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현대문학론

중문학과, 중국사, 방통대 등 중국현대문학론 요점 요약 정리 3. 五四運動과 文學革命 (오사운동과 문학혁명)

728x90
반응형

3: 五四運動文學革命

20세기 초의 중국은 그야말로 격동의 시기를 맞고 있었습니다. 중국 뿐 아니라 제삼세계 전반이 그러했고 서구 열강들도 사실은 마찬가지였습니다만, 중국의 경우에는 유난히 굵직굵직한 역사적 사건들이 많았습니다. 중국의 20세기는 북부 중국 일대를 초토화시켰던 義和團사건으로부터 문을 열었던 중국의 20세기는 孫文과 국민당이 주도한 辛亥革命을 통해 기나긴 왕조 시기를 마감하고 공화제의 시기로 접어들었습니다. 긴 시행착오 끝에 五四運動의 성공으로 중국은 새로운 시기를 맞았습니다. 일차대전으로 제국주의 열강들의 제삼세계 지배가 약화되고 전 세계 각지에서 신생 독립국가들이 등장하였고, 중국의 이웃인 러시아에서는 세계사상 유래가 없는 소비에트 정치권력이 들어섰습니다. 이 무렵 중국에서 기나긴 전통문학의 시기가 마감되고 문학혁명이라는 과격한 이름 아래 새로운 현대문학이 출발한 것은 세계사의 조류에 부합하는 자연스러운 일이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3.1운동을 통해 그 세계사적 조류에 조응하려 했으나 불행하게도 실패로 돌아가 식민지적 체제가 지속되고 말았습니다.

 

1. 문학혁명의 배경

문학혁명의 직접적인 역사적 배경은 오사운동이었습니다. 일차대전으로 인해 국력이 침체된 서구 열강의 제국주의적 지배 체제 약화, 그 틈을 타 중국을 잠식해 들어온 일본에 대한 격렬한 국민적 저항, 완만했지만 지속적으로 상승해 온 중국인들의 주권 의식과 국가적 정체성에 대한 신념, 수 천 년에 걸친 전통적인 지배 질서에 대한 비판적 인식의 확대, 근대적 지식인의 저변 확대, 느리지만 꾸준히 진행되어 온 도시 상공업의 발달과 시민계층의 증가 등 많은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중국에서는 역사상 최초의 성공한 시민운동인 오사운동이 가능했다고 할 것입니다. 문학혁명은 바로 이와 같은 변혁적이고 과격한 시기에 전개되었던 과격한 문학 개혁 논리이자 운동이었습니다.

 

2. <新靑年>과 문학혁명

문학혁명에 대해 이야기하자면 아무래도 1915上海에서 陳獨秀의 주도 아래 국민계몽을 모토로 하여 창간된 <新靑年>을 언급하지 않을 수가 없을 것입니다. <新靑年>은 문학혁명의 산실이었습니다. 陳獨秀<新靑年>의 취지를 민주주의와 과학의 도입을 목표로 한 新文化運動으로 정의하였으며, 그 구체적인 하위 운동 분야로서 新思想運動新文學運動을 내걸었습니다. 중국 현대문학의 문을 연 것으로 인정받는 魯迅<狂人日記>胡適<文學改良芻議>, 최초의 현대적 평론이라고 하는 周作人<人的文學>, 문학혁명의 어원이 된 陳獨秀<文學革命論>을 비롯하여 수많은 선구적인 현대문학의 글들이 <新靑年>에 발표되었습니다.

 

3. 胡適陳獨秀의 문학혁명론

 

작품으로서 현대문학의 계기를 마련한 사람은 魯迅이라고 해야겠지만 현대문학에 대한 생각을 체계적으로 제기하여 문학혁명을 선도한 사람은 胡適魯迅이었숩니다. 1917년에 胡適<文學改良芻議>를 발표하여 문학 언어, 표현 방식, 문학 창작의 태도 등 문학 내부적 요인들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문학의 틀을 주장하였습니다. 八不主義라고 불리는 유명한 여덟 항목의 주장은 그가 지향했던 새로운 문학의 윤곽을 잘 보여 줍니다. 뒤이어 1918년에 발표한 <建設的文學革命論>은 구어체 표준어를 문학 언어로 삼아야 함을 주장한 國語的文學, 文學的國語라는 어구로 유명합니다. 이밖에도 胡適은 새로운 문학적 주장들을 다양하게 피력함으로써 중국 현대문학이 나아갈 방향을 구체적으로 제기한 글들을 많이 발표하였습니다.

胡適만큼 다양하고 전문성을 갖추지는 못했지만 <新靑年>의 창간자인 陳獨秀도 중국 현대문학의 지향을 명확하게 내거는 글들을 발표하였습니다. 陳獨秀는 전통문학과의 결별 및 서구문학의 과감한 수용을 주요 내용으로 한 <文學革命論>을 발표하였는데, 이후 중국 현대문학 초창기의 신문학운동을 문학혁명이라고 부르게 된 것은 바로 陳獨秀의 이 글에서 유래합니다. 그는 전통문학을 귀족문학, 고전문학, 산림문학이라고 부르면서 마치 타도의 대상인 것처럼 규정하고 그 대안으로서 국민문학, 사실문학, 사회문학을 제시하였습니다.

胡適, 陳獨秀, 魯迅, 周作人 등 당시 <新靑年>을 중심으로 하여 활동하던 초창기 중국 현대문학을 대표하는 주요 문인들은 전통문학과의 결별을 암시하는 듯한 과격하고 급진적인 표현들을 자주 하였습니다. 그리고 서구문학을 모범으로 삼고 대폭 수용하자는 의견을 거침없이 개진하였습니다. 그것은 그들의 신념이기도 했지만 동시에 당시의 근대적 지식인들이 느꼈던 시대적 중압감을 반영하는 일이기도 했습니다. 오늘날에는 그들의 선구적인 활동이 중국 현대문학의 출발을 상징하는 일로서 높이 평가되고 있지만 사실 그들이 활동하던 당시에 그들은 보수적인 기성 문인들과 관료들, 퇴영적인 상업문학과 대중문학의 틈새에 끼여 매우 어려운 형편에 처해 있었습니다. 그들이 현대문학의 터전을 만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보수적인 전통문학의 압박으로부터 벗어나는 일이 필요했고 그 때문에 그들은 자주 과격하고 급진적인 주장을 통해 전통문학을 비판했던 것으로 생각됩니다. 陳獨秀, 胡適, 魯迅 등 초창기 현대문학의 선구자들은 다들 수준 높은 문언문 구사 실력을 갖추고 있었고 중국 고전에 대해 해박한 지식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