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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십

경영학, 인간관계, 처세술 등 리더십 핵심 요점 정리 16. 윤리적 리더십의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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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윤리적 리더십의 의의

1) 윤리의 개념


(1) 윤리(ethics) : 그리스어 에티케(Ethike)에서 유래한 말로서 사람이 지켜야 할 도
리. 곧, 실제의 도덕규범이 되는 원리를 의미함
(2) 윤리란, 개인이나 사회가 바람직하다고 적절하다고 여기는 가치나 도덕을 말함.
특정한 상황에서 무엇이 옳고 그르며 또한 무엇이 좋고 나쁜가에 관하여 의사 결
정하는 지침이 되는 법칙과 원칙의 체계를 제공하는 것
(3) 윤리이론은 특정한 상황에서 무엇이 옳고 그른지 또 무엇이 좋고 나쁜지를 판단
하는데 지침이 되는 법칙화 원칙의 체계를 제공해 줌. 또한 도덕적으로 고결한 인
간이란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한 이해의 토대를 제공하기도 함
(4) 도덕적 리더들이 갖는 공통적인 특징
추종자들이 리더를 존중함. 리더가 추종자들의 필요와 열망을 동시에 충족시켜주기 때문임
▶  도덕적 리더는 훌륭한 교육자. 성숙한 대화를 통해 추종자들을 안내하기 때문
▶  가치와 비전을 공유함
- 간디는 세계를 변화시키려는 가치를 가졌음. 그리고 그 가치를 추종자들과 철저히 공유하
였음
▶  리더와 추종자들 간에는 신뢰가 존재함. 도덕적 신뢰감을 통해서 추종자들로부터 충성심을
이끌어 낼 수 있음


2) 윤리적 리더십의 개념


(1) 최근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경영이 강조되면서 최고경영자와 리더에 대해서
도 윤리적인 역할과 책임의식이 요구되고 있음. 기업경영의 추세도 효율성 중심에
서 윤리성, 신뢰성, 투명성, 사회책임성 등으로 강조점이 변화됨
(2) 선진국에서는 기업에 입사 시점부터 윤리 서약서를 작성하여 업무와 관련한 비리
요소가 어떤 것인지를 교육하고 부패 신고를 권장하도록 함. 관리자로 갈수록 조
직 경영과 사회 전반에 대한 높은 윤리의식과 도덕성이 요구됨
(3) 리더는 다른 사람들의 삶에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리더십은 도덕적 차원을 가짐
(4) 윤리적 리더십은 올바른 이유를 위해 올바른 방식으로 올바른 일을 하도록 다른
사람들을 움직이는, 도덕적 인간의 영향력을 말함(Ciulla, 2003)
(5) Brown(2005)의 윤리적 리더십
▶  윤리적 리더는 구성원들에게 정직성, 공정성, 배려와 같은 윤리적 행동을 실천하는 모델로서
의 역할을 수행
▶  윤리적 비전과 목표를 제시하고 경영 과정에서 윤리적 합리성을 추구
▶  윤리적 가치에 대한 구성원과의 공유와 상호작용, 그리고 투명성에 대한 일관된 경향

▶  최고경영자를 비롯한 관리자의 윤리 경영에 대한 신념과 솔선수범
▶  리더들은 상당한 윤리적 부담과 책임을 수반
- 리더의 태도는 조직의 윤리적 분위기 형성과 윤리적 의사결정에 중요한 변수로 작용
▶  기업의 장기적 이익과 부가가치를 창조하고 구성원의 자긍심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인식
- 기업 윤리강령 반영
윤리와 청렴 교육을 강화하여 기업윤리를 기업문화화


3) 윤리적 리더십의 요인


(1) 리더의 인격
▶  훌륭한 인격을 지닌 리더는 훌륭하고 존경할 만한 인간으로 비추어짐
▶  인격은 리더의 성격과 핵심 가치들을 가리킴
▶  아리스토텔레스는 도덕적 인간은 용기, 관용, 극기, 정직성, 사교성, 겸손, 공정성 그리고 정
의의 덕목들을 보여준다고 말함
▶  인격은 계발하는 것
▶  학교에서는 인성교육을 교과과정에 포함시키고 있음
▶  학생들을 훌륭한 시민으로 훈련시키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음
- 조지프슨 연구소는 인격의 여섯 가지 차원을 제시(2008) : 신뢰성, 존중, 책임감, 공평성,
배려, 시민의식


(2) 리더의 행동
▶  리더가 목표를 이루기 위해 일하는 방식들이 그가 윤리적 리더인지 아닌지를 결정
▶  우리는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해야 함 : "목적은 수단을 정당화하는가?"
▶  윤리적 리더십은 목표를 이루는데 있어 도덕적으로 적절한 행동을 사용하는 것
▶  리더가 하는 거의 모든 행동은 윤리적 함축을 지님
▶  어떤 사람들에게는 보상을 주고 다른 사람들에게는 주지 않는 리더는 공정성에 대한 의문을
불러일으킴
▶  건강 문제를 무시하고 어떤 일을 빨리 완수하라고 요구하는 것은 리더의 동정심에 대한 의
구심을 불러일으킴
▶  윤리적 리더십에 대한 연구를 통해 세 가지 윤리적 기준들이 드러남
- 존중심 보이기 : 존중심은 다른 이들의 아이디어를 가치 있게 여기고 사람들을 각자 유일
무이한 인간으로 인정할 것을 요구함
- 타인에게 봉사하기 : 리더는 일을 할 때 다른 이들의 이익을 가장 앞에 두고, 모든 사람들
에게 이득이 되는 방식으로 행동함
- 공정하게 대하기 : 공정은 리더가 공평성의 문제를 의사결정의 중심에 놓을 것을 요구함

 

(3) 리더의 목표
▶  정당하고 가치 있는 목표를 확인하고 추구하는 것은 윤리적 리더가 수행해야 할 가장 중요
한 단계들
▶  목표는 다양한 관점을 포함할 수 있음
- 그룹이나 조직 내 다른 사람들의 이익
- 공동체의 이익
- 그들이 속해 있는 더 큰 문화권
▶  윤리적 리더는 모든 이해당사자들이 상호 동의할 수 있는 목표를 확립하기 위해 노력함


(4) 리더의 정직성
▶  다른 어떤 성질보다도, 사람들은 그들의 리더가 정직하기를 원함
▶  정직하다는 것은 곧 윤리적이라는 것과 같은 말
▶  부정은 리더의 대인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
▶  좋은 의도에 의한 것이라 하더라도, 부정은 관계의 실패에 기여함
▶  완전한 사실을 말하는 것이 때로는 파괴적이거나 역효과를 낳는 것일 때도 있음
▶  리더의 과제는 숨김없는 것과 솔직한 것 사이에서 균형을 맞추고, 이와 동시에, 특정 상황에
서 무엇을 밝히는 것이 적절한지 관찰하는 것


(5) 리더의 파워
▶  파워는 다른 이들에게 영향을 미치거나 충격을 주는 능력. 리더는 다른 이들의 믿음, 태도,
행동 경로에 파급을 미칠 능력을 가지기 때문에 파워를 갖게 됨
▶  프렌치와 레이븐(1959)은 파워의 다섯 가지 원천을 확인했음
- 준거적 파워 : 리더에 대한 사람들의 인지와 호감에 근거함
예) 학생들이 매우 우러러보는 교수
- 전문적 파워 : 리더의 능력에 대한 사람들의 지각에 근거함
예) 어떤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에 대한 강력한 지식을 가진 사람
- 합법적 파워 : 지위 또는 공식적인 직무 권한과 연관된 것
예) 법정 소송사건을 주재하는 판사
- 보상적 파워 : 보상적 파워는 다른 이들에게 이득을 제공할 능력을 가지는 것에서 파생함
예) 직원들에게 보너스를 지급할 수 있는 상사
- 강압적 파워 : 다른 이들을 처벌하거나 벌줄 수 있는 능력에서 파생함
예) 결석에 대해 학생의 점수를 깎을 수 있는 교수


(6) 리더의 가치
▶  가치란 사람들이 보람 있거나 바람직하다고 여기는 생각, 믿음, 행동 방식들
▶  제임스 맥그리거 번즈는 세 가지 종류의 리더십 가치가 있다고 제안
- 윤리적 가치 : 친절과 이타심 등
- 수단 가치 : 책임과 의무 등
- 목적 가치 : 정의와 공동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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