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귀금속디자인

보석가공 및 보석세공의 A to Z 귀금속 디자인 요점 정리 64. 디자인계획 1

728x90
반응형

64. 디자인계획

 

1. 시장조사

 

시장(market)이란‘제품과 서비스를 실질적이며, 잠재적으로 구매하려는 개인과 기
구의 총체(집합)’ 를 말한다.


표 6-1 시장의 의미(두 요인에 따른 것)

시각적 요인 마케팅 활동의 요인
  실제(평균)로 수행한
판매활동
현재의 최량의
판매활동
가능한 최량의 판매활동
과거 역사적 시장 ………… 과거의 판매가능량
현재   ………… …………
미래 단기 단기판매예측 단기 획득 가능 시장 예측 단기 이론적 시장
가능량 예측
장기 장기판매예측 장기 획득 가능 시장 예측 장기 이론적 시장
가능량 예측

가. 시장분석의 의의와 필요성


① 시장분석의 의의
시장분석이란‘시장의 질적 측면에 해당하는 시장의 특성을 평가·측정’ 하는 동시에
‘시장의 양적 측면인 특정 제품에 대한 시장규모와 시장잠재성을 평가·측정하는 과정’
을 말한다.


나. 시장분석 내용


① 누가 해당 제품의 구매자이며 사용자인가?
② 구매하는 해당 제품의 용도는 무엇인가?

③ 해당 제품을 필요로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④ 해당 제품을 수요 하는 정도는 얼마나 강한가?
⑤ 판매가격은 어느 정도이어야 적정한가?


다. 시장의 기회


시장의 기회(market opportunity)란 기업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계기가 되어지는 시
장 속에 위치하는 경영의 찬스를 말한다.

 

라. 경쟁

경쟁상의 위치에 따른 마케팅전략의 차이
가격 경쟁과 비(非)가격 경쟁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