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개요]
제3강에서는 인간발달이론 중에서 의식적인 사고를 강조하는 인지발달이론과 환경적 요인을 강조하
는 학습이론에 대해서 학습한다. 우선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의 개념적 특성과 인지발달의 각 단계의
주요 특징에 대해서 살펴본다. 또한 인지발달이론 중에서 정보처리이론의 개념에 대해서 알아본다. 마지
막으로 인간발달에 대한 학습이론에서는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과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
해서 학습한다.
[학습목표]
1. Piaget의 인지발달 원리와 각 인지발달단계의 특징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2. 정보처리이론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3. 인간발달에 대한 학습이론의 주요 개념과 과정에 대해서 기술할 수 있다.
[주요용어]
1. 도식 : 마음속에서 새로운 경험을 분류, 정리할 수 있는 능력으로 동화와 조절에 의해서 형성됨
2. 동화 : 개인의 기존 도식에 새로운 사물을 통합하는 것
3. 조절 : 개인의 도식을 변화시켜 새로운 사물을 이해하는 것
4. 자극 일반화 : 원래의 자극과 유사한 조건자극에 대해 조건 반응하는 것을 의미
5. 강화 : 미래에 어떤 행동이 일어날 확률을 증가시키는 것.
◈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 인간은 능동적 존재로서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하면서 세계에 대한 지식을 확장시킴.
❖ 인지구조에 따라 경험내용을 해석하고 추론하며 거기서 논리적 법칙을 찾아내어 문제해결을 하는
동안에 기존의 인지구조에 질적 변화가 일어나고 새로운 인지구조를 형성함.
❖ 인지발달이란 인지구조의 계속적인 질적 변화의 과정.
1. 도식(schema)
❖ 마음속에서 새로운 경험을 분류, 정리할 수 있는 능력, 혹은 우리가 세계를 이해하고 기능하기 위
해 사용하는 지식, 절차, 관계.
❖ 도식을 형성하기 위한 기제
◼ 동화(assimilation) : 개인의 도식에 새로운 사물을 흡수, 통합하는 것
◼ 조절(accomodation) : 새로운 사물이 기존의 도식과 달라서 도식 자체를 변화시켜 새로운 사
물을 파악하는 것 ➡ 예) 새와 비행기
2. 적용
❖ 환경과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도식이 변화하는 과정.
❖ 도식의 유지, 변경을 통해서 자신의 환경에 적응하게 됨. ➡ 인지발달이란 도식의 확장과정
3. 인지발달단계
❖ 순서적, 속도의 차이(문화, 개인)
1) 감각운동기(0~2세, sensorimotor period)
❖ 기본적 반사 : 울기, 먹기, 빨기
❖ 눈과 손의 협응(보는 것 잡고 들여다보기)
❖ 대상영속성 획득(8개월 시작, 이전에는 out of sight, out of mind)
2) 전조작기(2~7세, preoperational period)
① 언어발달
▪ 상징적 사고 발달
▪ 개념적 조작 능력이 불충분
② 자아중심성 사고
▪ 자신의 조망과 타인의 조망을 구별하지 못함.
▪ 공간조망이 대표적 ➡ 예) 선물할 때, 눈이 오는 것, 인형이 보는 방향.
③ 물활론적 사고
▪ 생물과 무생물 구별 불확실
▪ 활동하고 움직이는 것은 살아있음
④ 꿈의 실재론 : 꿈이 실제로 존재한다고 믿음
⑤ 보존개념의 부재
▪ 직관적 판단에 의존
▪ 한 가지 차원에만 주의집중
▪ 양, 수의 보존개념 실험
3) 구체적 조작기(7~12세, concrete operational period)
① 탈중심화 : 타인의 조망 수용
② 보존개념 획득 : 다차원 고려, 가역성 원리 획득
4) 형식적 조작기(7~12세, concrete operational period)
① 추론가능
▪ 추상적인 사고능력
▪ 논쟁이나 형식적 논리전개 좋아함
② 가설의 이해
③ 조합적 사고, 과학적 사고 : 문제에 직면하면 모든 가능한 문제해결책을 고려해서 문제해결에 도달
◈ 정보처리이론
❖ 인간의 인지과정을 컴퓨터의 정보처리 과정과 비교
❖ 컴퓨터와 인간의 사고과정에는 유사점이 있는데 둘 다 논리와 규칙을 사용함
❖ 컴퓨터와 정신활동 비교
❖ 컴퓨터
◼ 하드웨어 : 컴퓨터의 물리적 장치
◼ 소프트웨어 : 컴퓨터 조작을 위한 프로그래밍
❖ 정신활동
◼ 하드웨어 : 뇌와 신경계
◼ 소프트웨어 : 문제해결을 위한 계획이나 책략
❖ 새로운 기술의 발달로 컴퓨터의 구조와 프로그램이 점점 복잡해지듯이 인간의 인지과정 또한 성장
하는 동안에 점점 복잡해짐.
❖ 정보처리이론의 연구대상
◼ 아동이 외부세계로부터 들어오는 정보를 기억과정을 통해 저장하고,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저장
된 정보를 전환하며, 또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인출하는 정보처리의 과정.
❖ Piaget의 이론과 마찬가지로 정보처리이론도 아동이 매우 능동적으로 정보를 탐색하고 처리한다고
여김.
❖ 정보처리이론에서는 발달단계를 설정하지는 않으며, 발달을 연속적이고 계속적인 과정으로 여김.
◈ 학습이론
❖ 학습이론은 아동발달에서 생물학적 요인보다는 환경적 요인을 강조
◼ 환경을 재구성해서 새로운 학습경험을 하면 발달에 변화.
◼ 직접 관찰하고 측정할 수 있는 행동을 연구하는 것이 중요
❖ 학습이론은 인간발달에서 단계를 설정하지 않음.
❖ 학습이론의 기본원리 : 자극과 반응간의 관계 연구
1. 고전적 조건형성(Classical Conditioning)
❖ 소화 및 침 분비기능에 관한 실험.
❖ 무조건 자극(Unconditioned Stimulus)
: 무조건 반사를 일으키는 자극
예) 음식
1) 파블로브(Pavlov)
❖ 무조건 반응(Unconditioned Response) : 무조건 자극에 대해 선천적이고 생리적으로 나타나는 반응
❖ 조건자극(Conditioned Stimulus) : 무조건 자극과 연결되어 제시됨으로써 무조건 반응을 일으키는
자극 ➡ 예) 종소리
❖ 조건반응(Conditioned Response) : 조건자극에 의해 유발된 반응
➡ 중성적 자극이 반사적 반응을 일으키는 다른 자극과 체계적으로 연합해서 조전반응을 유발
2) 고전적 조건형성의 과정
3) 자극일반화와 변별 : 예) 유사한 종소리
4) 소거 : 점차적인 과정
5) Watson & Rayner(1920)의 실험 : Little Albert의 공포반응 학습과정
2. 도구적(조작적) 조건형성(Operant Conditioning)
❖ Skinner에 의해 발전
❖ 행동은 그 결과에 의해 영향 받음.
❖ 행동이후
◼ 강화(reinforcement) : 긍정적인 결과
◼ 처벌(punishment) : 나쁜 결과
1) 강화 : 미래에 어떤 행동이 일어날 확률을 증가시키는 것.
① 정적강화(posive reinforcement)
◼ 반응 후에 유쾌하거나 바람직한 긍정적인 자극을 주는 것. ➡ 예) 좋은 학점
② 부적강화(negative reinforcement)
◼ 반응 후 고통스러운 부적자극이 종료되는 것. ➡ 예) 안전벨트를 위한 경고음, 시계 alarm
2) 처벌 : 반응이 다시 발생하게 될 확률을 낮춤
3) 소거 : 강화물을 제거함으로써 발생
[연습문제]
문제1. 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의 순서가 바르게 나열된 것은?
① 감각운동기-전조작기-구체적 조작기-형식적 조작기
② 전조작기-구체적 조작기-감각운동기-형식적 조작기
③ 구체적 조작기-전조작기-형식적 조작기-감각운동기
④ 형식적 조작기-감각운동기-전조작기-구체적 조작기
문제2. 아동의 보존개념이 형성되고, 가역성의 원리를 획득하게 되는 시기는 언제인가?
① 감각운동기 ② 전조작기 ③ 구체적 조작기 ④ 형식적 조작기
문제3. 다음 중 고전적 조건형성의 개념에 대한 설명 중 바르지 않은 것은?
① 무조건 자극은 무조건 반사를 일으키는 자극이다.
② 무조건 반응은 무조건 자극에 대해 생리적으로 나타나는 반응이다.
③ 조건반응은 조건자극에 의해 유발된 반응이다.
④ 조건자극은 중성적 자극과 연결되어 무조건 반응을 일으키는 자극이다.
[문제해설]
문제1. Piaget의 인지발달단계 순서는 감각운동기-전조작기-구체적 조작기-형식적 조작기이다.
문제2. 구체적 조작기에는 보존개념이 형성되고 가역성의 원리를 획득하게 된다.
문제3. 조건자극은 무조건 자극과 연결되어 제시됨으로써 무조건 반응을 일으키는 자극이다.
[문제해설] 1, 3, 4
[요점정리]
1. Piaget는 인지발달의 단계를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로 구분하였다.
2. 정보처리이론에서는 아동이 외부 세계로부터 들어오는 정보를 기억과정을 통해 저장하고, 시간의 흐름
에 따라 저장된 정보를 전환하며, 정보를 효율적으로 인출하는 정보처리의 과정을 연구대상으로 한다.
3. 학습이론에서는 인간발달에서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직접 관찰하고 측정할 수 있는 행동을 연구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4. 고전적 조건형성에서는 중성적 자극이 반사적 반응을 일으키는 다른 자극과 체계적으로 연합해서 조
건반응을 유발하는 과정에 대해서 설명한다.
5. 조작적 조건형성에서는 인간의 행동이 행동 후에 따르는 결과에 의해서 영향 받는다고 설명한다.
'발달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발달심리학 핵심 요점 요약 정리 6. 태내발달과 신생아 (0) | 2022.03.10 |
---|---|
발달심리학 핵심 요점 요약 정리 5. 인간발달의 연구방법 (0) | 2022.03.09 |
발달심리학 핵심 요점 요약 정리 4. 인간발달이론 III-인본주의이론, 동물행동학이론 (0) | 2022.03.08 |
발달심리학 핵심 요점 요약 정리 2. 인간발달이론Ⅰ - 정신분석이론 (0) | 2022.03.06 |
발달심리학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 인간발달의 본질 (0) | 2022.03.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