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 정책결정 모형
1. 사회복지정책 결정의 개념과 성격
1) 사회복지정책 결정의 개념
(1) 정책결정이란 권위 있는 정책결정자가 문제해결을 위한 여러 대안들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는 행위 또는 과정 → 책대안의 비교분석 행위나 과정을 포함
(2) 우선순위 결정 → 정책결정과정은 문제를 다루는 아젠다의 형성과정이나 정책대안을
다루는 대안형성과정과는 이론적으로 구별 필요
(3) 정책결정은 정책집행자가 정책을 집행하는 과정 속에서도 수시 발생 가능
2) 사회복지정책 결정과정의 성격
(1) 권위 있는 결정 : 정책결정은 아무나 하는 것이 아니라 정책결정을 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진 사람, 곧 권위 있는 정책결정자만이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정책의제의 형성이나
정책대안의 형성과는 구별
(2) 해결방안의 채택 : 사회복지정책의 정책결정자가 정책을 결정하는 행위는 사회복지문
제를 둘러싼 여러 세력들 사이에서 이들의 이해관계에 대하여 나름대로 심사숙고하
고, 제안된 여러 개의 정책대안들 가운데 하나를 선택함으로써 그 사회복지문제에 대
해 권위를 가지고 결정
(3) 공익적 성격 : 권위 있는 정책결정자가 정책대안 가운데 하나를 선택할 때 정책결정
자는 사회 전체의 공익을 기준으로 평가
(4) 정치적 성격 : 사회복지정책의 결정이 사회 전체를 위한 공익적 성격을 띠기는 하지
만, 결정된 사회복지정책은 사회복지문제를 둘러싼 사회세력들 사이의 타협의 산물
이라고 할 수 있어 정치적 성격 내포
(5) 거시적 시각 : 사회복지정책은 사회복지문제의 해결만을 고려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정책과의 관계 및 장래의 사회적 상황변화 등 사회 전체적인 입장에서 거시적 조망이
필요
2. 사회복지정책 결정에 관한 모형
1) 합리모형 : 이념형-이상적모델
Ÿ 이념형→지식, 정보가 충분히 많고 정확한 가치판단이 가능
(1) 특징
① 인간의 이성과 합리성에 전제함(인간은 완벽)→어떤 분야에서도 최선의 선택 가능
② 주어진 목표와 상황 : ·주어진 상황 속에서 주어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음 → 정확한 구조, 정확하기에 완벽
③ 인간 능력에 대한 신뢰 바탕 : 지적능력, 판단능력 완벽
④ 대안의 비교기준 : 비교평가의 판단기준이 명확 → 결정 시 결과도 명확
⑤ 최선의 정책대안 선택 가능
(2) 비판
① 인간의 한계 불인정 : 항상 이성적, 합리적이지 않으며 비합리적 형태의 선택 비고려
② 목표와 상황에 대한 불확실성 존재 비고려
③ 실제적으로 인간의 능력이 무한적이고 대단한 것이 아님
④ 정보, 시간의 부족으로 순간적 판단을 할 수 있어 비교 평가 기준의 불명확성
⑤ 매몰비용의 존재 : 이전의 투입 비용 낭비 가능성 때문에 다른 합리적 선택이 있
다 하여도 바로 변경 불가.
2) 만족모형
Ÿ 완전한 합리성은 존재하지 않음 → 높은 합리적 추구
Ÿ 비교적 간단하게 몇 요소들만 할 수 있는 것을 추구
(1) 특징
① 제한된 합리성 : 합리(완전함)비판. 완전한 합리성 존재 불가능, 정책결정자는 정책
목표나 과정을 간소화시킬 필요성 존재 → 몇 개 중 대체로 만족스러운 것을 채택
② 정책 목표나 기준이 불명확함 : 항상 명백한 것은 아님(단일이 아니라 복수일 가능
성 많다.) 정책우선순위 결정이 힘듬(순위결정기준 불명확)
③ 제한된 대안의 탐색 : 모든 정책 대안 고려할 수도, 해도 안됨(시간, 경제적 낭비)
→유력한 몇 개의 대안만 가지고 탐색(비교, 평가)
④ 만족스런 대안의 선택 : 검토하다 만족스런 대안 선택
(2) 비판
① 만족의 수준문제 : 객관적 판단기준이 없기 때문에 수준 고려의 어려움
② 적용상 한계 존재: 대체로 중대하지 않는 경우에는 적용가능하나 극히 중요한 결
정시에는 만족수준에서 대안 선택 불가능
③ 반쇄신적 모델 : 보수적 성향이 강하여 검토하지 않는 대안에서 더 나은 것이 있
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포기하고 대안 중 최상의 것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기 때
문에 책임회피의 가능성 존재
3) 점증모형
Ÿ 정책은 완벽하지 않음 → 현실에 있는 정책에서 좀 더 나은 결정
Ÿ 과거의 정책을 수정해 반응을 보고 다시 수정 과정을 거침
(1) 특징
① 비합리성 전제 : 인간은 완벽하지 않기 때문에 완벽한 정책결정 하지 못하고 유일
한 결정이 올바른 해결책 아님 → 인간의 지적능력한계로 인해 현재보다 조금 나
은 것, 정책 대안 평가는 현실적 불가능 추구, 많은 사람이 우수하다 여기면 우수
한 것임
② 정책목표와 수단의 조정 : 다수목표, 다수수단으로 인해 우선순위 선정 힘듬, 다수
목표와 상반되는게 많음, 정책 목표가 시간이 지나면서 변하는 것을 전제.
③ 연속적, 제한적 비교 : 모든 대안 비교 미실시→소수의 대안 비교(시간, 정보, 자
원, 정치적 계약) 과거보다 조금 나은 것 실시→점증적인 변화
④ 정치적 성격 : 조직환경은 다른 것과 경쟁. 기술적 측면 + 정치적 고려 필요
⑤ 점증적 결정 : 현존 정책보다 약간 향상되어 있음, 새로운 정책, 상이한 정책의 불
확실성 배제위해 불확실성이 높은 사안은 점증적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입장
(2) 비판
① 점증에 대한 기준 모호 : 평가기준 선정의 어려움
② 기존의 정책이 존재해야 점증모형을 사용할 수 있다면 새로운 사회문제 야기시 사용 불가
③ 형평성 문제 : 점증적으로 변할 시 재분배문제(개혁, 혁신이 전제)야기, 점증주의
채택 시 강자유리, 약자 불리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회의 불평등
④ 반쇄신적 : 새로운 정책 실시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보다 합리적인 결정 채택 불가능
⑤ 외부압력이 약함 : 이익집단이 발달하지 못한 국가에서 채택 불가
⑥ 단기정책에는 유리하나 장기측면에서는 사용 불리
4) 혼합모형
(1) 합리모형 + 점증모형(이상적+보수적)
(2) 특징
① 종합적 합리성 : 기본결정 시 합리모형 + 세부결정 시 점증모형
② 결정의 구분(기본, 세부구분) : 합리주의 내에서 세부결정 가능
③ 사회조직의 원리 : 능동적 사회에서 조직원리로서 발전 가능
Ÿ 합리-개발도상국(완벽정책추구)
Ÿ 점증-다원주의사회(선진국)
Ÿ 혼합-능동적사회(능동적경향이 있는 사회→자의식, 인지능력, 의지에 의해 운영)
(3) 비판
① 실현가능성 저하
② 기존모델 절충안 수준
5) 최적모형
Ÿ 정책성과의 최적화(투입<산출)
(1) 특징
① 질적모형: 합리적 요소(경제적 합리성) + 초합리적 요소(판단, 통찰력, 직관 : 정보
에 입각한 직관 /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한 직관. 100% 합리적요소 배제)로 구성
② 정책결정단계(이론 핵심)
Ÿ 정책결정전 단계 : 정책결정 위한 정책 결정단계(가치, 문제, 자원, 설계, 평가에
관해)
Ÿ 정책결정단계 : 결정
Ÿ 정책결정 후 단계 : 평가, 집행, 피드백에 관련해 결정
(2) 비판
① 직관, 짐작, 통찰력 달성 여부 논란
② 신비주의에 빠질 가능성 존재
③ 신중하지 못한 정책 결정의 정당화 가능성 존재
6) 쓰레기통 모형
Ÿ 정책결정은 합리성이나 타협, 협상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 아니라 조직화된 무정부
상태에서 정책이 결정
(1) 특징
① 우연히 합쳐 정책결정흐름이 존재
② 흐름 주도자가 다 다름으로써 정책 과정의 패턴 무시
(2) 정책의 흐름
① 정치의 흐름 : 정치인, 이익집단
② 문제의 흐름 : 클라이언트, 언론인
③ 정책 대안의 흐름 : 연구자, 관료, 전문가
(3) 비판 : 정책결정단계에 대한 순서 미성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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