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6. 디자인계획 3
3. 제품기획 및 수정
디자인 기획 및 수정의 프로세스를 정리하면 <표 6-4>와 같으며 이러한 과정은 메이
커의 규모나 브랜드의 특성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다.
표 6-4 주얼리 디자인 기획표
<표 6-4>에서와 같이 디자인팀회의 - 디자인검토 - 디자인결정 - 원형제작 - 모양
결정 - 고무주형 제작 - 왁스패턴작업 - 모양본 생산성 결정 - 주조 - 마무리 작업이
끝나면 경제성과 생산성, 착용감을 검토하여 보완하고 매장에서 판매를 시작하며 고객
의 반응을 기초로 판매 분석을 한다.
판매결과와 고객반응을 분석하여 디자인 보완여부를 결정하거나 폐기처분을 할 수도있다.
① 디자인이 보완된 신상품이 판매가 향상되거나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는 가격 경쟁력
을 분석한다.
② 신상품이 판매가 부진할 경우에는 원인분석을 하여 보완방향을 모색하거나 폐기처
분을 할 수도 있다.
③ 신상품이 반응이 없을 경우에는 원인분석을 통하여 보완책을 강구하거나 폐기처분을 할 수도 있다.
4. 샘플제작 및 품평
가. 샘플제작 및 품평(모델결정)
디자이너가 스케치한 디자인이 샘플로 완성되기까지의 과정은 ① 디자인 스케치, 샘플
제조 지시서 → ② 샘플 패턴 제작 → ③ 주물 → ④ 주물에 의한 샘플 패턴 수정 → ⑤
샘플 주물 → ⑥ 샘플체킹 → ⑦ 품평회 → ⑧ 최종 결정의 순서이며, 패턴 제작은 패터
니스트에 의하여 이루어지고 세공은 세공기술자들에 의하여 진행되나, 원하는 샘플이
만들어 질 때까지의 전 과정에 대하여 디자이너는 책임을 져야 한다.
1. 디자인 스케치와 샘플제조를 지시하는 내용이 기록된‘샘플 제조 지시서’ 가 디자이
너에 의하여 작성되어 생산 부문으로 넘겨진다.
2.‘샘플 제조 지시서’ 에 의하여 패터니스트는 샘플용 패턴을 제작한다.
3. 디자이너와 패터니스트는 제품의 실제 활용조건을 설정하여 표준 모델에 착용실험
을 해 가면서 마무리를 한다.
4. 목업(mockup)에서 수정해야 할 부분이 있으면 패턴을 수정한다.
5. 왁스(wax)에서 샘플수정을 한다.
6. 완성된 샘플이 의도대로 나왔는지를 확인한다. 기포, 평활도, 인장강도, 석물림, 도
금상태 등.
7. 기획, 영업, 생산, 판매 부문의 관련자들이 모인 품평에서 상품성이 있는 모델이 결
정된다.
8. 대량 생산이 결정되면 대량생산을 위한 준비를 거쳐 생산에 투입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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