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강 학교의 사회문화적 맥락과 교육의 관계
가정과 학교문화
1)학부모들은 학교 활동에 공식적으로 참여(자모회,육성회,학교운영위원회)함으로써 학교문화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고, 2)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학교문화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소극적방식-가정통신문,성적표, 적극적방식-학무모와 교사상담, 학급의 중요한 일에 협조) 또한, 3)학부모는 자녀교육에 대한 개입을 통해 학교문화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과외,선행학습,대리숙제등 학교의부실화에기여), 4)가정의 일반적인 양육방식이나 부모와 자녀의 의사소통방식도 학교문화에 영향을 미친다.
학교와 지역사회의 상호영향
1)지역사회의 규모, 산업구조와 경제수준, 지역민 간의 유대망의 긴밀성, 이데올로기와 문화, 규범과 가치체계,2) 인구의 증가나 감소, 지역민의 교육에 대한 기대와 열망 등도 학교문화에 영향을 미친다. 지역사회학교의 예에서 보듯, 3)학교는 지역주민의 자기 성장과 공동체 형성을 돕고 나아가 지역 문제의 발굴과 해결에 조정자적이고 지도자적 역할을 수행하기도 한다.
국가와 학교문화
1)근대국가는 교육에 대한 권한을 독점한 후 사람들에게 민족주의라는 신화를 전파하였다. 2)아이들은 학교를 통해 언어공동체와 역사공동체로서 자신의 정체성을 형성한다. 3)중앙집권적이고 권위주의적인 국가체제에서 학교문화는 경직되고 위계적인 모습을 보이며, 분권적이고 민주적인 국가체제에서 학교문화는 자율적이고 개방적이다. 4)최근에는 학교를 시장원리에 내맡기는 신자유주의적 모델이 나타나고 있다.
세계체제와 학교문화
1)지구촌시대가 도래하면서 학교의 교과내용이나 교육방식이 한 국가를 넘어서서 세계체제의 영향을 받고 있다 2)과거와 달리 교육과 관련된 국제적 표준이 등장하고 있으며, 국경을 넘어서는 교육 서비스의 자유로운 이동이 확대되고 있다. 특히, 3)학업성취도 국제비교연구는 각 국가의 교육정책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이 되고 있다.
학교문화와 교육의 관계
학교위기의 징후들은 여기저기서 목격되었다. 학교를 불신하고 학원을 전전하며 과외를 찾아나서는 현실, 학교 교사의 말도 감내하지 못하면서 학원이나 과외 교사의 체벌은 감내하는 현실, 학교 동료에 대한 왕따와 무차별적인 공격 등이 르포 형식으로 널리 알려졌다. 학교위기는 단순히 몇몇 제도나 교과내용을 바꾸는 것으로 해결되지 않는 문화적 위기이다. 학교위기의 맥락-1980년대까지 사람들은 교육에 대해서 여러 가지 불만을 말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했지만 학교체제 자체에 대해서 근본적인 회의를 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지식정보화시대가 도래하면서 기존 학교가 시대변화에 빠르게 대응하지 못하자 사람들은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에 대해 더 이상 교육적이지 않다는 판단을 내리게 되었다. 학교의 문화적 지체 또는 교육지체는 복합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과거 학교를 유지하던 정합적 체제가 해체되는 가운데 각 요소들이 상이한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현상을 개선하기 위한 조치들이 변화의 속도가 상이한 부정함적 체제 내에서 또 다른 문제를 야기하기도 한다. 이러한 엇물림 현상을 극복하고 새로운 학교를 모색하기까지 많은 시행착오를 겪게 될 것이다.
학교모형의 변천
1)역사적으로 농경시대의 공동체형 학교에서 산업화시대의 공장형 학교로 학교모형이 변화하고 있다. 2)산업화시대는 표준적인 내용을 교사가 학생들에게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획일적인 학교문화를 만들었고, 이는 교실에서 학생들의 자유를 억압하는 형태로 나타났다(표준화되고 객관적인 내용의 교과서,교사는내용을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함, 학생은 수동적으로 받아적고 암기하는 역할을 함, 전달의 시스템이 잘 돌아가는지 확인하기 위해 시험을 봄) 이에 대한 대안운동은 3)노작교육, 전인교육, 공동생활교육 등을 통해서 학생들이 자유로운 성장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다. 학교를 재구조화하려는 운동들-1)지식정보화시대가 되면서 기존의 공교육에 대한 문제제기는 더욱 거세지고 있다. 2)학교를 새롭게 재구조화하려는 다양한 운동들도 활발해지고 있다. 여기에는 시장모형, 생태학교 모형, 민주학교 모형, 사이버학교 모형, 가정학교 모형 등이 있다. 서울시에서는 대안교육센터를 중심으로 네트워크를 통해 도시형 대안학교체제를 만들어가고 있다. 여기서는 청소년들의 희망을 담는 것이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새로운 학교에 대한 상상력
1)학교의 위기는 새로운 사회를 열고 새로운 학교를 만들어 내기 위한 전환의 고통으로 이해될 수 있다. 2)기존의 학교는 인간이 구성한 다양한 배움터 중 하나에 불과하다. 이 점을 분명하게 인식하고 3)현실의 학교와 학교문화에 대해 철저하게 성찰해 나간다면 교육에 대한 해답이 활성화될 수 있을 것이다.
강의요약
1. 가정, 지역사회, 국가, 세계체제는 학교문화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
2. 문명사적 변화 속에서 학교는 위기, 학교의 문화지체 및 교육지체라는 복합지체에서 비롯된 것임.
3. 새로운 학교에 대한 상상력이 필요하며, 이에 기초하여 다양한 대안 운동들을 전개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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