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강 대중문화와 대중매체
대중의 출현과 대중문화의 탄생
대중은 중산층 이상의 노동자 계층과 가난한 사람을 일컫는 말이다. 자본주의화와 도시화가 중세의 신분적 예속에서 벗어난 새로운 인간관계를 맺고 지배계급으로부터 분리된 거주공간을 형성하는 것을 가능하게 했다. 바로 이 공간에서 대중이 출현하고 대중문화가 탄생했다. 대중들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대중매체가 탄생하였으며, 이는 교통과 통신수단의 발달과 더불어 대중문화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대중문화의 개념
매스 컬처는 대중이 출현하고 대중매체가 등장한 근대 자본주의 이후의 문화를 말하고, 포퓰러 컬처는 자본주의 이전의 민중까지도 포괄하는 개념이다. 대중문화는 대량생산과 소비, 자본주의의 상업적 속성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현대에는 상품화 가치가 있는 모든 요소들이 대중문화로서 생산되고 유통되고 있다. 대중문화의 속성-대중문화는 다음과 같은 속성을 가지고 있다. 첫째, 대량 확산되고 대량 소비된다. 둘째, 대중의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수준을 고려하여 만들어진다. 셋째, 대중매체를 수단으로 하여 확산된다. 넷째, 경제적 이윤 동기에 의해 생산된다.
문화간 접합과 문화의 재해석
문화 구분의 경계를 넘어서는 다양한 접합이 일어나고 있다. 성악가 박인수가 가수 이동원과 함께 노래하고, 뉴욕 필하모니가 비틀즈의 노래를 연주하는 것이 그 한 예이다. 민중문화도 한번 생산되고 나면 이후에는 대중의 일상 속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소비되고 실천된다. 1970, 1980년대의 저항음악들이 다시 편곡되어 10대나 20대들에게 문화상품으로 소비되고 있다.
대중문화 비판론과 옹호론
대중문화를 보는 관점에는 대중문화 비판론과 대중문화 옹호론이 있다. 대중문화 비판론에서는 고급문화와 대중문화를 구분하며 나쁜 대중문화가 좋은 고급문화를 왜곡 타락시킨다고 본다. 여기에는 엘리트와 대중을 계몽과 야만으로 나누는 문화적 편견이 잠재되어 있다. 그러나 대중문화의 통속성이 곧 질적 저질성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대중문화 옹호론에 의하면, 현대 사회는 여러 취향문화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각은 고유한 예술형태와 심리적 기준을 가지고 있다. 그 동안 대중의 일반적 교양 수준도 증가하고 문화적 민주화도 이루어졌다. 그러나 이것은 획일성이 강한 사회에는 적합하지 않은 이론이다.
비판이론과 헤게모니론의 견해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비판이론에 의하면, 대중들은 원자화되고 부품화된 채 조작당하여 전체주의적 지배질서가 창출되고 유지된다. 비판이론에서는 대중들이 비판적이고 계몽적인 이성을 상실하고 통제와 조작의 대상으로 전락하였다고 본다. 그러나 비판이론은 대중을 지나치게 수동적인 존재로 파악하여 대중문화 소비자의 자율성을 간과하였다. 그람시의 헤게모니론을 응용한 문화이론에 의하면, 대중문화는 국가나 자본의 이해가 일방적으로 관철되는 영역이 아니라 지배계급의 이해가 시민계급의 헤게모니와 충돌하여 타협과 조정이 일어나는 장이다.
대중문화와 일상생활
대중문화는 일상생활과 별개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의 매 순간 생활양식으로 존재한다. 현대인은 여가생활의 많은 부분을 대중매체를 통해서 전달되는 대중문화를 향유하는 데 할애한다. 대중문화는 생산과 소비를 매개하면서 현대인의 삶 전반에 깊이 관여하고 있다. 대중문화는 수용자의 정체성 형성에도 깊이 관여한다.
대중매체의 성격과 기능
대중매체의 개념-몸짓이나 말, 다양한 기호, 상징 문자들은 의사소통을 매개하는 매체들이다.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극복하고 의사소통의 내용을 많은 사람들에게 동시적으로 전달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 대중매체이다. 대중매체는 신문, 잡지, 영화, 라디오, 텔레비전, 인터넷 등 여러 가지 정보를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기 위한 전달수단이며 매개체이다.
대중매체의 변천- 대중매체는 초기에는 인쇄매체의 형태로 등장하였다. 19세기 후반 윤전기의 발명은 신문․잡지․서적․포스터 전단 등 인쇄매체의 발달을 촉진하였다. 19세기 말에서 20세기 무선전신의 송수신기 기술과 영화기술의 발명으로 전파매체(라디오․텔레비전․영화․레코드)가 등장하였다. 20세기 후반 컴퓨터와 인터넷의 발달로 쌍방향 의사소통이 가능한 새로운 매체가 등장하였다.
대중매체의 특징- 대중매체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생산․유통․분배를 위해 대규모의 자본이 필요하다. 둘째,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정보를 만들어 낸다. 셋째, 생산되는 텍스트들은 대부분 상품의 성격을 가지고 시장을 통해 유통된다. 대중매체의 사회적 기능- 대중매체는 이데올로기적 기능과 경제적 기능을 가지고 있다. 라디오, 신문, 텔레비전, 인터넷을 통해서 전달되는 정보들은 사람들이 세계를 바라보고 이해하는 방식에 관여하는 데 이것이 대중매체의 이데올로기적 기능이다. 대중매체의 경제적 기능은 대중매체가 매체기업의 이윤획득과 자본축적에 기여하는 것을 말한다.
뉴미디어의 등장-20세기 말에 들어와서 반도체 기술, 컴퓨터 정보처리 기술, 네트워크 기술, 위성통신 기술 등이 비약적으로 발전하면서 정보기술은 소형화, 디지털화, 네트워크화하고 있다. 뉴미디어가 등장하고, 매체의 융합현상도 가속화되고 있다. 여기서 뉴미디어란 정보처리․저장 기술인 컴퓨터 기술과 정보전달․교환 기술인 통신 기술의 응용․결합에 의해 새로운 기능을 부가한 매체를 말한다.
뉴미디어의 특징- 뉴미디어는 다양성을 존중하고 비동시적이며, 단독자를 대상으로 하고, 정보를 소량 생산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뉴미디어에 대해 긍정적인 견해는 물론 부정적인 견해도 있다. 긍정적인 견해에 의하면, 정보의 가공과 유통 속도가 빨라짐으로써 경제성장이 촉진되고, 쌍방향의 의사소통을 통해서 매체 수용자가 피동적인 존재에서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존재로 바뀌며, 다양한 정보망이 생겨남으로써 탈집중화가 진행된다. 부정적인 견해에 의하면, 처리할 수조차 없는 많은 정보가 유통됨으로써 정보과잉현상이 심해지고, 정보를 많이 소유한 자와 적게 소유한 자 간에 정보격차가 심해지며, 개인 프라이버시에 대한 침해가 증가하고 사회와 경제구조의 급변으로 실업이 증가한다.
강의요약
1. 대중문화는 자본주의화와 도시화의 산물로서 대량으로 생산, 소비됨
2. 대중문화는 우리의 일상생활뿐만 아니라 정체성 형성에도 영향을 미침
3. 대중문화는 대중매체를 통해 생산되고 유통됨
4. 대중매체는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는 통로일 뿐만 아니라 전달되는 내용에도 영향을 미침
5. 뉴미디어의 등장으로 정보의 가공과 유통속도가 빨라졌지만 정보격차와 같은 위험요소도 존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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