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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조언어학

문학, 국어, 한국어학, 문학창작과 등 대조언어학 핵심 요점 정리 54. 오류분석의 절차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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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오류분석의 절차와 방법

1) 오류 분석의 절차

♠ 자료수집
: 대규모 학습자 발화 자료를 수집 → 목적에 따라 문어/구어자료가 대상이 됨
- 주의점
w '오류‘분석을 위한 자료지만 학습자들의 언어습득양상을 객관적으로
보여줄 수 있도록 오류가 아닌 표현까지 함께 수집
w 오류의 원인을 큰 그림에서 살피기 위해서는 발화의 맥락을 확인하는 것이 필수적.
→ 학습자의 발화를 문장단위가 아닌 담화 차원에서 수집
♠  오류식별
: 오류의 정확한 판별을 위해서는 담화맥락이 보존된 발화자료, 발화가 이루어진 상황에
대한 정보가 함께 수집되어야 오류를 명확하게 판정할 수 있음


♠  오류기술
: 학습자 발화 속에서 오류를 찾아낸 뒤에는 목표어로 그 문장을 재구성(=수정)하고
재구성한 문장을 학습자 문장과 비교한 후 그 차이점을 기술할 수 있음.
→ 만약 오류를 포함한 문장의 해석이 어려운 경우에는 오류 분석의 대상에서 제외해야 함


<오류 분류를 위한 범주(코더1981)>

 

※ 하나의 오류가 보는 관점에 따라 혹은 적법한 문장으로 재구성함에 따라
전혀 다르게 해석될 수 있음
w 오류분석에는 연구자들의 주관적 처리가 개입되는 문제점이 남아있음
a. 그리고 인터넷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들 중에 새로운 단어와 용어가 생깁니다.
a'. 그리고 인터넷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들이 새로운 단어와 용어를 만들어 냅니다.
a''. 그리고 인터넷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들에 의해 새로운 단어와 용어가 만들어집니다.

 

♠  오류설명
: 오류가 발생하는 원인들을 규명
- 언어 간 전이
w 모국어의 간섭, 교사가 학습자 모국어에 대한 지식을 갖고 있다면
이런 오류들을 찾아내기 용이함.
- 언어 내 전이
w 목표어의 일부분을 습득하기 시작하면 점점 더 활발히 자신이 알고 있는 규칙을
일반화시켜나감.
w 이런 일반화를 통해 학습자들은 기존에 배운 내용을 선행경험으로 삼아
새로운 요소의 학습을 포섭하려고 함.
w 이런 오류는 학습자의 모국어와 무관하게 자주 발생하며 언어습득 과정에서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오류로 발달적 오류라고도 부름
- 학습의 장: 목표어를 배울 당시 환경을 이루고 있는 모든 것들
w 교실상황에서
: 교사의 잘못된 설명이나 부정확한 정보, 정보를 주지 않았을 때 학습자는 잘못된
가설을 만들게 됨, 문어체로만 된 교재를 사용한 경우 실제 생활 언어에서 문제가 발생
w 일상생활 상황에서
: 목표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잘못된 습관형성으로 사용하는 목표어를 그대로 모방,
습득한 경우
- 의사소통전략
w 학습자들은 자신의 의견을 명확히 전달하고 의사소통에 실패하지 않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사용함
w 새로운 단어를 만들어 내거나 돌려 말하기, 외워서 말하는 문형 등이 있는데
이런 전략 사용이 오류를 발생시키기도 함


♠ 오류의 평가
- 전반적 오류: 의사소통에 지장을 주는 오류. 오류 수정이 필수적
- 부분적 오류: 주로 화석화된 요소들을 포함하고, 의사소통에 큰 지장을 주지 않는 오류.
오류 수정이 필수적이지 않음.

◎ 학습자 오류를 수정해 주지 않으면 어떤 문제가 발생할까?
→ 화석화가 발생함
* 화석화란?
- 틀린 언어 형태가 거의 영구적으로 반복되는 현상
- 화석화의 원인: 학습자 오류를 의사소통의 문제가 없다고 고쳐주지 않고,
학습자는 이를 계속 사용할 때 발생.
- 화석화 발생 방지: 주변 원어민 화자의 피드백 필요.
화석화 방지를 위해 적절한 부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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