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발달심리학

발달심리학 핵심 요점 요약 정리 3. 인간발달이론Ⅱ - 인지발달․학습이론

728x90
반응형

[학습개요]
제3강에서는 인간발달이론 중에서 의식적인 사고를 강조하는 인지발달이론과 환경적 요인을 강조하
는 학습이론에 대해서 학습한다. 우선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의 개념적 특성과 인지발달의 각 단계의
주요 특징에 대해서 살펴본다. 또한 인지발달이론 중에서 정보처리이론의 개념에 대해서 알아본다. 마지
막으로 인간발달에 대한 학습이론에서는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과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
해서 학습한다.

 

[학습목표]
1. Piaget의 인지발달 원리와 각 인지발달단계의 특징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2. 정보처리이론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3. 인간발달에 대한 학습이론의 주요 개념과 과정에 대해서 기술할 수 있다.

 

[주요용어]
1. 도식 : 마음속에서 새로운 경험을 분류, 정리할 수 있는 능력으로 동화와 조절에 의해서 형성됨
2. 동화 : 개인의 기존 도식에 새로운 사물을 통합하는 것
3. 조절 : 개인의 도식을 변화시켜 새로운 사물을 이해하는 것
4. 자극 일반화 : 원래의 자극과 유사한 조건자극에 대해 조건 반응하는 것을 의미
5. 강화 : 미래에 어떤 행동이 일어날 확률을 증가시키는 것.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인간은 능동적 존재로서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하면서 세계에 대한 지식을 확장시킴.
인지구조에 따라 경험내용을 해석하고 추론하며 거기서 논리적 법칙을 찾아내어 문제해결을 하는
동안에 기존의 인지구조에 질적 변화가 일어나고 새로운 인지구조를 형성함.
인지발달이란 인지구조의 계속적인 질적 변화의 과정.

 

1. 도식(schema)
마음속에서 새로운 경험을 분류, 정리할 수 있는 능력, 혹은 우리가 세계를 이해하고 기능하기 위
해 사용하는 지식, 절차, 관계.
도식을 형성하기 위한 기제
동화(assimilation) : 개인의 도식에 새로운 사물을 흡수, 통합하는 것
조절(accomodation) : 새로운 사물이 기존의 도식과 달라서 도식 자체를 변화시켜 새로운 사
물을 파악하는 것
예) 새와 비행기

 

2. 적용
환경과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도식이 변화하는 과정.
도식의 유지, 변경을 통해서 자신의 환경에 적응하게 됨. 인지발달이란 도식의 확장과정

 

3. 인지발달단계
순서적, 속도의 차이(문화, 개인)

1) 감각운동기(0~2세, sensorimotor period)
기본적 반사 : 울기, 먹기, 빨기
눈과 손의 협응(보는 것 잡고 들여다보기)
대상영속성 획득(8개월 시작, 이전에는 out of sight, out of mind)

 

2) 전조작기(2~7세, preoperational period)
① 언어발달
▪ 상징적 사고 발달
▪ 개념적 조작 능력이 불충분
② 자아중심성 사고
▪ 자신의 조망과 타인의 조망을 구별하지 못함.
▪ 공간조망이 대표적
예) 선물할 때, 눈이 오는 것, 인형이 보는 방향.
③ 물활론적 사고
▪ 생물과 무생물 구별 불확실
▪ 활동하고 움직이는 것은 살아있음
④ 꿈의 실재론 : 꿈이 실제로 존재한다고 믿음
⑤ 보존개념의 부재
▪ 직관적 판단에 의존
▪ 한 가지 차원에만 주의집중
▪ 양, 수의 보존개념 실험

3) 구체적 조작기(7~12세, concrete operational period)
① 탈중심화 : 타인의 조망 수용
② 보존개념 획득 : 다차원 고려, 가역성 원리 획득
4) 형식적 조작기(7~12세, concrete operational period)
① 추론가능
▪ 추상적인 사고능력
▪ 논쟁이나 형식적 논리전개 좋아함
② 가설의 이해
③ 조합적 사고, 과학적 사고 : 문제에 직면하면 모든 가능한 문제해결책을 고려해서 문제해결에 도달
정보처리이론
인간의 인지과정을 컴퓨터의 정보처리 과정과 비교
컴퓨터와 인간의 사고과정에는 유사점이 있는데 둘 다 논리와 규칙을 사용함
컴퓨터와 정신활동 비교
컴퓨터
하드웨어 : 컴퓨터의 물리적 장치
소프트웨어 : 컴퓨터 조작을 위한 프로그래밍
정신활동
하드웨어 : 뇌와 신경계
소프트웨어 : 문제해결을 위한 계획이나 책략
새로운 기술의 발달로 컴퓨터의 구조와 프로그램이 점점 복잡해지듯이 인간의 인지과정 또한 성장
하는 동안에 점점 복잡해짐.

 

정보처리이론의 연구대상
아동이 외부세계로부터 들어오는 정보를 기억과정을 통해 저장하고,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저장
된 정보를 전환하며, 또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인출하는 정보처리의 과정.
Piaget의 이론과 마찬가지로 정보처리이론도 아동이 매우 능동적으로 정보를 탐색하고 처리한다고
여김.
정보처리이론에서는 발달단계를 설정하지는 않으며, 발달을 연속적이고 계속적인 과정으로 여김.
학습이론
학습이론은 아동발달에서 생물학적 요인보다는 환경적 요인을 강조
환경을 재구성해서 새로운 학습경험을 하면 발달에 변화.
직접 관찰하고 측정할 수 있는 행동을 연구하는 것이 중요
학습이론은 인간발달에서 단계를 설정하지 않음.
학습이론의 기본원리 : 자극과 반응간의 관계 연구

 

1. 고전적 조건형성(Classical Conditioning)

 소화 및 침 분비기능에 관한 실험.
 무조건 자극(Unconditioned Stimulus)
: 무조건 반사를 일으키는 자극
예) 음식

 

1) 파블로브(Pavlov)
무조건 반응(Unconditioned Response) : 무조건 자극에 대해 선천적이고 생리적으로 나타나는 반응
조건자극(Conditioned Stimulus) : 무조건 자극과 연결되어 제시됨으로써 무조건 반응을 일으키는
자극
예) 종소리
조건반응(Conditioned Response) : 조건자극에 의해 유발된 반응
중성적 자극이 반사적 반응을 일으키는 다른 자극과 체계적으로 연합해서 조전반응을 유발
2) 고전적 조건형성의 과정


3) 자극일반화와 변별 : 예) 유사한 종소리
4) 소거 : 점차적인 과정
5) Watson & Rayner(1920)의 실험 : Little Albert의 공포반응 학습과정

 

2. 도구적(조작적) 조건형성(Operant Conditioning)
Skinner에 의해 발전
행동은 그 결과에 의해 영향 받음.
행동이후
강화(reinforcement) : 긍정적인 결과
처벌(punishment) : 나쁜 결과

 

1) 강화 : 미래에 어떤 행동이 일어날 확률을 증가시키는 것.
① 정적강화(posive reinforcement)
반응 후에 유쾌하거나 바람직한 긍정적인 자극을 주는 것. 예) 좋은 학점
② 부적강화(negative reinforcement)
반응 후 고통스러운 부적자극이 종료되는 것. 예) 안전벨트를 위한 경고음, 시계 alarm
2) 처벌 : 반응이 다시 발생하게 될 확률을 낮춤
3) 소거 : 강화물을 제거함으로써 발생

 

[연습문제]
문제1. 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의 순서가 바르게 나열된 것은?
① 감각운동기-전조작기-구체적 조작기-형식적 조작기
② 전조작기-구체적 조작기-감각운동기-형식적 조작기
③ 구체적 조작기-전조작기-형식적 조작기-감각운동기
④ 형식적 조작기-감각운동기-전조작기-구체적 조작기

 

문제2. 아동의 보존개념이 형성되고, 가역성의 원리를 획득하게 되는 시기는 언제인가?
① 감각운동기 ② 전조작기 ③ 구체적 조작기 ④ 형식적 조작기

 

문제3. 다음 중 고전적 조건형성의 개념에 대한 설명 중 바르지 않은 것은?
① 무조건 자극은 무조건 반사를 일으키는 자극이다.
② 무조건 반응은 무조건 자극에 대해 생리적으로 나타나는 반응이다.
③ 조건반응은 조건자극에 의해 유발된 반응이다.
④ 조건자극은 중성적 자극과 연결되어 무조건 반응을 일으키는 자극이다.

 

[문제해설]
문제1. Piaget의 인지발달단계 순서는 감각운동기-전조작기-구체적 조작기-형식적 조작기이다.
문제2. 구체적 조작기에는 보존개념이 형성되고 가역성의 원리를 획득하게 된다.
문제3. 조건자극은 무조건 자극과 연결되어 제시됨으로써 무조건 반응을 일으키는 자극이다.

 

[문제해설] 1, 3, 4

 

[요점정리]
1. Piaget는 인지발달의 단계를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로 구분하였다.
2. 정보처리이론에서는 아동이 외부 세계로부터 들어오는 정보를 기억과정을 통해 저장하고, 시간의 흐름
에 따라 저장된 정보를 전환하며, 정보를 효율적으로 인출하는 정보처리의 과정을 연구대상으로 한다.
3. 학습이론에서는 인간발달에서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직접 관찰하고 측정할 수 있는 행동을 연구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4. 고전적 조건형성에서는 중성적 자극이 반사적 반응을 일으키는 다른 자극과 체계적으로 연합해서 조
건반응을 유발하는 과정에 대해서 설명한다.
5. 조작적 조건형성에서는 인간의 행동이 행동 후에 따르는 결과에 의해서 영향 받는다고 설명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