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강: 1930년대의 창작 성과
우리 교재는 기본적으로 중국 현대문학에서 제기되었던 이론적 논의들과 그 역사적 요인들을 주요 줄거리로 합니다. 그러나 이 강좌에서는 특별히 1930년대의 주요한 작품과 작가에 대해 짤막하게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그 이유는 중국 현대문학 전반기의 수확기라고 불리는 1930년대의 창작의 상황이 문학혁명 이래의 다양한 문학적 논의들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었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말하자면 작가들이 어려서부터 받았던 교육과 소양, 앞 세대들로부터 물려받은 문학적 유산들을 통해 자연스럽게 성장했다기보다는 기성세대와의 단절 아래 자신이 의도적으로 자신의 문학적 관점을 선택하고 그에 입각하여 창작 활동을 벌이는 방식으로 임했기 때문입니다. 작가들은 다른 문인들과의 논쟁에서 자유롭지 못했으며 나름대로의 문학관을 통해 자신의 창작은 물론 자신의 문학적 견해의 정당성을 확보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기 일쑤였습니다. 바로 이런 치열하고 긴장된 문학적 상황이 역설적으로 1930년대 중국 작가들의 풍부한 생산성의 요인이었다고 생각됩니다.
1. 茅盾과 老舍의 소설
두 사람은 다 같이 魯迅의 뒤를 잇는 위대한 사실주의 내지 현실주의에 입각한 중도적 성향의 대표적인 작가로 꼽힙니다. 이 때문에 두 사람은 중국 대륙은 물론 정치적 입장이 다른 臺灣과 홍콩에서도 일찍부터 교과서에 글이 올랐습니다. 두 사람은 다 나중에 중국공산당에 입당하고 사회주의적 관점을 받아들여 자신들의 문학 창작에 임하였습니다. 그들은 바람직한 미래 중국의 정치적 전망으로서 사회주의를 받아들였지만 문학 창작에 있어서는 온건하고 유연한 입장을 견지하였습니다. 작가들의 주요 작품과 전기적 사실들에 대해서는 교재의 내용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2. 巴金과 沈從文의 소설
두 사람은 서구 근대문학의 영향을 비교적 많이 받은 작가들이었습니다. 문학적 특성을 기준으로 볼 때 낭만주의적 색채가 비교적 뚜렷하고 지식인적 취향이 느껴지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것입니다. 두 사람 다 물론 사회주의를 자신들의 세계관으로 수용하였지만 온건하고 유연한 입장을 취하였습니다. 말하자면 사회주의가 중국인들의 삶을 개선시키는 데에 기여하기 때문에 필요하다는 입장이었으며 사회주의 이념이 중국인들을 지배해야 해야만 한다는 경직된 입장을 취하지는 않았습니다. 이 때문에 두 사람 다 나중에 강경파 좌익 문인들로부터 비판을 당하는 결과를 초래했습니다.
3. 臧克家와 戴望舒의 시
두 사람의 시적 경향은 앞의 작가들의 경우와 달리 상당히 대조적입니다. 臧克家는 현실주의적이고 시대 상황과의 관계를 중시하는 작품을 주로 썼습니다. 말하자면 보편성을 중시하고 당시 중국인들의 일반적인 정서를 토대로 하여 대중적 공감을 얻을 수 있는 시를 쓰고자 노력했던 것입니다. 戴望舒는 문학의 예술성과 개인적 창의성을 중시하는 시를 주로 썼으며 특히 상징주의적 색채를 많이 띠고 있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두 사람 다 나름대로 높은 문학적 성취를 거둔 1930년대를 대표하는 시인들입니다.
4. 曹禺의 희곡
끝으로 중국의 무대예술적 전통과 서구 근대극의 우수성을 결합시켜 중국 희곡의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린 극작가로 曹禺를 들어야 할 것입니다. 중국 현대문학에서 희곡은 시나 소설, 산문에 비해 성취가 낮은 것이 사실입니다. 아마 그 이유는 대규모 공연 설비가 전제되어야 하는 희곡의 특성상 시대적 과도기였던 20세기 중국의 경우 서구적 희곡은 발달하는 데에 원천적 한계를 안고 있었다는 데에 있을 것입니다. 또 중국은 전통적으로 京劇과 지방희를 비롯한 수많은 전통적인 극양식들이 발달한 나라여서 새로운 극양식이 그 틈새를 뚫고 자리를 잡는 것이 쉽지 않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雷雨>, <일출>, <북경인> 등의 우수한 조우의 희곡이 돋보이는 이유는 이 때문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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