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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심리학

발달심리학 핵심 요점 요약 정리 4. 인간발달이론 III-인본주의이론, 동물행동학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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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개요]
제4강에서는 인간발달이론 중에서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이론 및 동물행동학적 이론에 대해서 학습
한다. 우선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의 개념적 특성에 대해서 살펴보며, 인간의 자유의지와 존엄성을 강
조하는 인본주의 이론에 대해서 학습한다. 또한 인간발달에 있어서 생물학적 역할을 강조하는 동물행동
학에 대해서 살펴보는데 특히, 각인이론과 애착이론에 대해서 학습한다.
[학습목표]
1.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2. 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서 이해하고 기술할 수 있다.
3. Rogers의 인간중심이론의 특징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4. 각인이론과 애착이론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주요용어]
1. 관찰학습 : 다른 사람의 행동을 단순히 관찰함으로서 발생하는 학습
2.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 : 다른 사람의 행동을 단순히 관찰함으로서 발생하는 학습진정한 자기 자신이
되며 자기가 아닌 어떤 것을 가장하거나 진정한 자아의 일부를 숨기지 않는 상태
3. 동물행동학 : 진화론적 관점에서 동물과 인간의 행동을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인간발달에 있어서 생물
학적 역할을 강조
4. 애착 : 유아가 태어나서 자신을 돌보는 사람, 특히 어머니와 강한 정서적 유대를 맺게 되는 것.

 

[강의록]

3.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사회적 환경과 아동의 인지능력이 학습과 발달에 미
치는 중요성을 강조.
 인간의 모든 학습된 행동이 직접경험과 직접강화의
결과일 수는 없음.
 행동에 대해 강화 없이 다른 사란의 행동을 단순히
관찰함으로써 발생하는 학습인 관찰학습에 초점.
 예) Bandura의 실험
▪ 모델링, 모방

 

1) 관찰학습의 구성요소
① 주의집중과정 : 학습자가 관찰하는 행동에 주의를 기울임.
② 기억과정(파지과정) : 학습자가 모델의 행동을 기억 속에 저장하는 과정.
③ 운동재생과정 : 머릿속에서 재조직이 끝나면 자기도 한번 행동을 재생해 보고 자기의 성과를 잘
관찰한 후에 자신의 행동을 수정하게 되는 것.
④ 동기유발과정
▪ 수행행동 후에 오는 효과에 따라 그 행동의 빈도가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것.
▪ 직접강화 또는 대리강화(다른 사람이 강화 받는 행동을 관찰하고 자신도 그러한 행동을 하는 현
상)의 형태를 취함.

 

2) 상호결정론
사회학습이론에서는 행동의 원동력이 환경이라는 초기행동주의의 기본과정에서 벗어나, 개인과 환
경간의 상호성으로 보는 양방향성을 가정.
Bandura의 상호결정론(reciprocal determinism)
환경이 아동의 성격과 행동을 조성한다는 Watson, Skinner와 달리, 개인, 행동, 환경 간의 관계는
양방향성이라고 주장.

▶ 반두라의 상호결정론 모형

인본주의 이론
인간은 자신의 행동, 정서, 사고를 조직하는 역동적 성격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개인의 행동을 통
제하는 것은 의식적인 정신과정.
1. Maslow의 욕구위계이론
인간의 행동은 다양한 동기에 의해 유발 – 위계적 구조

자기실현의 동기는 인간이 지향하는 가장 상위의 동기
하위동기를 충족시키기 위해 행동하며 이러한 동기가 충족되면 상위의 동기를 충족시키기 위한 행
동이 나타나는데 궁극적으로 인간의 삶은 자기실현을 지향하고 있음

2. Carl Rogers의 인간중심이론
인간의 자유의지와 존엄성을 무시하는 부정적 인간관에 대한 비판.
인간은 근본적으로 자기실현을 추구하는 성장 지향적 존재이며, 자기를 실현할 수 있는 기본적 동
기와 능력을 이미 가지고 있음.
과거에 얽매인 존재가 아니라 현재에 살고 미래를 추구하는 존재로 자신의 가능성과 잠재력을 발
현할 수 있는 그 무엇이든 될 수 있는 형성과정 중에 있는 존재.

내담자 중심치료 혹은 비지시적 치료로 불림.
상담 치료자가 지녀야 할 기본적인 태도를 제공.
인간은 근본적으로 자기실현을 추구하는 존재로서 자신의 모든 잠재력을
발현시켜 유능한 인간이 되려는 성향을 지님

 

1) 자아의 중요성
자기개념은 부모들이 부여한 가치 조건의 영향을 크게 받는데, 외적으로 부여된 가치 조건에 따라
살아가게 되면 자기 개념과 지금 – 여기에서의 경험 간에 불일치가 생김.
경험되는 것과 자기 개념의 불일치가 많을수록 지금 – 여기에서 부정되는 경험들이 많아지게 되
고, 이 과정이 되풀이 될수록 잠재력을 실현할 수 없고 심리적 문제를 경험.
이러한 유기체적 경험과 자기 개념의 차이는 위협적으로 느껴지고 불안을 일으키게 되며 개인은
불안을 방어하기 위해 자신의 경험을 왜곡하거나 부인하게 됨.
자기 개념과 유기체적 경험의 괴리가 점점 확대되면 부적응 상태, 신경증적 증상이 나타남.
2)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
자아실현을 이룬 사람들은 진정한 자기 자신이 되며 자기가 아닌 어떤 것을 가장하거나 진정한 자
아의 일부를 숨기지 않는데, 이와 같은 사람들을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fully functioning
person)’ 이라고 부름.
동물행동학적 이론
동물행동학은 진화론적 관점에서 동물과 인간의 행동을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인간발달에 있어서
생물학적 역할을 강조.
다양한 종 특유의(species-specific) 행동들은 종의 생존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진화되어 온 것이
라고 믿음.
많은 종류의 새들은 어미 새를 따라다니고, 보금자리를 짓고, 노래하는 등의 본능적 행동을 가
지고 태어나는데 이는 다원의 적자생존의 과정에 의해 진화된 것.

1) Lorenz각인이론

① 각인
▪ 동물들의 생존가능성을 증진시키는 행동패턴 중의 하나는 각인
(imprinting)
▪ 각인은 새끼 새가 부화한 직후부터 어미를 따라 다니는 행동으로서 태
어나서 처음 접하는 물체에 애착을 형성하는 선천적 학습

② 결정적 시기
▪ 각인 현상은 결정적 시기(critical period)에만 발생함.
▪ 어린 동물은 생후 초기 특정한 시기에 어떤 대상에 노출되어 그 뒤를 따르게 되면, 그 대상에
애착을 가지게 되는데, 여기서 특정한 시기가 결정적인 시기임.

2) Bowlby의 애착이론
① 애착관계
▪ 애착관계 : 유아가 태어나서 자신을 돌보는 사람, 특히 어머니와
강한 정서적 유대를 맺게 되는 것

 

▪ 동물행동학적 이론을 인간관계, 특히
유아와 어머니 간의 애착관계에 적용
함.
▪ 아기의 애착행동은 부모로 하여금 아기
에게 접근해서 보살피고, 상호작용하도
록 격려할 뿐만 아니라 아기를 먹이고,
위협으로부터 보호하고, 건강한 성장에
필요한 자극과 애정을 기울이게 해 줌

 

② 민감한 시기
▪ 인생 초기에 형성되는 사회적 관계의 질이 그 후의 발달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믿음.
▪ 민감한 시기는 그 개념이나 범위가 결정적 시기보다 덜 엄격
▪ 민감한 시기는 특정능력이나 행동이 출현하는데 최적의 시기를 의미하고, 아동은 이 시기에 특
정한 환경의 자극에 민감한 반응을 보임. 민감한 시기가 지난 후에도 발달이 이루어질 수는 있
지만, 시간이 더 오래 소요될 뿐 아니라 어려움.
▪ Bowlby는 인생에서 첫 3년이 사회정서발달의 민감한 시기라고 여겼으며, 만약 이 시기에 친밀
한 정서적 유대를 형성하는 기회를 갖지 못한다면, 나중에 친밀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다고 여김.

 

[연습문제]
문제1. 다음 중 관찰학습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① 주의집중과정 ② 처벌과정 ③ 기억과정 ④ 운동재생과정
문제2. 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의하면 다음 중 가장 먼저 만족되어져야 하는 것은?
① 생리적 욕구 ② 안전의 욕구 ③ 소속감의 욕구 ④ 자기존중감의 욕구
문제3. 동물행동학적 이론에 대한 다음 설명 중 가장 옳은 것은?
① 인간발달에서 환경의 역할을 강조한다.
② Lorenz는 애착이론을 창시하였다.
③ 애착관계란 주요 양육자와 강한 정서적 유대를 가지게 되는 것이다.
④ 민감한 시기는 그 개념이나 범위가 결정적 시기보다 더 강력하고 엄격하다.

 

[문제해설]
문제1. 관찰학습의 4가지 구성요소는 주의집중, 기억, 운동재생과 동기유발과정이다.
문제2. 인간의 5가지 욕구는 생리적 욕구, 안전의 욕구, 애정과 소속감의 욕구, 자기존중감의 욕구, 자아
실현의 욕구인데 위계적인 구조로 되어 있다.
문제3. 동물행동학은 발달에서 생물학적 요인을 강조하였고, Lorenz는 각인이론을 제시하였으며, 민감한
시기는 개념적으로 결정적 시기보다 덜 엄격하다.
[문제해설] 2, 1, 3

 

[요점정리]
1.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은 사회적 환경과 아동의 인지능력이 인간의 학습과 발달과정에 미치는 중요
성을 강조하였으며 관찰학습의 역할에 초점을 두었다.
2. 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서는 생리적 욕구, 안전의 욕구, 애정과 소속감의 욕구, 자기존중감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를 제시하였다.
3. Carl Rogers의 인간중심이론은 구체적인 문제해결 기법보다는 내담자에 대한 치료자의 태도를 더 중
요시하였다.
4. 동물행동학은 진화론적 관점에서 동물과 인간의 행동을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인간발달에 있어서 생
물학적 역할을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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