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 접수 및 자료수집
1. 학습개요
접수, 사정단계에서 역할을 이해한다
2. 학습목표
접수, 사정단계에서 역할을 이해한다
3. 학습내용
* 접수 및 참여유도
․ 접수양식 : 기본정보, 주요문제, 기관에 온 동기
※ 접수과정에서 사회복지사가 유의해야 할 점
․ 클라이언트의 긴장감, 양가감정, 두려움 완화, 비자발적인 클라이언트는 동기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야 함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기관에서 다룰 수 있는지 판단
․ 클라이언트를 개별화(유형화해서는 안 된다)
*자료수집
․ 자료출처 : 클라이언트의 구두보고, 작성한 양식, 부수 정보, 심리검사, 클라이언트의 비언어적 행동, 가정방문, 직접 상호작용하면서 느끼는 사회복지사의 감정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문제사정
- 문제확인, 관계형성이 중요!
* 사정 : 자료를 수집해서 분석하고 종합. 상호작용, 사고전개과정, 수평․수직적 탐색, 지식 에 근거
․ 지속적인 과정
․ 이중초점 : 정보를 바탕으로 클라이언트를 이해, 동시에 계획을 세우는 근 거 마련
* 사정에 유용한 도구들
․ 가계도 : 적어도 3대 이상 가족관계를 묘사한 것. 주로 가족치료에서 사용 하는 도표
․ 생태도 : 개인을 중심으로 그가 속한 환경의 영향과 상호작용의 변화 묘사
․ 소시오그램 : 집단 내 성원간의 상호작용을 표현(집단 역동 파악) - 집단 내 소외자, 하위집단, 연합 등을 파악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 계획수립
* 목표설정과 계약 - 목표설정의 지침들
․ 클라이언트가 바라는 결과와 관련
․ 명시적이며 측정 가능한 형태
․ 달성 가능한 것
․ 사회복지사의 지식과 기술에 상응
․ 성장을 강조하는 긍정적 형태로 기술
․ 사회복지사는 목표가 자신의 가치와 맞지 않는다면 동의하지 말아야 함
․ 기관 기능과 일치
* 계약
☞ 주로 서면계약을 한다. 계약내용에는 목적, 참여자 역할, 개입(기법), 시간적인 조건, 재계약 조건 등을 포함
4. 정리하기
접수에서 종결까지 이르는 실천과정은 실천의 핵심이다. 각 실천단계에서 사회복지사가 수행해야 할 과제와 유의사항을 이해하고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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