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9. 자료수집 2
2. 외적 정보수집
자료 수집을 할 때는 수집하고자 하는 것을 정한 후 내적, 외적 모든 면에서 동시에 많
은 양을 조사하고 그 분야의 모든 것을 알 수 있을 정도로 세밀하게 관찰 조사한다.
한 예를 들면 동물 시리즈로 펜던트를 의뢰 받았을 때 동물도감을 구입, 동물원에 가
서 종류별 스케치 또는 촬영, 동물의 생태, 행동 및 습성을 조사하여 동물 종류를 결정한
후 같은 이미지는 한 아이템으로 하여 호랑이, 스라소니, 고양이 등으로 하여 얼굴모양
새가 같은 종류는 하나로 통일, 기준하고 동물의 행동 및 습성과 각각의 포즈를 스케치
또는 사진촬영을 하여 디자인하면 된다.
이러한 생태 및 습성을 집중 조사하면 디자인을 전개할 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자료 수집을 할 때 내적, 외적으로 종합적인 정보 수집을 하면 수집 과정에서 의외성
을 찾을 수 있어 디자인을 연구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한 생명을 사진으로 촬영한다면 수백 장에 달할 것이며, 디자인 역시 수십 내지 수백
아이템이 그려질 것이다.
표현하는 방법으로는 먼저 사실적으로 연출(프리스케치)하는 테크닉을 익혀야 하며 여
기서 중요한 것은 디자인을 창출(創出)할 때 의외성을 느껴야 하는 것이다.
디자인의 전개는 어떠한 형태나 대칭이든 비대칭이든 여러 가지로 나열한 후 주얼리에
서 실질적으로 제작할 수 있는 디자인을 선별하여 경제성(원가), 실용성(착용감), 생산성
(제작), 대중성(판매)을 생각한 후 최종적으로 결정하게 된다.
경제성(원가)은 디자인을 하는데 큰 비중을 차지한다.
실용성은 회사의 신용까지 영향을 주는 부분으로 착용감이 없다거나, 날카로운 부분에
상처를 입는다거나, 실크 옷을 망친다거나, 귀고리가 무거워 착용할 수 없다거나 하는
등의 문제를 디자인을 결정한 후에는 전체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
잠자리는 우리들과 친숙한 곤충 중의 하나로 오래전부터 은기류나 조각품 주얼리 등의
모티브로 사용되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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