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강: 연안문예강화와 사회주의현실주의
1942년에 나온 연안문예강화는 중일전쟁 이후 기사회생의 전기를 마련한 중국공산당이 난관을 타개하고 활로를 개척하고자 했던 여러 방향의 노력 가운데 하나로서 제기되었습니다. 당시 중국공산당의 최고 지도자로 부상했던 毛澤東은 잠시 국민당의 군사적 압박으로부터 벗어나 한숨을 돌리기는 했지만 여전히 어려운 정치적, 경제적 문제에 직면해 있던 근거지 延安의 상황을 호전시키기 위해 나름대로 타개책을 내어 놓습니다. 중국혁명의 전망을 제시했던 신민주주의론도 그 일환이었습니다. 연안문예강화는 毛澤東의 그런 전망의 일부로서 제기되었으며 이후 중국공산당 지역의 문학예술 활동의 지침 내지 강령의 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연안문예강화의 요점은 전쟁이라는 비상 시국에 직면한 공산당 지역의 지식인가 문인들이 개인적인 문학적 관념을 유보하고 공산당이 제시하는 과제를 충실히 수행해야 함을 규정한 일종의 강제적 규범이었습니다.
1. 연안정풍운동
長征이라는 고난의 과정을 거쳐 간신히 북부 중국의 延安 지역으로 피신하여 집결한 중국의 좌익 세력 내부에서는 각 세력 사이의 의견 대립을 조정하고 단합을 도모할 수 있는 의사결정 구조와 논의 구조가 미흡했습니다. 원래 남부 중국을 주요 무대로 하여 성장한 중국공산당은 지역의 노동자 조직과 농촌 근거지 단위로 독자적인 체제를 이루어 발달한 특성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장정 과정을 통해서 毛澤東의 권위가 형성되기는 했지만 그다지 지배적이지 못했고 각 세력의 지도자들이 합의하여 공산당을 이끄는 형태를 취하고 있었습니다. 毛澤東은 이런 체제로는 항일전쟁을 조직적으로 수행하고 더구나 태평양전쟁 이후 필연적으로 전개될 국민당과의 내전에서 승리를 거둘 수 없다고 주장하였습니다. 공산당 지도부는 연안정치학원, 魯迅예술학원, 종공당중앙학교를 비롯한 정치교육 조직을 통해 지도체제를 확립하고자 노력했으나 식량과 물자의 부족, 계속되는 延安 일대의 기근 등의 경제적 난관이 겹쳐 정치적으로도 혼란이 지속되었습니다.
毛澤東은 난관을 타개하고자 내부적으로 정신무장을 강화하고 조직을 단결시키기 위해 강력한 정풍운동을 전개하였습니다. 정풍운동의 구체적인 대상은 소련과 코민테른의 세력을 등에 업고 소비에트주석인 毛澤東의 지휘에 쉽사리 따르지 않으려고 하는 해외파 공산당원 세력, 사회주의 혁명노선에 대해 회의적인 자유주의적인 문인과 지식인들이었습니다. 毛澤東은 사상검증과 비판운동을 통해 비상시국에 걸맞지 않은 비현실적인 견해를 제기하는 반대세력에 대해 물리적 제재조치를 취할 것을 천명하였습니다. 그 일환으로 제기된 것이 바로 연안문예강화였습니다.
2. 연안문예강화
연안문예강화의 취지는 장정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자리잡은 중국공산당의 군대식 조직체계와 일사불란한 지휘체계를 모든 문인과 지식인들에게 적용하려는 데에 있었습니다. 연안으로 모여든 자유주의적인 문인과 지식인들은 민주적 의사소통 체제와 거리가 먼 공산당의 이런 조직문화에 대해 반발하였습니다. 毛澤東은 자유주의적 성향의 문인을 대표하는 丁玲, 王實味를 집중적으로 비판하고 숙청한 뒤 연안에 모여든 지식인과 문인들을 한데 모은 좌담회에서 공산당의 방침을 따를 것을 요구하였습니다. 그것이 바로 유명한 연안문예강화였습니다. 그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교재 158쪽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3. 사회주의 현실주의
오사운동 이래 자유주의적인 성향이 발달해 온 문학예술계에 대해 정치적 임무를 부과하고자 했던 毛澤東의 연안문예강화에 대해 많은 문인들이 반발했지만 중국공산당은 연안문예강화를 강령화하는 데에 성공했으며 반대세력은 결국 굴복하였습니다. 연안문예강화의 강령화는 정치적으로는 毛澤東을 구심점으로 한 국내파 사회주의 세력이 일본이나 소련 혹은 코민테른을 배경으로 한 해외파에 대해 주도권을 장악하였음을 뜻합니다. 한편으로 연안문예강화는 혁명문학 이래로 발달해 온 서구 근대사상과 문화에 바탕을 둔 근대적인 지식인과 문인의 자유주의적 조류가 정치권력의 힘에 굴복했음을 뜻하기도 합니다.
이후 중국문학은 정치적 임무 즉 사회주의 혁명을 위해 활동한다는 임무를 수행하는 것을 최고의 과제로 받아들이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임무를 어떤 방식으로 수행할 것인가를 놓고 구체적인 방안 혹은 노선이 정립되어 나갔습니다. 이리하여 정리된 문학예술의 틀을 가리켜 사회주의 현실주의라고 부릅니다. 사회주의 현실주의는 비상시국을 맞아 중국의 문학예술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개성이나 창의성과 같은 주제를 유보하고 중국의 노동자와 농민들에게 사회주의 혁명을 고취시키기 위한 선전활동에 주력하는 것을 주된 과업으로 삼는 문학적 활동의 원칙을 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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