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문학

교양, 논술, 유아교육, 방통대 등 아동문학 요점정리 13. 그림동화

728x90
반응형

13. 그림동화

1.그림동화의 교육적 의의

첫째, 정서 발달을 도모함

둘째, 언어 발달을 도모함

셋째, 인지 발달을 도모함

넷째, 사회성 발달을 도모함

 

2.그림동화의 내용 선택 및 제작

첫째,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주제를 선택

둘째, 동화의 내용에서 가장 필요한 부분을 선택

셋째, 지나친 성 역할 고정 내용은 피해야 함

 

3.그림동화의 종류 및 활동

1) 낱장식 동화

동화의 장면을 몇 장의 낱장 그림으로 그려 유아들에게 보여 줄 때 한 장씩 뒤로 넘기면서 이야기

 

2) 움직이는 동화

움직이는 부분을 가시화하여 입체적으로 표현한 동화

 

3) 융판 동화

동화의 내용에 따라 준비된 그림자료를 융판 위에 붙이거나 떼면 서 이야기를 진행하는 그림동화의 한 종류

비교적 등장인물이 적고 단순한 내용이 반복되는 것이 적합

 

4) OHP동화

OHP를 활용하여 동화를 들려주는 그림동화의 한 종류

대집단 유아들에게 적합

낱장을 겹쳐 가면서 어떤 모양이 형성될 수 있도록 사용할 때 효과적

 

5) TV동화

TV처럼 꾸민 상자를 준비한 다음 두루마리로 된 그림을 한쪽에 서 옆으로 감아 가면서 이야기해 나가는 그림동화의 한 종류

조작이 간단하고 유아들이 흥미로워하는 매체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