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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문학

교양, 논술, 유아교육, 방통대 등 아동문학 요점정리 6. 전래동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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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장 전래동화

1. 전래동화의 정의 및 특징

정의 : 입에서 입으로 전해져 오는 전승문학에 바탕을 둔 이야기,

민담, 신화, 전설, 우화 등의 전승 문학 중에서 동심을 바탕으로 재화한 이야기

특징 : 말로 된 문학: 일회적이며, 변화를 내포한 보존, 구연되는 문학

공동작의 문학

단순하며 보편적인 문학: 형식, 내용, 문체, 플롯, 인물의 성격, 주제

민중적이며 민족적인 문학: 민중의 생활 경험

의식가치관 등이 반영

전래동화와 창작동화의 차이

구분 전래동화 창작동화
작가 구비 전승되었기 때문에 작가 미상 작가에 의해 창작
포함된 정서 민족의 생활이상
가치관과 정서가 있음
작가의 개인적 정서가 큰 비중을 차지
줄거리, 성격 묘사, 배경 줄거리 중심이며
성격 묘사나 배경, 사건이 단순
성격 묘사나 배경, 사건이 복잡하고 구체적
환상과 사실성 우연의 일치나 천우신조 등의 인과관계를 바탕으로 한 환상 위주 환상을 바탕으로하나 사실성도 중요시
주제 주제가 권선징악적이고 인과 응보적 주제 다양
표현 스타일 관용적 표현이 많음 자유로운 표현이 많음
대상 처음에는 어린이는 물론 청소년과 어른까지 대상으로 하였으나 지금은 주로 어린이를 대상으로 함 주로 어린이를 대상으로 함

 

2. 민담

(1) 주제

권선징악의 강한 도덕률과 인과응보의 강한 인과율로 지배되는 공통점을 가짐

제 면에서 많은 공통점을 지니면서도 어머니상과 구출방식에서 서로 다른 작품우리나라: 해와 달이 된 오누이』 → 독일: 늑대와 일곱 마리의 아기 염소

 

(2) 플롯

발단에서 주인공과 시대적공간적 배경을 간단히 보여주면서 이야기가 전개되고, 거의 끝부분의 갈등을 해결하는 절정에 이르면 급히 그러나 만족스러운 결론을 내리는 특징이 있음 점진적 또는 단선적 플롯

서두와 결말의 형식 서두 : “ 옛날 옛적에 어느 마을에 ……가 살았는데결말 : “그래서 오래오래 행복하게 살았대요.”, “이제 끝이야.”, “잘 살다 죽었대.”

대립과 반복의 형식

선과 악의 대립: 우렁이 처녀, 흥부와 놀부, 혹부리 할아버지

힘과 꾀의 대립: 호랑이와 토끼

미와 추의 대립 : 콩쥐 팥쥐

반복: 비슷한 내용을 되풀이 하는 것, 자세한 묘사나 서술을 생략하면서도 효과를 올릴 수 있는 강조의 수단

세 번 반복이 많지만 선악의 대립과 결부된 반복은 대개 두 번으로 이루어짐, 혹부리 할아버지

 

(3) 등장인물

전형적인 경우가 많음,

우리나라: 어린이보다는 어른이, 여자보다는 남자가 많이 등장

우리나라 민담에는 호랑이가 가장 많이 등장

권선징악적인 사건 전개를 통해 바람직한 인간상을 제공

 

(4) 배경

시간적공간적 배경: 구체적으로 표현되지 않고 대충 만들어 볼 수 있는 정도의 보편성을 창조해 내는 배경, 중요성을 제한시킴

우리나라 민담: 공간적 배경은 현실계와 비현실계가 함께 나타나 엄격히 구분되지 않고 서로 교통할 수 있게 묘사

민담의 공통적인 특징
주제: 권선징악적이고 도덕적, 교훈적인 것이 많음
플롯: 이야기가 짧고 플롯이 간단하며 극적인 요소가 많음
시간과 장소: 구체적이지 않고, 시공간의 자유로운 확대, 축소, 이동
인물: 전형적인 유형이 많이 나오며, 착한 사람과 악한 사람, 예쁜 사람과 미운 사람으로 대립되어 이야기가 진행사건: 동일한 사건이 반복, 누적되고, 3이라는 숫자가 많이 나오면서 사건이 반복되고, 사건이 빠르게 진행되며 직접화법을 많이 사용

 

2) 민담의 교육적 의의

바람직한 인간 형성: 올바른 사고와 언어, 한국적 정서와 가치관을 가지며, 고난 극복의 의지를 가지고 적극적인 삶을 살아가는 사람 - 전통 문화의 계승발전: 민담에 우리 조상들의 전통 문화적인 요소 들이 많이 용해

윤리적 신뢰, 도덕적 교훈의 건설적인 면을 전달해 줌 - 어린이의 욕구 충족

 

3) 민담의 기원에 대한 이론

일원발생론 -서로 다른 여러 종족 간에 비슷한 민담이 많은 것은 모든 민담이 게르만 민족의 신화에서 유래되었기 때문이라는 주장

다원발생론 - 세계 어느 곳에 있는 사람이든지 사람들은 모두 똑같은 정서를 가지고 있고, 문화 발전 과정이 비슷하기 때문에 비슷한 민담이 세계적으로 분포 - 콩쥐 팥쥐신데렐라

정신분석학적 해석 - 민담이 꿈이나 몽환 상태에서 이루어졌다고 함

 

4) 민담의 종류

누적적 이야기: 용감무쌍 염소 삼형제, 아기 돼지 삼 형제, 커다란 순무, 장갑

동물 이야기: 까치와 호랑이와 토끼

익살이나 유머 이야기 :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 세상에 둘도 없는 바보와 하늘을 나는 배

마술 이야기: 개구리 왕자, 도깨비 방망이

 

3. 우화

1) 우화의 특징

도덕적이고 윤리적인 문제에 대한 우리의 태도에 깊은 영향을 미침

우화의 교훈은 절대 진리가 아닌 처세술이 대부분, 상대적 가치 반영

주인공: 도덕이나 교훈을 명료하게 제시해주는 동물

주제: 도덕적이고 명확하며 교훈적인데, 보통 이야기의 끝부분에 명시되어 있음

구성: 단일 사건의 플롯으로 이루어져 짧고 간결한 이야기 방식

사건의 전후 상황 설명이 없이 윤곽만 보여줌으로써 갈등과 긴장감이 없어서 호기심 유발이 되지 못한다는 분석

 

2) 우화의 종류

이솝-도시쥐와 시골쥐, 여우와 두루미, 개미와 배짱이, 처녀와 우유, 토끼와 거북이

라 퐁텐 바람과 해님

 

4. 신화와 전설

1) 신화의 정의 및 특징

신화는 신성시되는 이야기

존재의 생명적 원천에 대한 것을 복잡한 상징성 안에서 설명하려고 하는 것

등장인물: 수는 아주 적으며 초자연적이거나 신적인 사람들 ex) 환웅과 웅녀 사이에서 탄생한 단군

주제나 관점이 광범위하면서 보편적이기 때문에 분위기는 엄숙하고 당당하며 신비로움

배경 : 시간과 공간적으로 매우 단순하고 피상적으로 소개됨

 

2) 신화의 교육적 의의

우리의 사고와 언어의 기원을 알 수 있으므로

신화가 지닌 아름다움과 상상의 수준 때문에 유아보다는 나이가 든 아동들에게 제공

 

3) 신화의 종류

왜 이야기

가장 단순한 형태의 신화 모기는 왜 귓가에서 앵앵거릴까?처럼 자연현상(별 등)이나 사물에 대한 물음과 관련된 신화

서양의 경우는 신화로 포함되지만 우리나라는 전설로 봄

비유적 내용을 담은 신화

이카로스의 꿈』 『백두산 이야기

 

4)전설 - 아기장수 우투리

신화에 비해 역사적 진실성을 가지며, 초자연적인 것에 덜 의존 함

신성성이 없고, 증거물이 제시되는 경우가 많음

견우와 직녀, 찔레곷

우리나라의 경우, 전설에 왜 이야기가 많음 - 불개, 백일홍김요섭

구분 신화 전설 민담
전승자의 태도 진실하고 신성하다고 인식 진실하리라 믿고, 실제로 있었다고 주장 흥미 본위로 진실성, 신성성은 문제되지 않음
시간과 장소 일상적인 경험으로 측정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 선 태초의 일 구체적으로 제한된 시간과 장소 구체적인 시간과 장소가 없음
증거물 매우 포괄적 특정의 개별적 증거물을 가짐 증거물이 제시되지 않음
주인공 및
그 행위
주인공은 신
신이 지닌 능력을 발휘
여러 종류의 인간
인간과 인간, 인간과 사물 사이에서 일어나 는 예기치 못한 관계
일상적인 인간 운명을 개척
전승 범위 민족의 범위 지역적 범위 지역이나 민족으로 제한되지 않음
기능 전 집단의 신앙을 요청하며, 집단 단결의 핵심적 역할 일정 지역을 발판으로 애향심 고취 흥미 본위의 사교적 교환물로서 예능적, 문학성이 뛰어남

신화전설민담의 차이

 

5. 재화

전승된 이야기의 줄거리와 더불어 원형의 품위 및 풍미를 보존하면서 어린이가 이해할 수 있는 말로 아름답게 재창조하는 것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를 낳은 문화와 환경의 특징이 보존되어 녹아 있어야만 참된 가치가 있음

 

1) 외국 전래동화의 재화

샤를 페로(프랑스)

어린이의 읽을거리에도 흥미와 교육성이 있어야 함을 지적

1967년 세계 최초로 어린이에게 읽히기 위해 재화한 작품인 지나간 옛날이야기를 펴냄

근대 아동문학의 아버지

그림 형제 (독일)

어린이와 가정의 옛이야기

언어의 아름다움과 플롯의 완성도, 소재의 독자성, 자연스러운 이야기 전개

제이콥스 (영국)

어린이에게 기쁨을 주기 위하여 재화함

영국 동화집

아스뷔욘센, , 다젠트 (북유럽)

용감무쌍 염소 삼형제

아스뷔욘센 동쪽의 해와 서쪽의 달

다젠트: 북유럽의 이야기

 

2) 우리나라 전래동화의 재화

재화할 때는 원형이 지닌 품위와 풍미를 손상시키지 말아야 하며, 원형이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정확히 전해야 함

 

받아쓰기(채록) - 말로 전하는 것을 그대로 받아 적는 것.
떠올려 쓰기 - 들은 이야기를 나중에 머릿속에 떠올려서 쓰는 것
다시 쓰기(재화) - 줄거리는 그대로 두고 말투나 곁가지를 손질해서 글로 쓰는 것
고쳐 쓰기 (재창작) - 줄거리를 군데군데 고쳐서 쓰는 것
새로 쓰기(창작) - 이야깃거리나 분위기만 빌려서 전혀 새로운 분위기를 만들어 내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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