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주식분석

들고 있으면 손해는 안보는 높은 성장률의 자율주행차 관련주! 관련 모멘텀 및 이슈와 관련 수혜주를 친절하게 설명드려요

728x90
반응형


* 자율주행차 관련 이슈 & 주목할점

운전자가 자동차 핸들을 잡지 않고 편하게 목적지까지 이동할 수 있는 자율 주행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 자율주행 시장이 빠르게 확대되며 관련 기업들이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가운데, 완성차 등 세계 550개 기업이 참가하는 세계 최대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1'이 오늘 개막하여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자율주행 시장은 연평균 41% 성장해 2035년 1조1204억달러(약 1300조) 규모까지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현대자동차, GM 등 완성차 업체는 물론 구글, 인텔 등 IT 업계까지 자율주행 기술 확보를 위해 전사적인 역량을 쏟아붓고 있다. 기업들은 특히 자율주행 레벨 3~4 수준의 자율주행차 개발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미국 자동차공학회(SAE) 기준 자율주행 레벨은 0~5로 구분된다. 레벨2까지는 운전자의 개입이 필요하지만, 레벨3은 운전자의 개입이 최소화되고, 레벨4부터는 차량이 스스로 위험 상황에 대처한다. 현재 일반 소비자들이 경험하는 오토 파일럿이나 크루즈 컨트롤 등은 자율주행 레벨2 수준이다.

특히, 현대차는 첫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 5'를 기반으로 개발한 로보택시를 차량 공유업체인 '리프트'에 공급해 2023년까지 상용화할 계획이다. 로보택시는 레벨 4 수준으로 개발된다. 레벨 4는 차량의 자동화된 시스템이 상황을 인지 및 판단해 운전하고, 비상 시에도 운전자 개입 없이 차량이 스스로 대처할 수 있다. GM은 레벨3 수준의 슈퍼 크루즈 기능을 캐딜락, 쉐보레, GMC 등 주요 차종에 이르면 연말부터 적용할 계획이다. 포드는 차량 공유업체 리프트, 자율주행 기술개발 업체 아르고AI와 협력해 올해 안에 자율주행 차량 호출 서비스를 출시하고 5년 이내에 미국에서 1000대 이상을 운용한다는 목표다.

현대 '아이오닉5 로보택시'

현대자동차, 폭스바겐, 메르세데스벤츠, BMW 등 글로벌 주요 자동차 회사 최고경영진이 5일 독일 뮌헨에 집결했다. 인텔, 퀄컴 등 글로벌 반도체 회사 최고경영자(CEO)도 모였다. 금일 6일(현지시간) 개막하는 세계 최대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1’에 참가하기 위해서다. ‘IAA 모빌리티 2021'에서는 최첨단 기술이 적용된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등을 공개하고 공격적인 탄소중립 전략을 발표할 계획이다. 글로벌 자동차 부품업체도 대거 참가해 미래 모빌리티 신기술을 선보인다. 현대모비스를 비롯해 보쉬, 덴소, ZF, 마그나, 콘티넨탈, 발레오 등이 완성차 고객사를 잡기 위해 혈투를 벌일 예정이다. 스위스의 초소형 이동수단 제조업체인 마이크로리노도 주목받는 업체다.

IT 업계도 공격적인 투자에 나서고 있다. 구글의 자율주행 계열사 웨이모는 이미 완성차업체와 동등한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을 확보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인텔은 자율주행차 연구·개발(R&D)을 위해 자회사 모빌아이에 4억 달러(약 4640억원) 투자를 결정했다. 특히, 애플은 '프로젝트 타이탄'이라는 차량 프로젝트를 가동하고 전기 구동 자율주행차인 '애플카' 출시를 계획 중이다. 외신 등에 따르면 애플의 자율주행 전기차 '애플카' 개발 실무진이 지난달에 이어 이달 3일, 한국을 비밀리에 방문하여 LG와 SK그룹 등 국내 기업을 방문하고 관련 사업을 논의했다. 또한 애플은 기존 임대해 사용한던 애리조나주 서프라이즈 소재 피아트 크라이슬러의 전 시험장을 최근 1억 2500만 달러에 매입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곳은 도로, 횡단보도, 교차로 등이 설치돼 있고 여러 속도 등급, 도로 표면 등 다양한 주행 조건을 제공, 차량의 도로주행 테스트에 최적화된 공간이다. 애플은 비롯하여 구글 웨이모, 루시드모터스 등이 터를 잡고 있다.

애플카 컨셉 이미지.






● 자율주행차 관련주

* 현대차 : 현대자동차 그룹의 국내 대표 자동차 제조 및 판매업체. 차로 추종 보조, 원격 스마트 주차보조 등 자율주행과 관련된 선행특허 확보 및 일부 모델에 적용.

* 기아 : 현대자동차 글부의 자동차 제조 및 판매 업체. 자율주행 브랜드 '드라이브 와이즈'를 런칭했으며, 전기차 '쏘울 EV' '니로 EV' 등에 자율주행 기술 적용. 19년 6월 사업 파트너사인 미국 자율주행업체 '오로라'에 전략투자를 하고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협력을 강화.

* 현대모비스 : 현대자동차 그룹의 국내 최대 자동차부품 제조 및 판매업체. 현대차그룹에서 스마트카 솔루션을 총괄하고 있으며, 차선이탈경보시스템, 차선변경 안전시스템, 차간거리유지시스템, 자동주차시스템, 주행간타이어상태확인시스템 등의 부품을 생산.

* 삼성전자 : 신사업으로 자율주행차 관련 사업 추진. 자율주행차량용 반도체 개발 진행 중.

* 만도 : 차선변경 안전시스템, 자동주차시스템, 자동브레이크시스템, 차간거리유지시스템, 측후방사각지대 감시/경고시스템 등 전장부품을 개발/생산.

* SK하이닉스 : 자율주행차량용 반도체 개발 진행 중.

* KT : 차량 안전주행 보조시스템 개발업체 카비에 20억 투자 결정. 현대차, BMW, 벤츠 등 국내외 자동차 업체와 자율주행 관련 협력 체결.

* 파인디지털 : 차량용 네비게이션 및 블랙박스, 이동통신장비 등을 개발, 판매하는 업체.

* 팅크웨어 : 네비게이션 및 Map S/W, 차량용 블랙박스, 차량용 액세사리 사업 등을 영위하는 업체.

* 인포뱅크 : Smart Car 서비스 사업을 영위. 현대차그룹에 스마트카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공급.

* 엠씨넥스 : 카메라 모듈 전문업체. 차선이탈경보카메라, 통신핸들조향연계 후방카메라, 졸음방지, 나이트비젼 등을 개발 중.

* 칩스앤미디어 : 비디오 분야에 특화된 반도체 IP 전문업체. 자율주행차 반도체 업체인 NXP에 부품 공급.

* THE MIDONG : 자체 보유한 영상인식 및 처리 기술을 기반으로 스마트카 산업인 ADAS 제품인 유라이브 알바트로스3 골드, 유라이브 알바트로스3 등을 출시.

* 에이스테크 : 안전주행 보조시스템을 구성하는 여러 센서 가운데 전파 특성을 이용해 물체의 거리와 각도, 속도를 탐지하는 차량용 레이더 관련 특허기술 보유.

* 세코닉스 : 초정밀 카메라 렌즈 전문 제조업체로, 차량용 카메라 렌즈 등을 생산.

* 한국단자 : 자동차 및 전자용 초정밀 커넥터를 주력 생산하는 종합 부품제조업체. 자율주행차 개발에 따른 커넥터 수요 증가 전망.

* 앤씨앤 :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 전문업체 베이다스 인수.

* 트루윈 : 인덕티브 방식 자동차용 센서 생산업체. 자율주행차 관련 '레이더 개발' 진행 중.

* LG전자 : 구글 등 세계적 기업들과 자율주행차 개발 프로젝트를 공동 진행 중. 미 반도체업체 프리스케일와 차세대 자율주행차용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 핵심부품을 공동 개발하고 있음.

* 하이비젼시스템 : 초소형 카메라모듈의 자동검사시스템 전문업체로 자율주행용 비젼센서 검사장비 개발. 테슬라 자율주행 차량에 자율주행용 카메라 검사장비와 영상 처리보드 납품.

* 에이테크솔루션 : 2016년 상반기에 자율주행 관련 국책과제 참여업체로 선정.

* SK텔레콤 : 서울대 지능형자동차IT연구센터와 차량통신 및 영상인식으로 자율주행 차량의 탐지거리를 확대하는 기술 공동 개발.

* 코리아에프티 : 자동차부품 전문업체. 신규사업으로 자율주행차 핵심기술인 자동긴급제동 시스템 소프트웨어 센서 칩 "스마트코리아에프티 뉴로모픽 티텍터"를 개발.

* NAVER : 자회사 네이버랩스가 자율주행차 기반 카셰어링 사업 진출을 추진 중이며, IT업계 최초로 국토부로부터 자율주행차 임시운행 허가 받음.

* 캠시스 : 스마트카의 자율주행을 위한 실시간 센싱융합처리가 가능한 커넥티드 드라이빙 컴퓨팅 시스템, 클라우드 기반의 자율이동 서비스를 위한 협력적 주행 상황인지 및 개방형 플랫폼 기술 개발 국책과제 완료.

* 모바일어플라이언스 : 자동차 관련 전자부품 개발업체. 네이게이션, HUD, 자율주행과 관련된 안전보조장치인 ADAS, 차량용 블랙박스 등을 개발, 제조.


이 밖에 텔레칩스, 삼보모터스, 대성엘텍, 한라홀딩스, 유니퀘스트, 모트렉스, 유니트론텍, 켐트로닉스, 한국테크놀로지, 디에이테크놀로지, 드림텍, 아이쓰리시스템, 라닉스, 옵트론텍, LG이노텍, 유진로봇, 한컴MDS 등이 있다.




※ 부족하지만 글의 내용이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셨다면, 단 1초만 부탁드려도 될까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