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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사 및 사회복지학과 필수과목 사회복지실천론 요점 요약 정리 13.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 종결 및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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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 종결 및 평가

1. 학습개요

실천과정 중 평가와 종결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등을 학습한다.

 

2. 학습목표

실천과정 중 평가와 종결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등을 학습한다.

 

3. 학습내용

* 평가

조사기법을 사용해서 사회복지실천 결과를 사정하는 것. 서비스의 효과성뿐 아니라 전문기술과 지식을 향상하는 데에도 도움

* 종결

종결의 유형

클라이언트가 일방적으로 종결하는 경우 : 종결의 중요함을 알리고 신중히 생각할 것을 권함. 클라이언트가 다시올 수 있도록 분명히 알림

시간적인 구속 때문에 종결이 계획되어 있는 경우 - 실습종결 : 미리 알려 진 종결이므로 클라이언트는 종결에 대해 충분히 준비. 클라이언트는 서비스 가 중단되었다고 생각할 경우에는 의뢰

시간 제한적인 개입모델에 따라 종결하는 경우 - 처음부터 기간을 정하고 시작

시간제한이 없는 개입모델에 따라 종결하는 경우 - 언제 종결할 것인지 결 정하는 것이 중요. 종결할 즈음에 강한 정서적 반응을 보일 수도 있음

사회복지사가 다른 곳으로 자리를 옮겨 종결하는 경우 - 시간이 허락하는 한 클라이언트의 긍정적, 부정적 감정표현 허락. 다른 사회복지사에게 의뢰

 

4. 정리하기

이 장의 핵심내용은 종결단계에서 사회복지사가 수행하여야 할 과제, 종결유형에 따르는 사회복지사의 대처방법 등을 학습한다. 사후관리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유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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