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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금속디자인

보석가공 및 보석세공의 A to Z 귀금속 디자인 요점 정리 67. 컨셉과 디자인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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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컨셉과 디자인 개발

 

디자이너란(designer)란 일반적으로 계획자, 고안자, 발안자를 의미한다.
본래의 의미는 대상의 유형, 무형에 상관없이 자기의 독창적인 발상이나 착상을 실현
하기위한 전 과정의 계획, 설계 및 조직을 하는 사람을 말한다.
장신구 디자인은 과거의 공예에서 출발하여 산업디자인의 개념으로 흐르고 있는데, 아
직까지도 일부에서는 예술적으로만 보는 견해가 강해 기업과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
지 못하고 있다.
디자이너는 수준 높은 문화생활을 기대하는 수요자의 욕구를 공급자에게 전달하는 역
할을 담당하는 동시에, 공급자의 제안을 수요자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하여야 하기
때문에 주얼리 디자이너이기 전에 마케팅 전문가(마케터)가 되어야 하는 것은 시대적 사
명이며, 시장에 대한 깊은 관심과 연구가 있어야 한다. 따라서 주얼리 상품의 기획 단계
를 업무 내용에 따라 9단계로 구분하면 <표 6-6>과 같다.

 

주얼리 디자이너의 임무
상품기획의 기본 시스템

 

1. 컨셉설정

 

컨셉은 브랜드의 기본 방향으로 명확한 브랜드의 이미지와 폴리시(policy)에 의한 성
격 설정을 의미한다. 따라서 구체적인 브랜드 컨셉은 주얼리 트렌드, 주얼리 타입, 주얼
리 필링, 주얼리 이미지 등을 기본으로 설정하게 된다.


표 6-7 컨셉 설정 도표

2. 디자인개발

 

주얼리 메이커에서 시행하는 디자인 매니지먼트(design manegement)의 프로세스
를 정리하면〈표 6-8〉과 같으며 이러한 과정은 메이커의 규모나 브랜드의 특성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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