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지역사회복지 인적자원관리
1. 지역사회복지의 인적자원
- 인적자원 분류
⋅ 협의적 : 전문가 즉, 사회복지사
⋅ 광의적 : 전문인력과 비전문인력을 포함한 모든 주민.
⋅ 전문인적자원 : 종합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인적자원과 일정한 전문적인
역할만을 수행하는 인적자원으로 분류.
⋅ 비전문인적자원 : 지역사회복지실천기술을 보유하지 않은 관련 인적자원과
자원봉사자로 분류.
2. 사회복지사에게 요구되는 자질 – 5H
- Heart(따뜻한 마음)가 요구됨.
- Head(냉철한 두뇌)가 요구됨.
- Hand(능숙한 실천)가 요구됨.
- Human relationship (원만한 인간관계)이 요구됨.
- Health(건강한 심신)가 요구됨.
3. 사회복지사에게 요구되는 자질 – 5C
- Counsellor(카운슬러)의 자질이 요구됨.
- Clarifier(분류가)의 자질이 요구됨.
- Coordinator(조정가)의 자질이 요구됨.
- Case Worker(케이스 워커)의 자질이 요구됨.
- Copartner(협력자)의 자질이 요구됨.
4. 사회복지사의 역할
- 여러 가지 사회적 조건에 의해서 영향을 받을 수 있으나, 특히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의 목적과 형태에 따라 역할과 내용이 달라짐.
- 사업유형에 따라 가지각색임.
⋅ 한 유형 중에서도 구체적인 사업의 성격이나 진행 과정에 따라서 역할이
여러 가지로 규정될 수 있음.
⋅ 각 유형 간의 역할이 서로 배타적이라고 할 수 없고, 다만 강조하는 바가
다름.
- 사회복지사의 다양한 역할들은 눈에 잘 띄지 않으며, 동시에 여러 역할을
수행 할 수 있음.
5. 지역사회개발 모델
- 안내자로서의 역할
- 1차적인 역할로, 문제해결을 위한 목표를 설정하고, 해결방안을 마련하도록
도움.
- 조력자의 역할
⋅ 불만을 집약하는 일을 해야 함 (촉매자의 역할이라고도 할 수 있음)
⋅ 조직화를 격려하는 일을 해야 함.
⋅ 좋은 인간관계를 조성하는 일을 해야 함.
⋅ 공동목표를 강조하는 일을 해야 함.
- 전문가로서의 역할
⋅ 자료를 제공하고 직접적인 충고를 함.
⋅ 지역사회진단, 조사의 기술, 기술상의 정보 등.
- 사회치료자의 역할
⋅ 적절한 진단을 통해 규명된 성격과 특성을 주민들에게 제시하여 그들의 이해를 도움.
⋅ 주민들이 문제에 대한 성격을 이해함으로써 긴장을 해소하게 하며 협력적
인 작업을 방해하는 요인을 제거하도록 도움.
⋅ 지역사회의 공동 노력을 저해하는 금기적 사고나 전통적인 태도로 집단을
긴장상태로 만들고 불화를 일으키는 원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는 경
우, 이를 변화시키는 활동을 전개함.
6. 사회계획모델
- 모리스(Morris)와 빈토록(Binstock)의 계획가
⋅ 사회적 서비스를 개선하고 사회문제를 완화시키는 주요수단은 공공기관
의 정책을 고치는 것.
⋅ 사회복지사는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노력하는 계획가 임.
⋅ 목표를 선택하기 위해 인과관계에 관한 계획가의 지식을 활용
⋅ 자신의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자원 중 주어진 상황에 가장 적절한 것을
선택함.
- 샌더스(Sanders)의 전문가
⋅ 분석가로서의 역할, 사회조사, 프로그램과정 분석, 평가.
⋅ 계획가로서의 역할, 인간적인 면 중시. 목표설정, 수단 검토.
- 조직가로서의 역할
⋅ 지역 주민이나 단체를 지역사회 행동체계에 참여시킴.
⋅ 지역사회 내외 집단이나 단체를 참여시키기 위해 그들의 역할을 분명히
하고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훈련시킴.
⋅ 주민들의 참여의식을 고취시켜 스스로 추진할 수 있도록 사기를 진작시키
고 능력을 격려.
- 행정가로서의 역할
⋅ 계획을 수립하고 지역사회가 이를 수용하게 하거나, 프로그램을 실제 운
영하거나, 주민들이 이를 알고 반응을 보이는 단계에서 발휘.
⋅ 계획에서 설정한 목표의 효율적 · 효과적 달성을 위하여 인적, 물적 자원
을 적절히 관리.
⋅ 프로그램 운영 과정에서 여러 가지 행정적인 문제가 발생하므로 이에 능
동적으로 대처하는 융통성을 발휘.
7. 사회행동모델
- 그로서(Grosser)의 견해
⋅ 조력자의 역할 : 간접적 개입 중립적 입장
: 서비스 제공자인 기관의 입자에서 일하는 경향 비판.
: 지역 주민이 주도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도움.
⋅ 중개자의 역할 : 직접적 개입 기능주의 입장.
⋅ 대변자의 역할 : 사회적 갈등의 파당분자.
⋅ 행동가의 역할 : 갈등적인 상황에서 클라이언트의 행동을 조직화.
- 그로스만(Grossman)의 조직가
⋅ 조사대상기관들의 공통적인 목표 : 지역사회의 자조능력을 활성화함.
⋅ 기관에서 목표달성을 위해 실시하고 있는 사회행동 프로그램의 주제.
⋅ 사회문제적인 주제 : 민권, 소비자보호, 교육, 고용, 주택, 경찰과의 관계 공
공부조, 징집 등.
- 개념적 주제 : 보다 나은 생활, 인간의 존엄성, 자신 향락을 추구할 권리, 권
력 등.
- 자조와 관련된 주제 : 지역사회서비스의 향상, 경제적인 자립, 새로운 사회
서비스.
- 개별적인 사회행동 : 기관에 의한 개인이나 집단의 차별 · 학대.
- 정치적인 주제 : 선거인 등록과 후보자의 지원.
8. 사회복지영역의 독특한 특성
- 업무를 가시화, 표준화시키는 데에는 상당한 제약요소가 있다는 점.
-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이 되어 대상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
다는 점.
- 공공성이 강하며, 법을 비롯한 정부의 강한 영향력 하에 있다는 점.
- 사회복지법인에 따라서 업무의 편차가 매우 크다는 점.
9. 전문인적자원관리
10. 비전문 인적자원관리
- 서비스중심의 자원봉사활동에서 서비스와 사회행동을 병행하는 자원봉사활
동에 관심을 기울인다.
- 사회복지기관이나 자원봉사센터에서 만들어 주는 자원봉사활동뿐 아니라
자원봉사자 자신들이 만들어서 자원봉사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자원봉사자 중심의 자원봉사활동에서 클라이언트중심의 자원봉사활동으로
바뀌어야 한다. -자원봉사자 거부선언
- 클라이언트도 자원봉사활동에 참가하도록 해야 한다.
- 개별적인 자원봉사활동 뿐 아니라 가족단위, 지역 내의 연계, 영역간의 협력
자원봉사활동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 자신의 업무, 직업과 관련된 자원봉사활동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 자원봉사조정에 관한 올바른 인식과 사회적 지원을 해나가야 한다.
학 습 정 리 |
1. 인적자원분류 - 전문인적자원 : 종합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인적자원과 일정한 전문 적인 역할만을 수행하는 인적자원으로 분류 - 비전문인적자원 : 지역사회복지실천기술을 보유하지 않은 관련 인 적자원과 자원봉사자로 분류 2. 사회복지사의 역할 - 안내자, 조력자, 전문가, 사회치료자, 계획가, 교육가, 중개자, 대변 자, 행동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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