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 장 인간발달이론Ⅰ - 정신분석이론
[학습개요]
제2강에서는 정신분석이론에 대해서 살펴본다. 먼저 정신분석이론의 창시자인 프로이트의 성격구조에
대해서 이해하고, 심리 성적발달이론에 대해서 학습한다. 다음으로 평생발달이론의 모체가 된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정신분석의 주요한 두 이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학습목표]
1. 프로이트의 성격의 구조에 대해서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심리성적발달이론의 각 단계에 대해서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3.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주요용어]
1. 무의식 : 개인이 전혀 의식하지 못하는 정신작용의 부분.
2. 심리성적발달이론 : 프로이트의 이론으로서 5-6세 이전의 초기경험이 성격형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인간발달을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의 단계로 구분.
3. 심적 결정론 : 인간의 모든 생각과 행동에는 선행하는 원인이 있음.
4. 심리사회적발달이론 : 인간은 자기 자신과 타인과의 관계에 따라 발달한다는 이론으로 에릭슨에 의해
제안된 8단계 이론.
◈ 정신분석이론 – 프로이드의 심리성적이론
❖ 지그문트 프로이드(Sigmund Freud, 1856 ~ 1939)에 의해 창시되었으며, 정신병리, 성격, 인간발
달에 관한 포괄적인 이론을 발전시킴.
❖ 정신의 본질에 관한 프로이드의 견해
◼ 모든 행동은 무의식적인 힘에 의해 동기유발 됨.
◼ 무의식적 동기(욕구나 충동들의 저장소)가 우리의 생각과 행동에 영향.
◼ 망각, 말실수, 꿈 등을 무의식적 힘의 표현으로 믿고 의미를 부여.
◼ 인간의 행동에 있어 주된 동기의 힘은 인간의 성욕.
◼ 초기의 양육경험이 중요한데 특히 어린시절 부모와의 갈등의 역할이 큼.
1. 기본과정
1) 무의식적 본능
❖ 삶의 본능 : 배고픔, 목마름, 성본능 등 생존과 관련.
❖ 죽음의 본능 : 자살, 전쟁 등 인간의 파괴적이고 공격적인 성향
2) 정신적 결정론
❖ 인간의 행동이나 감정 혹은 생각은 정신 내적인 원인에 의해 결정된다는 정신분석이론의 기본원리.
❖ 물위에 떠 있는 작은 부분이 의식이고, 물속에 잠겨있는 훨씬 더 큰 부분이 무의식이며, 파도에
의해 물 표면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잠기기도 하는 부분이 전의식
2. 정신에 대한 모형
1) 의식
❖ 주의를 기울이면 곧 알아차릴 수 있는 장신작용의 부분.
❖ 의식은 개인이 의식하고 있는 정신기관의 층을 의미
❖ 의식자체는 정신생활의 극히 작고 제한된 부분만을 포함.
2) 전의식
❖ 전의식은 무의식의 일부라고 할 수 있는데, 왜냐하면 개인이 그 내용을 의식하지 못하기 때문.
❖ 개인의 주의를 그쪽으로 향하게 함으로써 내용이 자발적으로 회상될 수 있기 때문에 전의식의 많
은 부분, 특히 상위 영역은 의식에 쉽게 접근가능.
❖ 의식 속에는 없지만 기억, 회상, 사고의 과정을 거쳐 의식으로 상기할 수 있는 사고의 대부분이
우리의 전의식에 자리 잡고 있음.
3) 무의식
❖ 개인이 전혀 의식하지 못하는 정신작용의 부분.
❖ 무의식은 의지력으로 쉽게 의식될 수 없는 경험과 정보를 포함.
❖ 무의식의 내용(충격적 경험, 용납할 수 없는 충동 등)은 억압에 의해 무의식 속에 갇혀 있음.
❖ 억압은 무의식적 충동을 영원히 억누를 수는 없으므로 이러한 충동과 경험은 꿈이나 신경증의 증
상을 통해 왜곡되고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표출.
3. 성격의 구조
1) id(원초아)
❖ 성격의 가장 원시적인 부분으로서 음식,
물, 배설, 그리고 성적 쾌락과 같은 생물
적 충동 모두를 포함.
❖ 쾌락의 원천
2) ego(자아)
❖ 성격의 조직적, 합리적 측면
❖ 현실원칙, 현실의 맥락을 고려하여 욕구충족을 지연하거나 억제.
❖ 타협은 어떤 때는 적절한 행동으로, 어떤 대는 스스로 요구를 지연시킴으로써, 금지된 충동을 억
누름으로써 이루어짐.
3) superego(초자아)
❖ 부모의 규칙과 훈계, 사회의 가치가 내면화된 것.
❖ 개인의 내면화된 도덕성은 부모와 동일시 과정을 통해서 그리고 부모의 선악에 대한 기준을 따름
으로써 발달.
❖ 사회의 가치에 위반되는 행동을 하면 양심의 가책을 느끼고, 바람직한 행동을 하면 자긍심과 만족
을 느끼는 것은 초자아에 의한 것.
❖ 도덕성 추구
4. 프로이드의 심리성적발달이론
❖ 5~6세 이전의 초기경험이 성격형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침.
❖ 성적 욕구인 리비도(삶의 에너지)가 신체의 어느 부위를 통하여 만족되는가?
❖ 어느 한 발달단계에서 욕구가 지나치게 만족 혹은 좌절되면 고착 발생.
발달단계 | 발달과업 | |
구강기 (oral stage) |
0~1세 | • 다른 사람(주로 어머니)에게 의존하여 자신의 욕구 충족 • 수유, 음식, 빨기, 물어뜯기 등 구강을 통한 만족 추구 • 고착 성격 : 의존적, 흡연, 음주, 손가락 깨물기, 남을 비꼬는 성격 |
항문기 (anal stage) |
2~3세 | • 배변훈련이 중요, 그 과정에서 욕구조절의 능력을 얻고 만족을 경험. • 고착 : 구두쇠, 깔끔, 결벽성, 잔인, 파괴적 |
남근기 (phallic stage) |
3~5세 | • 남여의 신체차이를 지각. • 부모가 강한 사랑과 애착의 대상. • 외디푸스 콤플렉스 • 동일시 : 가치관, 목표까지 받아들임. 초자아 발달 및 성 역할 학습. • 고착성격 : 동성애, 경솔, 과장, 과시적 |
잠복기 (latency stage) |
6~12세 | • 성적으로 침체 • 초등학생 시기 • 활동적, 문화가치 학습, 역할습득 |
생식기 (genital stage) |
12세 이후 | • 2차 성징의 출현. • 성적인 본능이 다시 활발해짐. • 성숙한 성인으로 이성을 사람 |
◈ 정신분석이론 –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 ego의 발달과 기능에 관심
◼ 인간은 자기 자신과 타인과의 관계에 따라 발달
◼ 인생주기 전체를 통해 계속 변화, 발달
◼ 각 단계마다 도전과 위기 존재 → 적절한 해결 → 다음단
계로 이해
◼ 각 단계마다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이 함께 출현
발달단계 | 발달과업 | |
신뢰감 VS 불신감 (구강기) |
0~1세 | • 주요 양육자에게 의존 • 지속적인 사랑이 중요 • 예측가능성이 생겨남 |
자율성 VS 수치심 (항문기) |
2~3세 | • 스스로 먹고 입고 시작, 배변훈련 • 부모의 격려와 칭찬 : 자율성 획득 • 부모가 엄하고 벌 : 수치심 형성 |
주도성 VS 죄의식 (남근기) |
4~5세 | • 지적호기심, 도전적인 충동 • 도전감과 정복감 발달 • 부모의 거부와 비난 : 죄의식, 위축 |
근면성 VS 열등감 (잠재기) |
6~11세 | • 학생, 학교에서의 성공과 성취가 근면성을 발달시킴. • 교사, 친구의 영향력이 중요. •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면 열등감 형성 |
자아정체감 VS 역할혼미 (생식기) |
12~20세 | • 여러 가지 역할을 통합하여 정체감 형성 • 결정유예기간 : 직업, 전공에 대한, 정체감 형성이 어려울 경우 더 탐색하기 위해 미룸. • 역할혼미 : 청소년 비행으로 연결. |
친밀감 VS 고립감 (초기 성인기) |
20~40세 | • 우정, 애정, 친밀감 중요, 직업선택을 통해 사회생활에 적 응, 배우자 선택. • 연애와 결혼 : 친밀감의 결실. • 대인관계에서 어려움에 빠지면 고립 |
생성감 VS 자아탐익 (성인 중기) |
40~65세 | • 직업, 가족, 사회활동에서 생산적이고 왕성한 업적. • 자녀세대에 대한 애정과 걱정, 미래의 발전과 행복에 관심. • 자기의 편안함과 이익에만 신경 쓰면 자아탐익에 빠짐. |
자아통합 VS 절망 (노년기) |
65세 이후 | • 인생을 돌아보며 불만, 후회, 회한이 없으면 감사하며 인생 을 받아들임. • 열심히 살았고 가치가 있었다. : 죽음을 겸허하게 받아들임 • 우울, 후회, 무가치, 너무 늦었다. : 절망에 빠짐 |
➡ 평생발달 심리학의 이론적 모체
[연습문제]
문제1. 프로이드의 발달단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구강기 - 입을 통해 쾌락을 추구
② 항문기 - 배변훈련의 시기
③ 남근기 - 여아는 외디푸스 컴플렉스를 경험
④ 잠복기 - 사회의 문화가치를 학습하는 시기
문제2.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인간발달에서 전 생애 발달적 접근을 하였다.
② 각 단계로의 전환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잘 설명하였다.
③ 인간 발달에서 사회적 맥락을 강조하였다.
④ 자아정체감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일생을 통해 8가지 위기를 성공적으로 해결해야한다.
문제3. 프로이트의 성격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① 인간의 성격구조는 원초아, 자아, 무의식의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② 원초아는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쾌락의 원리에 따라 작용한다.
③ 자아는 부모와 사회적 기준을 내면화하여 발달한 것이다.
④ 원초아는 현실적 원리에 의해서 지배된다.
[문제해설]
문제1. 여아는 남근기에 일렉스타 컴플렉스를 경험한다.
문제2. 자아정체감의 확립은 8단계 중 5단계의 주요한 발달과제가 된다.
문제3. 자아가 현실원칙에 따라 작용하는데 반해 원초아는 쾌락의 원리를 따른다.
[문제해설] 3, 4, 2
[요점정리]
1. 정신분석이론에 따르면 인간의 정신은 의식, 전의식, 무의식으로 되어 있다.
2. 프로이트는 인간의 성격이 원초아, 자아, 초자아의 세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았다.
3. 심리성적발달이론에 의하면 인간은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의 발달단계를 거치게 된
다고 설명한다.
4. 에릭슨은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을 제안하였는데, ego의 기능에 보다 초점을 두어서 인간의 발달단계
를 8단계로 설명하고 있으며, 이 이론은 평생발달심리학의 모체가 되었다.
'발달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발달심리학 핵심 요점 요약 정리 6. 태내발달과 신생아 (0) | 2022.03.10 |
---|---|
발달심리학 핵심 요점 요약 정리 5. 인간발달의 연구방법 (0) | 2022.03.09 |
발달심리학 핵심 요점 요약 정리 4. 인간발달이론 III-인본주의이론, 동물행동학이론 (0) | 2022.03.08 |
발달심리학 핵심 요점 요약 정리 3. 인간발달이론Ⅱ - 인지발달․학습이론 (0) | 2022.03.07 |
발달심리학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 인간발달의 본질 (0) | 2022.03.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