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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심리학

발달심리학 핵심 요점 요약 정리 5. 인간발달의 연구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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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개요]
제5강에서는 인간발달의 연구방법에 대해서 학습한다. 인간행동을 연구하기 위한 다양한 자료수집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대표적인 연구 설계에 대해서 살펴본다. 또한 인간의 연령에 따른 변화를 연구
하기 위한 횡단적 접근법, 종단적 접근법, 계열적 설계법에 대해서 학습하도록 한다.
[학습목표]
1. 자료수집의 다양한 방법에 대해서 기술할 수 있다.
2. 기술연구, 상관연구, 실험연구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3. 횡단적 접근법, 종단적 접근법, 계열설계법의 차이에 대해서 구분할 수 있다.
[주요용어]
1. 상관연구 : 둘 또는 그 이상의 변인간의 관계를 알아보는 연구
2. 실험연구 : 두 변인간의 원인과 결과를 알 수 있는 연구방법
3. 횡단적 접근법 : 각기 다른 연령의 사람들을 동시에 비교 연구하는 방법
4. 종단적 접근법 : 동일한 연구 대상자를 오랜 기간 동안 반복적으로 관찰함으로써 연령에 따른 변화를
연구하는 방법
5. 계열 설계법 : 몇 개의 동시대 출생 집단을 여러 차례에 걸쳐 측정하는 연구방법


1. 자료수집의 방법
1) 관찰법
인간의 행동을 관찰하고, 관찰된 행동을 객관적인 방법으로 기록하는 것으로 가장 오래된 연구방법
자연관찰
실제 상황에서 자연스럽게 관찰할 수 있기 때문에 상황을 일부러 조작하거나 통제할 필요가 없음.
유치원, 학교, 공원, 집 등에서 이루어짐.
실험실관찰의 단점
피보험자가 자신들이 관찰당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음
실험실 상황이 자연스럽지 못하기 때문에 부자연스런 행동을 유발
인간발달의 어떤 측면들은 실험실 상황에서 연구가 불가능
2) 면접법과 질문지법
면접법
일시적으로 일대일로 얼굴을 맞대고 이루어짐.
구조적 면접법 : 정보를 얻은 것이 목적.
비구조적 면접법 : 진단이나 치료 등 임상적 목적을 가진 상담 면접.
질문지법
구조적 면접법과 매우 비슷하지만, 반응자가 질문지를 읽고 자신이 직접 표시하는 것.
많은 수의 피험자들을 한 번에 연구할 수 있음.

의도적이든 기억을 못해서든 답변을 왜곡할 가능성이 있음.

 

3) 사례연구
한 두 명의 피험자를 .연구하는 것
매우 제한된 수의 피험자의 경험에 의존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 어려우며 관찰의 객관성이 문제가 됨.
4) 표준화 검사법
피험자로 하여금 일련의 질문에 답하게 하는 것
개인의 점수를 집단 내 다른 사람들의 점수와 비교해 개인이 상대적으로 어떠한가를 알아봄
점수를 백분율로 나타냄.
개인차에 관한 정보를 제공
한 개인의 행동이 일관성 있고 안정된 것이라는 신념에 근거한 것이지만, 측정상황에 따라서 변할
수 있음.
모든 방법에는 나름의 한계가 있음. 다양한 측정법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함.

 

2. 연구 설계
연구자가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해석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
발달연구에서는 연령변화에 따른 발달적 변화를 기술하는 것에 관심.
인간의 행동을 연구하는데 사용되는 3가지의 연구 설계.

기술연구
상관연구 실험연구

1) 기술연구

인간행동 연구의 첫째 목표는 인간의 사고와 감정, 그리고 행동을 가술하는 것.
대표적으로 조사연구, 자연관찰연구가 여기에 해당.
예)
▪ 해마다 실시되는 인구조사
▪ 발달심리학자가 아동들이 운동장에서 노는 것을 관찰하여 그들의 상호작용을 기술하는 것.
▪ 사회학자가 사람들이 대도시에서 어떤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하는지 알아보는 것 등.
장점 : 복잡한 일상사를 간단하게 묘사해서 현재 일어나고 있는 일에 대한 이해를 증진.
단점 : 현제 상황에 대한 이해에는 도움이 되지만, 아주 제한된 정적인 상황에 대한 이해만 가능.

 

2) 상관연구(correlational study)
둘 또는 그 이상의 변인간의 관계를 알아보는 연구
주로 지필 검사지를 사용하여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변인들 사이의 관련정도를 연구.
상관이 있다는 것은 변인들 사이에 관련성이 있거나 변인들이 서로 연합되어 있음을 의미.
예)
▪ TV 폭력장면에의 노출과 아동의 공격성 사이에는 정적 상관관계.
▪ 성인의 교육정도와 수입 사이에는 정적 상관관계.
변인간의 인과관계를 제시하지는 못함.
A와 B가 서로 관련되어 있다는 것
A가 B의 원인이라거나 B가 A의 원인이라는 것을 의미하지 않음.

 

3) 실험연구(experimental study)
두 변인간의 원인과 결과를 정확하게 알 수 있는 연구방법
실험연구는 연구자의 목적에 따라 관련변인들을 체계적으로 조작하고 통제할 수 있는 연구방법으로
서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면인들 사이의 인과관계(causality)를 규명하려고 하는 연구방법
실험 연구를 통하여 특정한 행동의 원인과 결과가 확인될 수 있으므로 실험법은 인간발달을 설명
할 수 있는 유요한 도구.
독립변인(independent variable) : 실험연구에서 연구자가 조작하는 변인.
종속변인(dependent variable) : 독립변인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되는 변인.
예)

 

▪ TV의 친사회적 행동장면 시청이 아동의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 연구자는 TV의 친사회적 장면을 시청한 아동과 시청하지 않은 아동의 친사화적 행동을 비교.
▪ 이 때 TV 시청은 독립변인이 되고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은 종속변인에 해당
▪ 연구자는 TV 시청이라는 특정의 조건이나 처치(treatment)를 준 집단(실험집단)과 처치를 주
지 않는 집단(통제집단)을 비교
3. 인간발달연구의 접근법
1) 횡단적 접근법(cross-sectional design)
각기 다른 연령의 사람들을 동시에 비교 연구하는 방법
즉, 아동과 성인, 영아와 청소년, 성인과 노인 등 각 집단을 서로 비교함으로써 세대간의 차이를
연구
예)
▪ 각기 다른 연령집단의 IQ, 기억, 친구관계 등에 관해 비교
장점 : 자료수집이 짧은 시간 내에 이루어져서 시간 절약.
단점
개인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알 수 없음.
연령에 따른 차이는 그 자체의 영향이라기보다 동시대 출생 집단(cohort)의 효과 때문일 수 있음
특히 지능연구에서 중요

2) 종단적 접근법(longitudinal design)
동일한 연구 대상자를 오랜 기간 동안 반복적으로 관찰함으로써 연령에 따른 변화를 연구
장점
피험자는 동일한 시기에 출생, 동일한 사회문화적 환경에서 성장했으므로 연령변화에 대한 정
보제공
성장하면서 보여주는 변화를 알 수 있음.
단점
비용이 높음
시간이 많이 걸림
피험자의 탈락현상
연습효과
어떤 연구는 종단적 접근이어야 함.
예)
▪ 어린 시절 부모의 과보호가 아동의 성격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3) 계열 설계법 혹은 순차적 접근법(sequential design)
몇 개의 동시대 출생 집단을 몇 차례에 걸쳐 측정하는 연구방법, 즉, 몇 개의 종단적 접근법을 합
쳐놓은 것과 같은 것.
예)
▪ 앞의 의존성 연구를 계열 설계법(sequential design)으로 연구하면, 먼저 2세 아동과 5세 아
동을 연구 대상자로 선정하여 그들의 의존성을 관찰한 다음, 3년 후에 그들이 5세와 8세가
되었을 때 재검사를 실시
▪ 두 개의 연령집단을 동시에 연구 하였으며 3년 후에 다시 재검사를 실시하였기 때문에 횡단
연구와 종단연구가 혼합되어 있음.
횡단적 접근법과 종단적 접근법을 절충 보완한 접근법
연령효과
▪ 단순히 연령이 증가함으로써 나타나는 효과
동시대 출생 집단의 효과
▪ 같은 시대에 태어나서 같은 역사적 환경에서 성장함으로써 나타나는 효과
측정시기의 효과
▪ 자료가 수집될 당시 상황과 효과를 분리할 수 있음

[연습문제]
문제1. 한 연구자가 2세의 아동 30명을 대상으로 그들이 2세, 5세, 8세가 되었을 때 그들의 의존행동을
관찰했다면 이것은 어떤 연구접근법에 해당하는가?
① 횡단적 접근법 ② 계열적 접근법 ③ 실험연구법 ④ 종단적 연구법
문제2. 실험연구에 대한 다음 설명 중 바르지 않은 것은?
① 연구자가 조작하는 변인은 종속변인, 독립변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 변인을 독립변인이라 한다.
② 두 변인간의 원인과 결과를 정확하게 알 수 있는 연구방법이다.
③ 연구자가 연구목적에 따라 변인들을 체계적으로 조작하고 통제한다.
④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사이의 인과관계를 규명할 수 있다.
문제3. 연구설계에 대한 다음 설명 중 거리가 먼 것은?
① 연구자가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해석하기 위한 방법이다.
② 기술연구는 현재 일어나고 있는 일에 대한 이해를 도와준다.
③ 상관연구에서는 변인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할 수 있다.
④ 실험연구에서는 연구자가 변인을 조작하여 발달에 있어서의 그 영향을 살펴보게 된다.

 

[문제해설]
문제1. 종단적 연구법은 동일한 연구 대상자를 오랜 기간 동안 반복적으로 관찰함으로써 연령에 따른
변화를 연구하는 방법이다.
문제2. 실험연구에서 연구자가 조작하는 변인을 독립변인(independent variable)이라 하고, 독립변인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되는 변인을 종속변인(dependent variable)이라 한다.
문제3. 상관연구에서는 변인간의 인과관계를 설명하지 못한다.
[문제해설] 4, 1, 3

 

[요점정리]
1. 자료수집의 방법에는 관찰법, 면접법, 질문지법, 사례연구, 표준화 검사법 등이 있다. 다양한 자료수
집의 방법에는 나름의 장단점이 있으므로, 연구목적에 따라 다양한 방법들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인간행동을 연구하는 연구 설계에는 기술연구, 상관연구, 실험연구의 방법이 있다.
3. 인간발달연구의 접근법으로는 각기 다른 연령의 사람들을 동시에 비교 연구하는 방법인 횡단적 접근
법, 동일한 연구대상자를 오랜 기간 반복적으로 연구하는 종단적 접근법, 몇 개의 동시대 출생 집단
을 몇 차례에 걸쳐 측정하는 계열적 접근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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