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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사, 복지직 공무원 등 핵심 과목 지역사회복지론 요점 정리 19. 지역사회복지 인적자원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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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지역사회복지 인적자원관리

1. 지역사회복지의 인적자원
- 인적자원 분
협의적 : 전문가 , 사회복지사
광의적 : 전문인력과 비전문인력을 포함한 모든 주민.
전문인적자원 : 종합적인 역을 수행하는 인적자원과 일정한 전문적인
만을 수행하는 인적자원으로 분.
비전문인적자원 : 지역사회복지실천기술을 보유하지 은 관인적자원과
자원봉사자로 분
.

 

2. 사회복지사에요구되는 자질 5H
- Heart(뜻한 마음)가 요구.
- Head(
냉철)가 요구.
- Hand(능숙한 실천)가 요구
.
- Human re
lationship (원만한 인간관계)이 요구.
- Hea
lth(강한 심)가 요구.

 

3. 사회복지사에요구되는 자질 5C
- Counsellor(운슬러)의 자질이 요구.
- C
larifier(분가)의 자질이 요구.
- Coordinator(조정가)의 자질이 요구
.
- Case Worker(
이스 워)의 자질이 요구.
- Copartner(협력자)의 자질이 요구
.

 

4. 사회복지사의 역
- 여러 가지 사회적 조에 의해서 영을 수 있으나, 특히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의
적과 형태에 라 역과 내용이 달라.
- 사업유형에
라 가지각임.
한 유형 중에서도 구체적인 사업의 성이나 행 과정에 라서 역
여러 가지로
수 있.
각 유형 간의 역이 서로 배적이라고 수 없고, 다만 강조하는
.
- 사회복지사의 다양한 역
들은 , 동시에 여러 역
수행
수 있.

 

5. 지역사회개발 모
- 안내자로서의 역
- 1차적인 역로, 문제해을 위한 목표를 설정하고, 해방안을 마련하도
.
- 조력자의 역

만을 집하는 일을 해함 (촉매자의 역이라고도 수 있)
조직화를 려하는 일을 해함.
은 인간관계를 조성하는 일을 해함.
공동목표를 강조하는 일을 해함.
- 전문가로서의 역

를 제공하고 직적인 고를 함.
지역사회단, 조사의 기술, 기술상의 정보 등.
- 사회치
자의 역
단을 통해 명된 성과 특성을 주민들에게 제시하여 그들의 이해를 도.
주민들이 문제에 한 성을 이해함으로장을 해소하게 하협력적
인 작업을 방해하는 요인을 제거하도
.
지역사회의 공동 노력을 해하는 금기적 사고나 전통적인 태도로 집단을
장상태로 만들고 화를 일으키는 원인으로 작용가능성이 있는 경
우, 이를 변화시키는 활동을 전개함.

 

6. 사회계획모
- 모리스(Morris)와 빈토록(Binstock)의 계획가
사회적 서비스를 개하고 사회문제를 화시키는 주요수단은 공공기관
의 정
을 고치는 .
사회복지사는 이러한 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노력하는 계획가 임.
목표선택하기 위해 인과관계에 관한 계획가의 지식을 활용
의 영력을 발휘할 수 있는 자원 중 주어상황에 가장 적
선택함.
-
스(Sanders)의 전문가
가로서의 역, 사회조사, 프로그과정 분, 가.
계획가로서의 역, 인간적인 면 중시. 목표설정, 수단 .
- 조직가로서의 역

지역 주민이나 단체를 지역사회 행동체계에 참여시.
지역사회 내집단이나 단체를 참여시키기 위해 그들의 역을 분명
하고 역을 효과적으로 수행수 있도록 훈련.
주민들의 참여의식을 고스스로 추진할 수 있도사기를 작시키
고 능력을
려.
- 행정가로서의 역

계획을 수립하고 지역사회가 이를 수용하게 하거나, 프로그을 실제
영하거나, 주민들이 이를 고 반을 보이는 단계에서 발.
계획에서 설정한 목표의 효적 · 효과적 달성을 위하여 인적, 적 자원
을 적
절히 관리.
프로그램 운영 과정에서 여러 가지 행정적인 문제가 발생하로 이에 능
동적으로
대처하는 통성을 발.

7. 사회행동모
- 그로서(Grosser)의 견해
조력자의 역: 간적 개중립적
: 서비스 제공자인 기관의
자에서 일하는 경.
: 지역 주민이 주도적 역
수 있도.
중개자의 역: 직적 개기능주의 장.
변자의 역: 사회적 갈등의 파분자.
행동가의 역: 갈등적인 상황에서 라이트의 행동을 조직화.
- 그로스만(Grossman)의 조직가
조사상기관들의 공통적인 목표 : 지역사회의 자조능력을 활성화함.
기관에서 목표달성을 위해 실시하고 있는 사회행동 프로그의 주제.
사회문제적인 주제 : 민권, 소비자보호, 교육, 고용, 주, 경과의 관계 공
공부조,
집 등.
- 개념적 주제 : 보다 나은 생활, 인간의 존
성, 자신 향락권리, 권
력 등.
- 자조와 관
된 주제 : 지역사회서비스의 상, 경제적인 자립, 사회
서비스.
- 개별적인 사회행동 : 기관에 의한 개인이나 집단의 차별 · 학
.
- 정치적인 주제 :
거인 등과 후보자의 지원.

 

8. 사회복지영역의 특한 특성
- 업를 가시화, 표준화시키는 데에는 상한 제요소가 있다는 점.
- 다양한 분
의 전문가들로 구성이 되어 상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
다는 점.
- 공공성이 강하
, 법을 비한 정부의 강한 영력 하에 있다는 점.
- 사회복지법인에
라서 업차가 우 크다는 점.

 

9. 전문인적자원관리

10. 비전문 인적자원관리
- 서비스중심의 자원봉사활동에서 서비스와 사회행동을 행하는 자원봉사활
동에 관심을 기
인다.
- 사회복지기관이나 자원봉사센터에서 만들어 주는 자원봉사활동

자원봉사자 자
들이 만들어서 자원봉사활동을 수 있도한다.
- 자원봉사자 중심의 자원봉사활동에서
라이트중심의 자원봉사활동으로
한다. -자원봉사자 거부선언
- 라이트도 자원봉사활동에 참가하도한다.
- 개별적인 자원봉사활동
라 가단위, 지역 내의 연계, 영역간의 협력
자원봉사활동에도 관심을 가
져야 한다.
- 자
의 업, 직업과 관된 자원봉사활동에 관심을 기한다.
- 자원봉사조정에 관한
올바른 인식과 사회적 지원을 해나가한다.

학 습 정 리
1. 인적자원분류
- 전문인적자원 : 종합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인적자원과 일정한 전문
적인 역할만을 수행하는 인적자원으로 분류
- 비전문인적자원 : 지역사회복지실천기술을 보유하지 않은 관련 인
적자원과 자원봉사자로 분류
2. 사회복지사의 역할
- 안내자, 조력자, 전문가, 사회치료자, 계획가, 교육가, 중개자, 대변
자, 행동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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