초기연구
○ 주로 문화인류학적 배경을 가진 학자들이 주도함
- 문화전달 혹은 문화화 과정에 대한 관심과 관련하여 공식적인 학교교육 현상에 주목함
- 참여관찰, 비교문화적 시각, 상대주의적 시각을 가지고 학교를 연구함
○ 이전에는 암흑상자로 간주되었던 교육의 과정을 해명할 수 있는 길을 염
- 소수집단의 학교 실패는 지역에서 획득한 문화와 학교에서 접하는 문화의 차이에서 비롯됨
- 교육의 전 과정에 여러 문화가 개입되어 갈등하고 있음
2. 학교문화 연구의 두 가지 관심
○ 학교문화에 대한 기술적 이해
- 학교에서 일어나는 여러 현상을 가능한 한 있는 그대로 기술하고 이해하려고 함
○ 학교문화에 대한 규범적 처방
- 학교문화의 당위적 준거에 비추어 현재의 학교문화를 기술하고 이에 기반하여 학교문화를 어떻게 변화시켜야 할지를 다룸
3. 학교문화의 세 가지 층위
○ 일반문화: 하나의 조직으로서 학교가 공유하고 있는 문화
○ 특수문화: 모든 학교가 보편성을 넘어서 서로 다르게 갖고 있는 문화
○ 지각된 문화: 학교 바깥의 사람들이 학교에 대해 갖고 있는 문화
4. 학교문화에 대한 질적 연구방법
○ 현장에 초점을 두는 경향이 있음
○ 일정한 방법적 원리나 절차를 따르기보다는 연구자의 주관적 안목에 크게 의존하는 경향이 있음
○ 의미의 이해에 관심을 가지고 있음
○ 특수한 사례에 관심을 가지는 경향이 있음
5. 학교문화에 대한 양적 연구방법
○ 학생의 성취 수준, 학교의 효과성, 학교의 변화 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조작적으로 정의함
○ 표준화된 설문조사를 통해서 자료를 수집하고 비교함
○ 학교문화를 구성하는 특정 변인들이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밝힘
5.2 학교문화 연구의 주요 내용
1. 학교의 개혁에 대한 반성
○ 학교가 개혁되어야 한다는 요구가 지속되어 왔으며 이에 부응하여 학교를 개혁하는 다양한 정책이 추진되어 왔음. 그러나 그 정책들이 성공적이라는 평가는 드문 편임
- 교육 관련 대통령 자문위원회의 역사 스케치
○ 그렇다면 정책을 뒷받침한 연구와 이에 따른 정책의 추진에 어떤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음
2. 교사문화에 대한 연구
○ 학생들과의 정서적 교감, 동료 교사들과의 친목을 중시함
○ 자신의 교육활동에 대한 경계를 비교적 분명하게 유지하려고 함
○ 학생통제에 효과적인 방식으로 일을 처리함
○ 교사의 자율성이 존중되지 않는 관행으로 무력감을 느낌
3. 학생문화에 대한 연구(1)
○ 인문계 고등학생의 삶의 방식과 자아정체성은 성적에 따라서 차별적인 양상을 보임
○ 수업, 시간계획, 각종 행사, 물리적인 공간배치 등 학교 일 전반은 입시를 최우선으로 하여 조직됨
○ 노는 아이들은 학교 교육과정에 참여하기를 거부하며 비공식적인 학교생활과 학교 밖에 더 관심을 가짐
4. 학생문화에 대한 연구(2)
○ 청소년은 대중문화를 수용하고 그것을 실행함으로써 억눌렸던 욕구를 해소함
○ 청소년은 학교생활에서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인간관계를 경험하고 자신에 대한 새로운 정체성을 형성하기 시작함
- 영상매체와 함께 자라서 이미지로 사고하는 청소년은 과거와는 다른 문화적 감성과 정체성을 지님
5.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
○ 학습 프로그램 내지 계획된 학습경험이 무엇이어야 하고 누가 그것을 결정해야 하며 학생들에게 그것을 어떻게 경험시킬지에 관련된 문제는 문화의 영향을 받음
- 학교의 교과내용은 시대와 장소에 따라서 엄청난 차이를 보임
- 학교의 교과과정을 결정하는 방식도 문화의 영향을 받음
6. 교실문화에 대한 연구
○ 교실이라는 제도적 공간 자체가 특수한 문화적 산물임
○ 교실에는 누가 언제 참여하며 어떻게 참여해야 하는가와 관련된 대화 배분의 규칙이 존재함
○ 교사가 학생들을 분류하고 차별적으로 대하는 방식, 학생들이 교실에서 생존하기 위해서 대응하는 방식 등 수많은 현상이 교실문화 연구의 주제가 될 수 있음
강의 요약
○ 학교문화는 학교에 형성되어 있는 문화로서 학교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문화이며 여기에는 여러 하위문화가 있음
○ 학교문화는 질적 연구방법과 양적 연구방법으로 연구할 수 있음
○ 교사나 학생들이 공유하고 있는 문화, 교과과정이나 교실과 관련된 문화 등을 이해할 때 학교문화를 더 풍부하게 이해할 수 있음
'문화와교육 2'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문화교양학과, 교육문화학 등 방통대 문화와 교육 핵심 정리 8. 대중문화와 대중매체 (1) | 2023.01.27 |
---|---|
문화교양학과, 교육문화학 등 방통대 문화와 교육 핵심 정리 7. 학교문화와 학교교육의 관계 (1) | 2023.01.27 |
문화교양학과, 교육문화학 등 방통대 문화와 교육 핵심 정리 5. 가정문화와 교육 (0) | 2023.01.26 |
문화교양학과, 교육문화학 등 방통대 문화와 교육 핵심 정리 4. 문화의 형성·공유·변동 (0) | 2023.01.25 |
문화교양학과, 교육문화학 등 방통대 문화와 교육 핵심 정리 3. 문화와 교육의 관계 (0) | 2023.01.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