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 개입
1. 학습개요
실천과정 중 계획,개입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등을 학습한다.
2. 학습목표
실천과정 중 계획,개입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등을 학습한다.
3. 학습내용
* 개인에 대한 개입
․ 개인의 변화 : 정서변화, 행동변화, 인지변화
․ 관계의 변화 : 관계는 가족, 직장, 친구 등 클라이언트가 속한 체계에서 발 생. 관계는 상호요소가 강해 클라이언트 개인의 변화만으로는 부족하 기 때문에 체계가 변해야만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음. 클라 이언트 자신에 대해 더 폭넓게 이해하도록 돕는 것, 효과 적으로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
․ 대처방식 변화 : 대처능력은 활용 가능한 대안을 찾고 다양한 접근과 시도 를 하면서 결과를 예측하는 능력을 말함. 사회복지사는 클 라이언트가 결과를 합리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돕고 정보를 활용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 문제상황에 현실적으로 대처하 는 능력을 향상시켜야 함
* 가족에 대한 개입
※ 가족체계가 효과적으로 기능하기 위한 요건 : 가족성원들 간의 분명한 경계와 자율성 이 있어야 함. 가족성원들 간에 깊은 신뢰감이 있어야 함. 가족규칙은 가족발달에 맞 게 변화해야 하고 유연성을 가져야 함. 부모가 서로 연합하여 권력을 가지되 위협적이어서는 안 됨
※ 역기능적인 가족의 특성 : 가족체계가 외부와 폐쇄적임. 가족 규칙에 융통성이 없고 위협적. 가족 성원간에 서로 집착하는 정도가 심하거나 또는 지나치게 무관심함. 가족성원에게 정형화된 역할을 부여하여 혼란스럽고 모호한 의사소통을 함
※ 가족 역기능의 종류
․ 이중 구속메세지 :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메시지를 보낼 때 적어도 두 가지 혹은 그 이상의 상반된 메시지나 요구를 동시에 보내 메시지를 받는 사람은 어떻게 반응하든 실패하게 됨
․ 대칭 및 보완관계 : 대칭적 관계는 한 사람의 행동이 상대방 행동을 자극 하고 또 그 행동에 자극 받아 서로 계속 상승작용 하는 것을 의미. 보완적 관계는 불평등 차이가 극대화되어 한 사람은 매우 지배적이고 또 한 사람 은 복 종적인 관계를 맺는 것
․ 밀착된 가족 : 가족들 간에 너무 지나치게 상호작용하고 과잉한 정도로 염 려하는 가족, 가족 중 한사람이 미치는 영향이 지나치게 큼
․ 유리된 가족 : 가족성원이 지나치게 독립적이고 자주적이어서 가족에 대한 충성심이 많이 부족
․ 속죄양 : 가족 중 환자로 지목된 사람. 가족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병리 적인 문제를 떠안고 있기 때문에 속죄양이라고 표현
4. 정리하기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직접적 개입과 간접적 개입을 구분하는 기준과 각 기법들이 어느 유형에 속하는지 유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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