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유아교육, 보육, 방통대 등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요점정리 7. 프로젝트 접근법

728x90
반응형

7장 프로젝트 접근법

<이론적 기초>

듀이의 경험을 통한 아동중심교육과 통합교육 / 피아제의 새로운 지식에 대한 인지적 구성주의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학습과정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지식획득/ 기술습득 / 성향계발 / 정서발달

 

<프로젝트 접근법의 기본원리>

아동중심교육 / 통합된 경험 제공 / 시공간의 제약이 없는 연속적 학습 / 공동체적 삶의 경험제공 / 발현적 교육- 미리계획된 주제망이나 교육망에 고정되어 운영하기 보다는 매일의 활동 속에서 아동이 제시하는 새로운 아이디어와 흥미와 욕구를 반영하여 유동적으로 변경 될 수 있는 목표를 세우고 융통성 있게 운영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프로젝트 주제의 선정기준>

영유아의 발달 수준/ 흥미/ 일상생활 속 경험 / 여러 교과영역이나 발달 영역을 통합적으로 다룰 수 있는가? / 주제가 토의 및 조사, 현장활동 등을 통한 문제 해결의 기회를 충분히 제공하는가? / 주제가 영유아 간에 더 잘 이해하고 도울 수 있는 상호협동의 기회를 제공하는가? / 지역사회의 문화와 가치를 반영하는가? / 영유아 보육 및 교육의 관점에서 바람직한가?

 

<교육내용의 도입단계>

경험 나누기와 표현하기, 교사와 유아의 공동 주제망 완성하기, 질문목록 구성하기

728x90
반응형