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조언어학

한국어학, 문학창작과 등 대조언어학 핵심 요점 정리 4. 대조언어학과 언어교육

728x90
반응형

4. 대조언어학과 언어교육

1) 외국어 교육과 관련된 대조언어학의 효용성


(1) 교사들에게는 외국어 교육 또는 제2언어 교육을 하는 데 도움을 줌.
교사는 대조언어학적 지식을 기초로 하여 수업 시 제시 순서를 정하고, 수업에서 무엇을 강
조할 것인가를 정할 수 있음.
♠ 오류가 발생할 경우에는 대조언어학적 정보를 활용하여 수정해 줄 수 있음.


(2) 외국어 또는 제2언어를 배우는 학습자들에게는 학습 정보를 제공하고 의사소통
전략을 선택하는 데 도움을 줌.
♠  학습 대상 언어의 숙달도수준이 낮은 학습자는 먼저 자신의 모국어로 생각을 하고 이를 외
국어 또는 제2언어로 표현함
♠  이때 두 언어 간의 대조언어학적 지식은 오류의 생산을 줄일 수 있도록 해 줄 뿐만 아니라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전략을 선택하는데 정보를 제공해 줌.
♠  대조언어학적 지식은 아동학습자보다는 모국어 간섭이 심한 성인 학습자들에게 더욱 결정적
인 역할을 함.


(3) 연구자들에게는 외국어 또는 제2언어 습득에서 나타나는 학습자 특성에 관한 연
구에 근거를 제공
♠  학습자가 생산한 표현 자료 중 상당한 부분은 학습자의 모국어가 무엇인지에 따라 그 특징이 다름.
♠  대조언어학적 지식은 학습자가 생산한 말하기나 쓰기 자료에 나타난 제반 양상을 이해하는

데 많은 유용한 정보를 제공


(4) 외국어 또는 제2언어 교재를 구성하는 데 기초 자료를 제공
♠  학습대상 언어와 학습자의 모국어를 체계적으로 대조 분석한 결과는 효과적인 언어 학습 교
재를 구성하는데 근거를 제공
♠  대조언어학적 정보는 학습자들에게 가르쳐야 할 규칙을 선정하는 데 근거를 제공하며 등급
설정을 위한 근거를 제공
♠  이러한 이유로 언어학습교재는 학습자의 언어가 무엇인가에 따라 혹은 학습 대상 언어가 무
엇인가에 따라 다르게 구성되는 결과를 낳음.


(5) 외국어 또는 제2언어 평가에 도움을 줌.
♠  대조언어학적 지식은 평가의 기준을 정하고 평가 항목을 선택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


2) 대조언어학의 연구 범위


- 대조언어학은 외국어나 제2언어 교수와 학습을 위해 응용언어학적 관점에서 연구되
지만 언어대조 자체에 목적을 두고 연구되기도 함.
- 언어 간의 대조 연구는 어느 특정한 한 언어만을 타 언어로부터 분리하여 연구하는
것보다 더 넓은 시각으로 대상이 되는 언어를 객관적으로 조망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도 충분히 의미 있는 일
- 이론적인 대조 연구에서 얻은 언어 간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관한 통찰력은 개별 언
어의 정확한 기술을 위해서뿐만 아니라 언어 유형론이나 보편문법, 통번역의 연구
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